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비아에서 도메인을 구입해 유지하다가 도메인 구입비+안전 잠금 서비스+부가세 비용을 합하면 다른 도메인 업체에 비해 가격적인 경쟁력이 조금 떨어진다고 판단해 타기관으로 도메인 이전 신청을 했는데요.
도메인을 구매하면 보안상의 이유로 다른 기관으로 이전하지 못하게 Lock이 걸려있기 때문에 Lock을 풀고 승인코드를 받으려면 메일로 신청을 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가비아에서 시스템을 개편했는지 최근엔 이런 과정을 사이트에서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기관 이전이 유연해져 밤이나 새벽 시간에도 언제든지 타기관으로 이전할 수 있습니다.
목차
가비아에서 구입한 도메인 기관 이전 신청하기
도메인을 구매할 때 옵션으로 whois에 나타나는 개인정보를 도메인 등록 업체로 바꿔주는 등록정보 숨김 옵션을 사용하는 경우 등록정보 숨김을 먼저 해제하고 진행해야 하며 기관 이전 잠금 또한 해제해야 합니다. (안그러면 처리 거부당함…)
가비아의 도메인 관리 페이지에서 타기관으로 이전하고 싶은 도메인을 선택합니다.
등록정보 숨김을 해지하고 기관 이전 잠금의 설정 페이지로 이동한 다음 OFF 상태인지 확인합니다.
그리고 다시 도메인 관리 페이지에서 도메인 이름 오른쪽의 ‘인증 코드’ 버튼을 클릭하면 소유자 정보에 기재된 이메일로 인증코드가 발송됩니다.
가비아에서 발송한 인증 코드 이메일을 받아놓고 도메인을 옮길 등록 업체에서 이전 신청을 진행합니다.
타기관에 도메인 이전 신청하기
필자는 구글 도메인으로 옮기려고 합니다. 해외의 고대디(GoDaddy), 국내의 카페24 같은 도메인 등록 업체도 구글 도메인과 크게 다르지 않으니 진행 요령만 참고하심녀 되겠습니다.
구글 도메인의 ‘이전’ 페이지에서 이전할 도메인을 입력합니다.
도메인 이전 신청 과정에서 인증코드(승인코드)를 입력하는 칸이 있는데 여기에 가비아에서 받은 메일의 인증코드를 복사해 붙여넣으면 됩니다.
도메인 기관 이전 신청시 최소 1년의 도메인 연장을 함께 주문해야 하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전할 기관에서 신청을 마치면 가비아에서 보내는 이전 동의/거부 메일을 받게 되며 ‘이전 동의’를 신청하면 기관 이전 신청이 모두 마무리됩니다.
도메인 이전은 신청 날짜로부터 최대 7일까지 소요되며 대부분 2~3일 내로 처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