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계정(netplwiz) 자동 로그인 체크박스 없을 때 해결 방법

윈도우11

윈도우에서 로그인 화면 없이 부팅하기 위해 netplwiz 명령어를 이용해 사용자 계정 설정을 하게 되는데요.

이 때 사용자 계정 화면에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입력해야 이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음’ 옵션을 해제해야 자동 로그인이 설정되는데, 체크박스가 없어서 옵션 설정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입력해야 이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음’ 이 없는 이유는 윈도우에 PIN으로 로그인(Windows Hello) 기능이 활성화되어 있는 경우 발생하며 PIN을 비활성화 하거나, 레지스트리 수정을 통해서 다시 살릴 수 있습니다.

튜토리얼 환경 : 윈도우 11

Windows Hello 비활성화

윈도우 헬로는 지문인식 또는 안면인식 같이 생체인증을 이용해 윈도우를 쉽게 로그인할 수 있는 기능으로 윈도우10에서 처음 도입되었습니다.

생체인증 뿐만 아니라 PIN으로 로그인을 하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어서 복잡한 Microsoft 계정 비밀번호 대신 윈도우 로그인에 사용할 수 있는데 Windows Hello가 활성화되어 있다면 로그인 시 생체인증 또는 PIN으로 로그인을 강제하기 때문에 자동 로그인 설정이 되지 않는 것입니다.

즉, Windows Hello를 비활성화하면 자동 로그인을 설정할 수 있게 되며 Windows Hello를 비활성화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윈도우 헬로 비활성화 1
  1. Windows 설정에서 계정 > 로그인 옵션으로 이동합니다.
윈도우 헬로 비활성화 2
  1. 로그인 옵션의 추가 설정에서 ‘보안을 강화하려면 이 장치의 Microsoft 계정에 Windows Hello 로그인만 허용함(권장 사항)’ 옵션을 끔으로 변경합니다.
  2. PC를 재부팅한 다음 netplwiz에서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입력해야 이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음’ 옵션이 활성화 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으로 Windows Hello 비활성화

레지스트리로 Windows Hello 비활성화 1

윈도우11을 클린 설치한 경우 간혹 Windows Hello 토글 버튼이 회색으로 표시되어 옵션을 변경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레지스트리 편집을 통해 Windows Hello를 비활성화할 수 있으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레지스트리로 Windows Hello 비활성화 2
  1. Windows + R 키를 누른 후 regedit을 입력합니다.
레지스트리로 Windows Hello 비활성화 3
컴퓨터\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 NT\CurrentVersion\PasswordLess\Device
  1. 위의 레지스트리 경로로 이동한 다음 DevicePasswordLessBuildVersion 값을 더블 클릭합니다.
레지스트리로 Windows Hello 비활성화 4
  1. DevicePasswordLessBuildVersion 값 데이터를 0으로 변경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2. PC를 재부팅한 후 Windows 설정에서 Windows Hello를 끔으로 변경합니다.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입력 체크박스 활성화

위의 두가지 설정 중 하나를 마친 다음 실행에서 netplwiz를 입력해 사용자 계정을 열면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입력해야 이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음’ 체크박스 옵션이 활성화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댓글. Leave new

  • 데이터를 0으로 젼경하고 재부팅했는데 비밀번호가 맞지 않다고 로그인이 안돼요.. 방금전까지 비밀번호로 로그인 했었는디 갑자기 왜이러죠ㅠㅠㅠ

    응답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

Microsoft 가족 구성 제거하는 방법
Microsoft 가족 구성 제거하는 방법
이전 글에서 윈도우11에서 가족 그룹을 이용해 자녀의 계정을 가족 구성원으로 등록한 후 컴퓨터 사용 시간과 앱 연령 제한을 할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