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DNS 서버 변경 방법

우리가 사용하는 인터넷은 웹서버에서 제공하는 HTML 문서를 브라우저에서 열어 정보를 열람하는데요.

보통 사이트에 접속할때 브라우저에 입력하는 ‘도메인’은 사람이 기억하기 편하게 하기 위한 문자열의 조합으로 실제 브라우저(클라이언트)와 웹서버는 IP를 기반으로 통신을 하게 됩니다.

DNS 서버는 이렇게 입력한 도메인을 IP로 변환해주는 역할을 하는데, DNS 서버의 상태가 안좋은 경우 DNS에서 응답하는 시간이 느리므로 사용자 입장에서는 인터넷이 느린 것으로 생각할 수 있고 최근 문체부(문화체육관광부)에서는 HTTPS 암호화 프로토콜을 이용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불법 사이트에 대해 DNS 연결을 차단해 HTTPS 사이트를 접근하지 못하게 차단하고 접속하지 못하게끔 하는 조치도 단계별로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일반적인 환경과는 별개로 웹 개발자 같은 경우 내부 네트워크에서 DNS 서버를 구축해 테스트 용으로 도메인을 할당하는 경우에도 DNS 서버 주소를 변경해야 하는데, 공유기 환경인 경우에는 운영체제에서 DNS 서버를 변경하는 것 보다는 공유기에서 DNS 서버를 변경하면 전체 네트워크에 적용되기 때문에 편리한데, 만일 사용하는 PC의 DNS 서버만 변경하고 싶다면 윈도우10 에서는 다음과 같이 DNS 서버를 수동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뿐만 아니라 이하 버전인 윈도우7, 윈도우8.1도 같은 요령으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윈도우10 DNS 서버 주소 변경하기

내 PC를 클릭해 윈도우 탐색기를 연 다음 왼쪽의 ‘네트워크’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선택한 다음 ‘속성’을 클릭합니다.

제어판의 네트워크 및 공유 센터로 이동하게 되는데 ‘활성 네트워크 보기’ 항목에서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는 네트워크 어댑터를 클릭합니다.

이더넷 속성에서 ‘인터넷 프로토콜 버전 4(TCP/IPv4)’를 더블 클릭합니다.

구글 DNS 서버 : 메인 8.8.8.8 보조 8.8.4.4
클라우드 플레어 DNS 서버 : 메인 1.1.1.1 보조 1.0.0.1

인터넷 프로토콜 버전 4(TCP/IPv4) 속성에서 ‘다음 DNS 서버 주소 사용’ 옵션을 체크한 다음 구글 DNS 서버 또는 클플 DNS 서버를 위와 같이 입력한 다음 확인 버튼을 눌러 저장합니다.

네트워크 환경에 따라 클플 DNS가 빠른 경우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이렇게 DNS 서버를 변경한 다음 차단된 HTTPS 사이트를 접속해서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면 되겠습니다.

SNI(Server Name Indication)를 이용한 차단 솔루션이 나오기 전까진 위처럼 간단하게 해외 DNS 서버를 사용하는 것으로 우회가 가능합니다.

같은 주제의 글
2 댓글
  1. charlee says

    wifi로 노트북 사용중인데 이런때는 어떻게 해야되나요??

    1. PG says

      연결 부분에서 와이파이 어댑터를 선택하면 됩니다.

댓글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으며 댓글에 하나 이상의 URL이 포함될 경우 관리자 승인 후 공개됩니다.

댓글은 운영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