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나 사진등 저작물을 만드는 사람들과 필연적으로 뗄 수 없는 관계가 불펌을 하는 사용자인데요.
익스트림 매뉴얼 같은 경우 드래그 및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사용할 수 없게 설정해 놨고 명령어등은 사용자가 불편하지 않게 따로 새 창으로 열수 있게 운영하고 있는데 이렇게 설정을 해 놔도 복사를 하려면 사실 어렵진 않죠.
오랜만에 복사글이 있나 구글링을 하던 도중 티스토리 블로거가 당당히 이미지 및 본문 전체를 복사해서 올려놨길래 다음 고객센터에 권리 침해 신고를 해봤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불펌글 신고하기
다음(Daum)에 로그인한 다음 고객센터로 들어갑니다. (링크) 티스토리 뿐만 아니라 다음 카카오에서 서비스하는 블로그는 여기서 신고가 가능합니다.
불펌글을 신고하려면 ‘권리 침해 신고하기’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권리침해 신고 왼쪽 메뉴에서 ‘저작권 침해’를 클릭한 다음 ‘신고하기’를 클릭합니다.
신고인 정보와 접수 방법을 선택합니다. 대부분 개인 블로그에서 신고하기 때문에 [개인] 본인과 온라인 접수를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신고하는 본인 확인 절차를 휴대폰이나 아이폰 인증을 통해 진행합니다.
본인 인증을 끝냈다면 이제 신고 내용을 채울 차례인데요. ‘복제, 전송 중단요청 저작물’ 칸에는 불펌한 티스토리 블로그의 주소와 글 제목을, ‘복제, 전송 중단요청 저작물의 위치정보’ 에는 본인의 원본 글 주소와 글 제목을 입력합니다.
기타 소명 내용은 적지 않아도 무관하지만 대충 위와 같이 ‘블로그에서 불펌했으니 삭제해 주세요.’ 라고 간단히 작성해 주면 됩니다.
권리증거자료에는 본인이 그 글의 주인이라는 것을 증명하는 이미지를 첨부합니다.
블로그 글을 불펌했다면 해당 글 페이지의 편집창을 스크린샷으로 찍어 첨부하면 글 주인이라는게 증명이 되겠죠.
만일 사진 같은 이미지 저작물이라면 원본 이미지를 첨부하거나 하면 됩니다.
위 과정을 마친 다음 아래의 개인정보 사용 동의 버튼을 누르고 신고접수를 하면 끝이며 처리 메일이 오기만을 기다리면 되겠습니다.
대부분 하루 이틀이면 처리가 완료되며 신고한 게시물은 블라인드 처리됩니다. 열심히 작성한 글을 불펌 당했다면 즉각 신고하세요.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