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obe Creative Cloud 삭제 방법 (윈도우, macOS)

그래픽

그래픽 편집 프로그램 전문 회사인 어도비의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에프터이펙트, 프리미어등을 패키징한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Creative Cloud)는 사용한 만큼 지불하는 방식인 Cloud 방식의 과금으로 사용할 수 있는데요.

이전 CS 버전 같은 경우는 새로운 버전이 출시된 경우 별도로 구매를 해야했지만 CC 버전(Creative Cloud) 같은 경우 로그인 하면 항상 최신 버전 상태로 업데이트를 진행하기 때문에 한달 사용료만 지불하면 되는 효율적인 방식입니다.

어도비 CC 제품을 설치하면 Adobe Creative Cloud 라는 프로그램이 운영체제 시작시 자동으로 실행되며 앞서 얘기했던 프로그램 업데이트 및 패치를 체크하고 진행하는데요.

업데이트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나 특정 버전만 사용해도 문제가 없는 경우 해당 프로그램이 필요가 없고 더군다나 작업표시줄에 아이콘이 한자리를 차지하기 때문에 윈도우를 깔끔하게 정리하는 사용자는 불편하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how remove Adobe Creative Cloud 01 1

데스크탑용 Creative Cloud를 제거할 수 없습니다. 컴퓨터에 설치된 Creative Cloud 응용 프로그램에서 이를 필요로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Adobe Creative Cloud를 삭제를 하기 위해 제어판에서 Adobe Creative Cloud를 선택해 제거를 하려고 하면 위와 같은 문구와 함께 삭제 진행이 되지 않는데 윈도우와 macOS 모두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삭제가 가능합니다.

윈도우 Adobe Creative Cloud 삭제하기

how remove Adobe Creative Cloud 02 2

윈도우 Adobe Creative Cloud 최신버전 언인스톨러 링크

윈도우 Adobe Creative Cloud 5.0 이하 언인스톨러 링크

앞서 얘기했던 것처럼 제어판에서는 정상적인 방법으로 삭제가 불가능한데, 어도비에서는 Adobe Creative Cloud 프로그램을 삭제하기 위한 별도의 언인스톨러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위 링크를 클릭해 Creative Cloud Uninstaller.zip 파일을 다운로드 받은 다음 압축을 푼 다음 exe 파일을 실행합니다.

how remove Adobe Creative Cloud 03 3

제어판에서 삭제할때와 마찬가지의 알림창이 나타나며 ‘제거’ 버튼을 클릭핸 진행을 계속 합니다.

how remove Adobe Creative Cloud 04 4

약간의 시간이 지나면 위 메시지와 함께 Creative Cloud 프로그램 삭제가 완료되며 다운로드 받아 실행했던 언인스톨러 프로그램도 자동으로 삭제됩니다.

만일 여기서 ‘Creative Cloud 데스크톱을 제거하였으나 오류 발생’ 메시지가 나와도 일닫 닫고 아래 단계로 넘어갑니다.

how remove Adobe Creative Cloud 05 5

마지막으로 다시 제어판의 프로그램 및 기능에서 Adobe Creative Cloud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선택한 다음 ‘제거/변경’을 선택하면 제어판도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macOS Adobe Creative Cloud 삭제하기

how remove Adobe Creative Cloud 06 6

macOS Adobe Creative Cloud 최신 버전 언인스톨러 링크

macOS Adobe Creative Cloud 5.0 이하 버전 언인스톨러 링크

맥 또한 윈도우와 같은 요령으로 위 링크를 통해 macOS용 Creative Cloud 언인스톨러를 다운로드 받은 다음 압축을 풀어 dmg 파일을 더블 클릭해 마운트합니다.

how remove Adobe Creative Cloud 07 7

Creative Cloud Uninstaller.app 파일을 더블클릭해 실행합니다.

how remove Adobe Creative Cloud 08 8

인터넷에서 다운로드 받은 앱 파일이기 때문에 위와 같은 경고창이 나오는데 ‘열기’ 버튼을 클릭해 진행을 계속합니다.

how remove Adobe Creative Cloud 09 9

마지막으로 실행 권한을 위해 계정 암호를 입력하면 Creative Cloud 앱 삭제를 진행하며 맥에서 깔끔하게 삭제할 수 있습니다.

how remove Adobe Creative Cloud 11 10

마지막으로 마운트된 dmg 파일을 휴지통에 드래그해 언마운트한 다음 dmg 파일을 삭제하면 되겠습니다.

Creative Cloud를 다시 설치하고 싶다면?

how remove Adobe Creative Cloud 10 11

ADOBE CREATIVE CLOUD 데스크탑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 링크

만일 최신 버전을 사용하기 위해 삭제한 Creative Cloud를 다시 설치해야 한다면 위 링크를 통해 Creative Cloud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실행해 재설치할 수 있습니다.

11 댓글. Leave new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