유튜브에서 동영상을 업로드하고 구독자를 모으다 보면 맞춤URL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맞춤URL은 기존의 youtube.com/channel/1s32adf4 같은 주소 양식 대신 youtube.com/c/맞춤이름 같이 간소화된 자신의 고유주소를 말하는데요. 물론 맞춤URL은 단순히 활동만 한다고 되는 것이 아니라 다음과 같은 조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맞춤 URL 신청 조건

  • 구독자 수 100명 이상
  • 채널 개설 후 최소 30일 경과
  • 채널 아이콘 이미지 업로드 완료
  • 채널 아트 업로드 완료

위 조건을 만족하면 맞춤URL 1개를 설정할 수 있으며 다음과 같이 설정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맞춤 URL 설정하기

운영하는 유튜브 계정이나 브랜드 채널로 로그인한 다음 크리에이터 스튜디오로 들어가서 왼쪽의 채널 > 상태 및 기능을 클릭 후 맞춤 URL을 찾아 ‘사용’ 버튼을 클릭합니다.

만일 ‘맞춤 URL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라는 메시지가 뜬다면 신청 조건에 부합하지 않는다는 얘기로 위에서 언급한 조건을 만족한 후 다시 시도하면 되겠습니다.

고급 설정의 채널 설정에서 ‘여기’ 링크를 클릭합니다.

맞춤 URL 만들기 옵션에서 ‘문자를 더 추가하세요.’ 항목에 원하는 이름을 넣고 URL 변경을 하면 됩니다.

맞춤 URL 한글 주소 문제

youtube.com/c/ 뒤에 오는 기본 주소는 계정의 이름 또는 브랜드 채널 이름을 기본으로 하는데 영문으로 되어 있는 경우는 문제가 없지만 만일 한글일 경우에는 한글 주소가 기본으로 되기 때문에 문제가 생기므로 맞춤 URL을 설정하기 전에 한글 이름을 영문 이름으로 변경해야 깔끔하게 맞춤 URL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맞춤 URL 옵션을 일단 취소 버튼을 눌러 설정을 보류합니다.

유튜브 설정의 개요에서 계정 정보 오른쪽의 ‘Google 프로필에서 수정’을 클릭합니다.

프로필 이름 페이지로 이동하면 기존의 한글 이름을 영문으로 변경합니다.

이름을 영문으로 변경했으면 다시 맞춤 URL 설정으로 들어가 기본주소 뒤에 사용자가 원하는 이름을 넣어 맞춤 URL을 완성해 등록하면 되겠습니다.

한번 설정한 맞춤 URL은 변경이 불가능하니 신중하게 입력해서 설정하세요. :D

Writ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