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라이트세일(Lightsail) 인스턴스 업그레이드 방법

서버 일반

아마존의 패키지형 VPS 서비스인 라이트세일(Lightsail)은 정해진 하드웨어와 트래픽을 정액제로 사용하는 경제적인 서비스인데요.

대부분 라이트세일을 이용해 회사 홈페이지나 블로그로 활용하게 되는데 처음에는 가장 저렴한 플랜으로 시작하다가 방문자가 많아지고 DB처리가 지연되면 자연스럽게 업그레이드를 고려하게 됩니다.

자사 서비스인 EC2 같은 경우 원하는대로 하드웨어 리소스를 붙여 확장할 수 있지만 라이트세일은 패키지형 서비스이기 때문에 저장 스토리지를 제외한 하드웨어 리소스를 별도로 연결할 수는 없기 때문에 상위 플랜으로 업그레이드를 해야 합니다.

같은 종류의 서비스인 VULTRLinode 같은 경우 마우스 클릭 몇번으로 상위 플랜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데 라이트세일 같은 경우에는 상위 플랜으로 업그레이드 하는 옵션이 별도로 없기 떄문에 관리자 기능에서 지원하는 스냅샷을 이용해야 합니다.

스냅샷은 모든 데이터 및 파티션 정보를 보존하는 가상 컴퓨터의 하드 디스크를 복제하는 기능으로 사용하는 인스턴스를 스냅샷으로 저장한 다음 스냅샷을 기반으로 새로운 상위 인스턴스를 생성하는 방식으로 업그레이드가 진행됩니다.

라이트세일 스냅샷 기능으로 인스턴스 업그레이드 하기

how to upgrade instance lightsail 01 1

AWS 라이트세일 페이지를 로그인한 다음 인스턴스 페이지에서 업그레이드를 원하는 인스턴스 오른쪽의 메뉴 버튼을 클릭한 다음 ‘관리’에 들어갑니다.

how to upgrade instance lightsail 02 3

인스턴스 스냅샷 생성 페이지에서 스냅샷 이름을 적당히 입력한 다음 ‘스냅샷 생성’ 버튼을 클릭합니다.

스냅샷은 인스턴스의 디스크 크기와 저장된 데이터 크기에 따라서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잠시 다른 일을 보고 있으면 됩니다. :D (약 10~20분 소요)

how to upgrade instance lightsail 03 5

최근 스냅샷에 방금 만든 스냅샷이 보일텐데 오른쪽의 메뉴 버튼을 클릭한 다음 ‘새 인스턴스 생성’을 선택합니다.

how to upgrade instance lightsail 04 7

스냅샷 데이터를 기반으로 새로운 인스턴스를 생성합니다. 상위 플랜을 선택한 다음 적당한 인스턴스 이름을 입력한 다음 ‘생성’ 버튼을 클릭합니다.

how to upgrade instance lightsail 05 9

똑같은 세팅에 사양만 다른 인스턴스를 생성 완료했습니다.

인스턴스 고정 IP 변경하기

how to upgrade instance lightsail 06 11

서버에 세팅했던 서비스에 지장이 없게 기존에 사용하던 인스턴스의 고정 IP를 새로 생성한 인스턴스에 연결해야합니다.

상단 메뉴의 ‘네트워크’를 클릭한 다음 기존 인스턴스에 연결되어 있는 고정IP 오른쪽 메뉴 버튼을 클릭한 다음 ‘관리’를 선택합니다.

how to upgrade instance lightsail 07 13

고정IP에 연결되어 있는 기존 인스턴스를 분리합니다.

how to upgrade instance lightsail 08 15

새로 생성한 인스턴스를 선택해 IP를 연결합니다.

how to upgrade instance lightsail 09 17

IP까지 연결이 완료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방화벽 설정을 사용자 환경에 맞게 세팅하면 인스턴스 업그레이드가 완료되었습니다.

3 댓글. Leave new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

Aws 라이트세일 비트나미 Phpmyadmin 접속 방법
AWS 라이트세일 비트나미 phpmyadmin 접속 방법
아마존 웹서비스(AWS)의 라이트세일에서 워드프레스 인스턴트를 생성하면 비트나미(Bitnami) 기반의 웹서버를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NGINX, PHP, mysqlDB, phpmyadmin이 자동으로 세팅되는 비트나미를…
도메인 Ip 확인하는 4가지 방법
도메인 IP 확인하는 4가지 방법
인터넷은 IP 주소를 기반으로 연결되며 서버와 클라이언트, PC와 스마트폰 모두 고유의 IP를 가지고 있습니다. IP 주소는 숫자 배열로 이루어져 있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