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를 운영하다 보면 방문자가 남긴 댓글에 http:// 또는 https:// 프로토콜로 시작하는 웹주소가 입력되어 있는 경우가 있는데요.
워드프레스는 기본적으로 댓글에 웹주소가 입력되면 자동으로 <a href="웹주소">웹주소</a>
구성의 HTML 코드가 반환되어 자동으로 링크가 걸리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두개 이상의 웹주소가 입력되면 댓글이 ‘승인 대기’ 상태가 되기 때문에 의도적으로 웹주소를 남기는 스팸 댓글은 관리자의 승인이 있기 전까진 노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기본 동작 구조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댓글에 남긴 웹주소가 자동으로 링크되지 않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댓글의 웹주소 링크 비활성화 하기
설정은 간단합니다. 관리자 메뉴의 외모 > 테마 편집기로 이동한 다음, 사용하는 테마 파일의 function.php를 선택 후 맨 아래 줄에remove_filter( 'comment_text', 'make_clickable', 9 );
를 추가합니다.
워드프레스는 웹주소 댓글이 달렸을 때 링크 코드 자체가 DB에 저장되는 것이 아니라 페이지를 로딩할 때 평문을 파싱해서 결과값에 코드를 덮는 방식을 취하기 때문에 해당 기능만 끄면 되며 DB를 수정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나중에 다시 원상 복구를 하기도 쉽습니다. 해당 코드를 삭제하기만 하면 되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