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 또는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들이 항상 최신 글을 작성해 방문자를 유치하는 것에 집중하지만 사이트의 SEO를 높이는 관점에서는 이미 작성된 글을 관리하는 것 또한 중요한데요.
특히 이전에 작성한 글 내용에 포함된 URL이 깨졌을 경우 SEO에 감점 요소가 됩니다. 방문자가 웹페이지를 방문했다가 링크가 깨졌을 때 안좋은 사용자 경험을 줄 수 있기 때문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최신 링크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데, 작성된 문서가 많은 만큼 관리가 쉽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문서 내의 외부 링크 뿐만 아니라 사이트의 댓글에서 댓글 작성자가 의미없는 URL을 입력하는 경우도 여기에 해당하는데, 웹사이트 내의 깨진 링크를 찾는 서비스를 이용하면 비교적 쉽게 문서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목차
깨진 링크의 의미와 깨진 링크를 수정하는 법
사이트 내에서 URL를 클릭했을 때 페이지가 나타나지 않는 것으로, 실패한 응답 404 오류 코드를 보게 됩니다.
이 경우 도메인이 변경되었거나 웹페이지 주소가 다른 주소로 변경된 경우, 글이 삭제된 경우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도구를 이용해 사이트 내의 URL을 스캔한 다음 연결이 안되는 사이트 주소를 새로운 주소를 찾아 갱신하거나 같은 내용을 가진 다른 웹페이지로 연결해서 되도록이면 연결된 URL이 정상적으로 접속 가능하게 유지해야 SEO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Brokenlinkcheck로 깨진 링크 찾기
brokenlinkcheck.com은 URL 체크 도구로 3,000 페이지의 URL을 무료로 체크해서 깨진 링크를 확인할 수 있으며 다음과 같은 조건의 연결된 URL을 확인합니다.
- 페이지 크기에 제한이 거의 없음 (명확히 명시되어 있지는 않음)
- 하위 디렉토리(하위 페이지) 및 서브 도메인 스캔
- 이미지, PDF, 문서등 연결된 리소스 연결 테스트
- 리디렉션 확인
사이트에 접속한 다음 사이트 주소 입력 부분에 프로토콜을 뺀 도메인을 입력한 후 Find broken links 버튼을 클릭합니다.
Security code를 입력한 다음 한번 더 버튼을 클릭하면 스캔이 시작됩니다.
페이지가 많을 경우 오랜 시간이 걸리니 스캔해놓고 다른 일을 하다보면 스캔이 완료되어 있을 것입니다.
깨진 링크를 보면 404 또는 bad host등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고 url 링크를 클릭하면 깨진 링크가 있는 페이지로 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Server response 설명
- 404 : 페이지 없음
- bad host : 유효하지 않은 호스트, 주로 도메인 링크가 잘못 정의된 경우
- bad url : 잘못 구성된 URL
- bad code : 상대측 서버가 유효하지 않은 HTTP 응답 코드를 보냈을 때
- empty : 빈문서
- timeout : 서버 연결이 늦음
- reset : 연결을 거부하거나 끊겼을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