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에서 원드라이브(OneDrive)에 로그인을 하면 바탕화면과 문서, 사진이 자동으로 동기화되는데요.

보통 바탕화면에 사용자가 주로 사용하는 프로그램 바로가기와 작업중인 파일들이 위치하게 되는데, 바탕화면을 동기화 하면 원드라이브 기본 용량 5GB를 금방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Turn Off Onedrive Desktop Sync 1
원드라이브 바탕화면 동기화로 인해 대상 경로가 바뀌는 문제

그리고 가장 큰 문제점은 바탕화면과 문서에 동기화된 바로가기나 폴더 경로가 원드라이브의 동기화 폴더로 지정되어 일부 아이콘이 깨지거나 파일 경로 오류 같은 자잘한 문제가 생기기도 하는데요.

원드라이브에서 바탕화면 동기화를 해제하고 싶다면 다음과 같이 설정합니다.

OneDrive 바탕화면 동기화 해제 설정

Turn Off Onedrive Desktop Sync 2

바탕화면 오른쪽의 트레이 아이콘에서 원드라이브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선택한 다음 설정으로 이동합니다.

Turn Off Onedrive Desktop Sync 3

상단의 백업 탭을 선택한 다음 백업 관리 버튼을 클릭합니다.

Turn Off Onedrive Desktop Sync 4

박업 폴더 관리 창에서 바탕화면 백업 중지를 클릭합니다.

Turn Off Onedrive Desktop Sync 5

폴더 백업을 중지하면 새로운 파일이 PC에만 저장되며 OneDrive에서 백업이 되지 않는다는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하단의 백업 중지 버튼을 클릭합니다.

Turn Off Onedrive Desktop Sync 6

원드라이브와 바탕화면 동기화가 해제되었습니다. 닫기 버튼을 클릭해 창을 닫습니다.

원드라이브 동기화 해제 후 바탕화면 파일 사라짐

Turn Off Onedrive Desktop Sync 7

원드라이브에서 바탕화면 동기화를 해제하면 바탕화면에 있던 일부 파일들이 삭제되며 ‘내 파일의 위치’ 폴더 바로가기가 만들어 진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서두에서 제기했던 문제처럼 바탕화면에 있던 파일들이 동기화 해제 과정에서 파일 경로를 수정하며 경로를 수정하지 못한 파일들이 원드라이브 동기화 폴더로 이동된 것입니다.

내 파일의 위치 폴더를 열어보면 원드라이브 바탕화면 동기화 폴더로 이동되며 사라졌던 파일이 위치하고 있으며 파일 잘라내기를 통해 바탕화면에 다시 옮기면 되겠습니다.

Writ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