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알림 센터 안열리고 먹통일 때 해결하는 방법

윈도우10

윈도우10의 작업표시줄 오른쪽에 위치한 알림 센터를 클릭하면 알림이 안열리고 먹통일 경우가 있습니다.

알림 센터는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고 있는 윈도우 앱에서 업데이트, 메시지와 같은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푸시 알림으로 알려주는 기능을 하고 있어서 알림을 자주 확인하게 되는데요.

특히 클립보드를 이용한 스크린샷을 사용할 때 알림 센터에 있는 이미지를 선택해야 하지만 이 작업을 할 수 없어 불편할 수 있는데, 알림 센터가 안열리고 먹통일 때 윈도우 시스템의 주요 패키지를 재설치해 해결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1. User Manager 서비스 확인

User Manager(사용자 관리자) 서비스는 시스템과 사용자간 상호 작용에 필요한 런타임 구성 요소를 제공하는데, User Manager 서비스가 중지 상태라면 작업표시줄 및 알림 센터 작동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현재 시스템에 User Manager 서비스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해본 후 만일 서비스가 중지 상태라면 항상 시작하게 변경합니다.

User Manager 서비스 확인
  1. Windows + R 키를 누른 후 services.msc를 입력합니다.
  2. 서비스 목록에서 User Manager를 찾아 더블 클릭합니다.
  3. 시작 유형이 ‘자동’으로 되어 있는지 확인 후 서비스가 중지 상태라면 시작합니다.
  4. 시스템을 재부팅합니다.

User Manager 서비스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상태라면 다음 스텝으로 넘어갑니다.

2. 윈도우 시스템 앱 패키지 재설치

파워쉘 명령어를 이용해 작업표시줄과 연관성이 있는 앱 패키지를 재설치해서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확인해 봅니다.

파워쉘 실행

윈도우 시스템 앱 패키지 재설치 1
  1. 시작 버튼을 마우스 우클릭으로 선택하거나 Windows + X 버튼을 눌러 파워쉘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2. 사용자 계정 컨트롤에서 예 버튼을 클릭합니다.

💡 시작 콘텍스트 메뉴에서 파워쉘 대신 명령 프롬프트가 나오는 경우 Windows 검색에서 powershell을 입력해 앱을 찾은 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파워쉘 명령어 입력

윈도우 시스템 앱 패키지 재설치 2
  1. 시스템 앱을 재설치하는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2. 배포 작업 진행 중 몇 개의 패키지 경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지만 무시합니다.
  3. 명령어 실행이 종료되면 파워쉘을 닫습니다.
Get-AppXPackage -AllUsers | Foreach {Add-AppxPackage -DisableDevelopmentMode -Register "$($_.InstallLocation)\AppXManifest.xml"}

윈도우 시스템 앱을 비롯한 모든 앱을 빌드에 맞는 버전으로 다시 설치하는 파워쉘 명령어로 윈도우 앱의 패키지 종속성 문제가 생겨서 알림 센터가 열리지 않을 때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입니다.

윈도우 앱 패키지 재설치 과정은 몇 분정도 소요될 수 있습니다.

사용자 계정 앱 데이터 초기화

파워쉘 명령어를 이용해 윈도우 앱 패키지를 재설치했다면 사용자 폴더 안에 있는 찌꺼기 파일을 정리해야 합니다.

빌드 1709 이전 버전에서는 C:\Users\%USERNAME%\AppData\Local\TileDataLayer 폴더를 삭제해서 정리를 했지만 현재 버전에서는 Tile Store로 대체되었기 때문에 TileDataLayer 폴더가 없으므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참고 : Features and functionality removed in Windows 10

만일 알림 센터 문제가 발생하는 시스템이 빌드 1709 이전 버전이라면 위 경로로 이동 후 Database 폴더 안의 파일을 모두 삭제해서 앱 데이터 찌꺼기 파일을 정리하면 되며 사용하는 윈도우10이 최신 버전이라면 패스합니다.

3. 시스템 파일 검사기로 이미지 복구

첫번째, 두번째 방법으로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다면 시스템 파일 검사기를 이용해 복구를 시도해봅니다.

시스템 파일 검사기로 이미지 복구
  1.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합니다.
  2. Dism /Online /Cleanup-Image /RestoreHealth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3. 손상된 시스템 파일을 스캔하며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4. 검사를 마친 후 시스템을 재부팅해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확인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