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디아 인스펙터로 게임 프레임 제한하는 방법

게임

고전 게임이나 캐주얼 게임을 플레이하는 경우 대부분 PC 사양에 비해 그래픽카드와 CPU 자원을 적게 소모하기 때문에 게임 프레임이 높게 나와서 자원을 낭비하게 되는데요.

일반적인 모니터는 60Mz를 지원하며 게이밍 모니터 같은 경우 75Hz, 144Hz등 다양한 프레임을 지원하는데, 자신이 사용하는 모니터에 비해 프레임이 너무 높게 나오면 그만큼 전력을 소비하고 열을 배출하게 됩니다.

요즘같은 여름 날씨에는 프레임을 제한하면 전기를 조금이라도 아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방 공기를 조금이라도 쾌적하게 만드는 부가적인 이점도 있습니다.

지포스 계열의 그래픽카드를 사용한다면 엔비디아 인스펙터(Nvidia inspector)를 이용해 강제로 게임 프레임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엔비디아 인스펙터 다운로드

링크 : NVIDIA Inspector 다운로드 페이지

How To Limit Game Frames With Nvidia Inspector 1

Nvidia Inspector는 기본 그래픽 제어판에서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을 좀 더 확장해 디테일하게 그래픽카드 옵션을 설정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프레임 제한 뿐만 아니라 수직동기화, GSYNC, 안티앨리어싱등 다양한 설정을 게임 프로필마다 지정할 수 있고 모든 게임에 적용할 수도 있습니다.

guru3d 페이지로 이동한 다음 페이지 하단의 Download Locations에서 버전이 높은 Nvidia Inspector 파일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엔비디아 인스펙터 사용법

How To Limit Game Frames With Nvidia Inspector 2

다운로드 받은 zip 파일의 압축을 풀면 nvidiainspector.exe와 nvidiaProfileInspector.exe 이렇게 실행 파일이 두가지가 있는데요.

프레임을 제한하기 위한 프로필 생성이나 적용 같은 기능은 nvidiaProfileInspector.exe 파일을 실행해 바로 접근할 수 있지만 자신의 그래픽카드 모델명이나 드라이버 버전을 확인하고 싶다면 nvidiainspector.exe 파일을 실행합니다.

GPU 정보 패널에서 드라이버 버전 우측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프로필 설정 창이 뜹니다.

How To Limit Game Frames With Nvidia Inspector 3

엔비디아 프로필 인스펙터가 실행되면 현재 PC에 설치되어 있는 그래픽카드와 드라이버 버전에 맞게 엔비디아 인스펙터 최적화 설정이 이루어지는데요.

프로필 항목을 보면 _GLOBAL_DRIVER_PROFILE이라고 나오는데 여기서 설정하는 것은 모든 게임에 전체 적용되는 글로벌 세팅이 됩니다.

How To Limit Game Frames With Nvidia Inspector 4

프레임 제한 옵션 : 2 – Sync and Refresh > Frame Rate Limiter

모든 게임의 프레임을 제한하고 싶다면 Frame Rate Limiter 옵션에서 제한할 최대 프레임 레이트를 지정합니다.

최대 프레임 레이트를 선택해도 PC 사양보다 고사양 게임을 플레이 한다면 성능이 따라주지 못해 제한 프레임에 도달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엔비디아 인스펙터에서 프레임 제한을 설정하는 것은 수직 동기화와 다른 개념으로 순수 프레임을 제한하는 것입니다.

How To Limit Game Frames With Nvidia Inspector 5

수직 동기화 옵션 : 2 – Sync and Refresh > Vertical Sync

글로벌 설정에서 수직 동기화(Vertical Sync)는 기본적으로 게임 설정에 따르게 되어 있습니다.

Vertical Sync 옵션을 Force off로 선택하면 수직 동기화를 강제로 적용하지 않게 설정할 수 있어 인풋랙이 걸리는 게임에 적용해 볼 수 있습니다.

How To Limit Game Frames With Nvidia Inspector 6

만일 게임마다 설정을 개별적으로 하고 싶다면 상단 프로필의 드롭다운 창을 클릭해 게임을 선택하거나 타이핑해 찾을 수 있습니다.

How To Limit Game Frames With Nvidia Inspector 7

만일 프로필에 게임이 없다면 상단의 Create new profile 버튼을 클릭한 다음 프로필 이름과 게임 실행 파일을 직접 등록해 설정할 수 있습니다.

How To Limit Game Frames With Nvidia Inspector 8

설정을 마쳤다면 엔비디아 인스펙터 우측 상단의 Apply changes 버튼을 클릭해 적용한 후 게임을 실행하면 되겠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

탕탕특공대 쿠폰 입력 방법
탕탕특공대 쿠폰 입력 방법
탕탕특공대를 처음 플레이할 때 쿠폰을 이용해 약소한 패키지를 선물받을 수 있는데요. 게임이 일단 재미있는지 무과금 상태에서 시작할 때 쿠폰 코드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