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12 안테나 한칸 문제 해결 방법

iOS

아이폰12를 사용하다가 셀룰러 신호가 약할 경우 안테나가 0칸, 1칸 2칸 사이를 왔다갔다 하게 되는데요.

현재 있는 장소에서 정말로 셀룰러 신호가 잘 안잡혀서 안테나가 낮게 표시되기도 하지만 다른 폰은 문제없이 사용하다가 아이폰12에서만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고 주변에 증폭기가 있음에도 안테나가 한칸이 뜰 때도 있습니다.

셀룰러 신호는 워낙 변수가 많기 때문에 통신사의 기지국(증폭기) 문제인지 아이폰12 자체의 문제인지 구분하기 힘들고, 폰에 문제가 있는 것을 증명하기도 힘든게 사실인데요.

셀룰러 신호 문제는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다른 국가에서도 발생하는 문제이며 5G와 LTE를 혼합해서 사용하는 기지국 때문에 셀룰러 신호 문제가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5G 전용 통신을 사용하기 전까지는 이러한 문제는 없어지지 않을 것으로 보이지만 사용자 입장에서 최대한 셀룰러 신호 문제 해결을 시도해 볼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안테나 셀룰러 신호 확인하기

How To Fix Iphone 12 Antenna Problem 1

신호 문제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위치에서 셀룰러 신호 세기가 어느정도 되는지 확인해봅니다.

제어센터에서 셀룰러와 와이파이를 끈 다음 통화에서 *3001#12345#*을 누른 후 통화 버튼을 눌러줍니다.

How To Fix Iphone 12 Antenna Problem 2

약간의 로딩 시간이 지난 다음 여러 항목에 값들이 표시되는데 All metrics 화면 오른쪽 탭을 선택한 다음 LTE에서 Rach Attempt를 선택합니다.

※ 로딩이 지난 후 숫자값이 표시되지 않고 unavailable이 표시되는 경우 전화 앱을 완전히 종료한 다음 다시 번호를 눌러 들어가면 숫자가 표시됩니다.

LTE Rach Attempt 화면 상단의 RSRP 값이 안테나 신호를 수치화 한 것이며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RF 연결 상태RSRP(dBm)
아주 좋음>=-80
좋음-80 ~ -90
중간-90 ~ -100
나쁨<=-100
신호 세기 수치

필자 같은 경우 -91이 나와서 중간 상태를 보이고 있는데, 만일 -100보다 낮은 값이 나온다면 현재 있는 위치가 통신이 나쁜 상태인 것입니다.

이러한 경우 아이폰의 문제가 아닌 통신사의 문제로 봐야하며 같은 위치에서 다른 스마트폰과 신호를 비교해보고 통신사와 상담을 해야합니다.

반대로 -80 ~ -100 사이의 값이라면 통신사 문제는 없다고 봐야하며 사용자가 시도해 볼 수 있는 것은 LTE와 5G 통신이 자동으로 전환되지 않게 설정하는 것입니다.

5G, LTE 자동 전환 비활성화하기

5G가 완전히 자리잡지 않은 상태에서 통신사 기지국은 두가지 통신 규격을 모두 사용해야하기 때문에 하나의 기지국에서 NAS(Non-Access Stratum) 계층을 활용해 처리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셀룰러 신호를 제대로 잡지 못하거나 딜레이가 생긴 경우 안테나가 한칸으로 변하며 통신이 어리버리한 경우가 생기는데요.

아이폰에서 5G와 LTE간 자동 전환을 비활성화 해서 셀룰러 신호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How To Fix Iphone 12 Antenna Problem 3

설정 화면에서 셀룰러를 선택한 다음 셀룰러 데이터 옵션으로 이동합니다.

How To Fix Iphone 12 Antenna Problem 4
여건에 따라서 안테나가 한칸 늘어날 수도 있다.

음성 및 데이터를 선택한 다음 5G 자동으로 설정되어 있는 값을 5G 우선 또는 LTE를 선택합니다.

사용하는 요금제가 5G이고 활동 반경에서 5G 기지국이 충분한 경우 5G 우선으로 설정해서 LTE와 스위칭을 최소화하면 되고 LTE 요금제를 사용하는 경우 LTE를 선택하면 신호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셀룰러 데이터 옵션을 바꿔서 사용했을 때 안테나 문제가 해결되었다면 셀룰러 통신 스위칭이 안테나 한칸의 원인이라고 봐야하며 만일 옵션을 변경했는데도 문제가 계속되는 경우에는 애플 고객센터를 통해 기기 이상 문제를 상담받을 수도 있습니다.

1 댓글. Leave new

  • 현재 아이폰12미니 사용중인 유저입니다. 전화앱을 종료한 후에 다시 다이얼에 입력해서 LTE rach attempt를 확인했는데도 계속 unavailable 이라고 뜨는데 RSRP값을 어떻게 확인할 수 있나요? 전화앱을 여러번 종료하고 전원을 껐다 켜도 계속 unavailable이라고만 뜨네요..

    응답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