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USB 장치 인식 실패 해결 방법

윈도우10

USB 장치 인식 실패

이 컴퓨터에 마지막으로 연결한 USB 장치가 오작동했으며 Windows에서 장치를 인식 할 수 없습니다.

윈도우10에서 멀티 리더기나 메모리등 USB 장치를 연결했을때 위와 같은 오류가 생길 수 있는데요.

기본적으로 윈도우10은 USB 호스트 컨트롤러 드라이버를 포함하기 때문에 보통 연결만 하면 자동으로 인식되지만 USB 주변기기들의 드라이버 충돌이나 윈도우 USB 드라이버 문제 떄문에 장치 인식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여러가지 케이스가 있기 때문에 하나씩 점검을 하면서 문제점을 찾아봐야 합니다.

USB 포트 및 USB 장치 결함 확인하기

윈도우의 소프트웨어 문제가 아닌 USB 단자나 USB 메모리의 자체 문제일 가능성을 우선적으로 확인해 봅니다.

  1. 연결 문제가 생기는 USB 장치를 후면 포트에 연결해 봅니다.
  2. PC의 모든 USB 장치를 제거한 다음 연결 문제가 생기는 USB만 단독으로 연결해 봅니다.
  3. USB 장치를 다른 PC에 연결해 봅니다.

위 3가지 방법으로 테스트 했을때 해결이 되었거나 USB 장치의 문제가 아닌 것으로 판단되면 장치 관리자를 연 다음 아래 내용으로 넘어갑니다.

Devmgmt Msc

장치 관리자는 키보드 단축키 Win+R을 눌러 실행창을 띄운 다음 devmgmt.msc를 입력하면 접근할 수 있습니다.

USB 호스트 드라이버 업데이트

Windows 10 Usb Driver Update 01

USB 장치를 컨트롤하는 호스트 컨트롤러의 드라이버가 꼬인 경우 장치 연결에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를 해 주는것이 좋습니다.

장치 관리자의 ‘범용 직렬 버스 컨트롤러’에서 USB 호스트 컨트롤러를 더블 클릭합니다. PC에 장착된 메인보드 칩셋에 따라 이름이 다를 수 있는데 다음과 비슷한 이름을 찾으면 되겠습니다.

  • Intel xx series USB Enhanced Host Controller
  • USB Universal Host Controller
  • USB 3.0 Host Controller

만일 위와 같은 이름의 장치명이 없다면 USB 드라이버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것으로 윈도우를 업데이트 하거나 칩셋 제조사에 맞게 드라이버를 찾아 설치합니다. (아래 내용 참고)

Windows 10 Usb Driver Update 02

‘드라이버’ 탭을 클릭한 다음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선택합니다.

Windows 10 Usb Driver Update 03

드라이버가 업데이트 되면 USB 장치를 연결해서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확인합니다.

USB 드라이버 설치

윈도우10은 기본적으로 USB 호스트 드라이버가 설치되어 있지만 VIA나 Renesas 같은 서드파티 칩셋 드라이버가 설치되지 않아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PC에 장착된 메인보드 모델를 찾은 다음 사용하는 칩셋 드라이버를 설치하면 메인보드에서 사용하는 드라이버를 한번에 설치합니다.

메인보드 모델명 확인하는 방법

노트북 같은 경우 제조사의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노트북 모델명으로 검색해서 USB 드라이버를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면 되겠습니다.

USB 장치 드라이버 삭제

Windows 10 Remove Usb Device Driver 01

기존에 설치된 USB 장치 드라이버를 정리하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확률이 있습니다.

문제가 있는 USB 장치를 분리한 다음 장치 관리자의 메뉴에서 보기 > 숨겨진 장치 표시를 선택합니다.

Windows 10 Remove Usb Device Driver 02

연하게 표시된 장치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선택한 다음 ‘디바이스 제거’를 선택합니다.

연하게 표시된 장치는 현재 연결되어 있지 않지만 한번이라도 PC에 연결했던 USB 장치 드라이버로 만일 문제의 장치 이름이 어떤건지 잘 모르겠다면 연하게 표시된 장치를 다 지워도 상관 없습니다.

디바이스 드라이버를 삭제한 후 USB 장치를 연결해서 해결되었는지 확인합니다.

USB 절전 모드 해제하기

Windows 10 Usb Device Not Recognized 02

1. 우선 연결에 실패한 USB 장치를 PC에서 제거한 다음, 제어판에서 보기 기준을 ‘작은 아이콘’으로 변경 후 ‘전원 옵션’에 들어갑니다.

Windows 10 Usb Device Not Recognized 03

2. 선택되어 있는 전원 관리 옵션 오른쪽의 ‘설정 변경’을 클릭합니다.

Windows 10 Usb Device Not Recognized 04

3. ‘고급 전원 관리 옵션 설정 변경’을 클릭합니다.

Windows 10 Usb Device Not Recognized 05

4. 고급 설정에서 USB 설정 > USB 선택적 절전 모드 설정을 ‘사용 안 함’으로 변경한 다음 확인 버튼을 클릭해 변경사항을 저장합니다.

Windows 10 Usb Device Not Recognized 06

이렇게 USB 절전 모드를 비활성화 한 다음 인식을 실패한 USB 장치를 다시 연결해서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확인합니다.

11 댓글. Leave new

  •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그런데, 제꺼는 안되네요. 데스크탑 전면에 2.0포트는 잘 인식이 되는데 3.0포트가 위에처럼떠요. 따라해봤는데 안되요. 이게 웃긴게 외장하드를 연결하면 돼는데 폰이나 usb메모리만 안된다는거에요. 난감. ^^;; 암튼 좋은정보 배우고 갑니다. 꾸벅

    응답
  • 감사하다고 말을 안남길수가 없네요
    도움 받았습니다 축복받으세요

    응답
  • 알 수 없는 usb 드라이버를 삭제했더니 잘 되네요, 감사합니다.

    응답
  • 감사하다고 안할수가없네요 진짜 해결했습니다. ㅠㅠ 정말 감사합니다. 이 페이지 즐겨찾이 꾹!

    응답
  • dell사의 Precision WorkStation T3500 을 사용중인데 파워가 나가서 동종으로 교환 했는데 usb드라이버 장치에 꽂으면 에러가 나서 무선 마우스와 키보드가 먹통이 됩니다
    해결 방법이 있을까요? dell사에 문의해 보니 windows7 까지만 지원한다고 하고 도와줄 수 없다고 합니다. 바쁘시겠지만 도움을 부탁 드려도 될까요?

    응답
  • 마우스 커서가 어느 순간 움직이지 않더군요.
    재부팅해도 마찬가지고…
    설마 USB장치끼리 충돌 날 줄은 생각도 못했네요.
    옛날 286때나 386때는 장치간 충돌이 많았지만
    요즘 PC에서는 그런 충돌 문제는 없다고 생각했는데…

    도움 받고 문제 해결했습니다. 감사합니다. ^^

    응답
  • 너무 감사합니다.

    응답
  • 이 문제로 몇주동안 고생했는데 바로 해결했습니다 감사합니다

    응답
  • 윈도우11 22h2 업데이트이후 usb오작동 알람이 계속되어 스트레스… usb포트는 다 정상 작동됨
    그래서 포맷하고 윈도우11 다시깔고나서 알람이 울리지않아 업데이트 실시 아쓰발 또 usb오작동 알람뜸
    그래서 시스템 들어가서 알람 설정에서 다 끄고 사용하고 있씀…ㅋ

    응답
  • 해결했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응답
  • 저도 말씀따라서 해보니 마지막 절전모드해제로 해결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행복하십시요~~~^^

    응답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