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시작 버튼 절전모드 사라짐 문제 해결하는 방법

윈도우10

윈도우를 사용하다가 일정 시간동안 마우스의 움직임이 없을 때 유휴 상태(IDLE)에 진입하며 시스템의 기본값으로 지정된 시간에 맞춰 자동으로 절전모드에 진입하며 현재 열어놓은 창 그대로를 보존한 상태에서 PC만 유휴 상태로 두고 싶을 때 사용자가 시작 메뉴의 전원 옵션에서 직접 절전을 선택해 유휴 상태로 둘 수도 있는데요.

윈도우10 시작 버튼 절전모드 사라짐 문제 해결하는 방법 1
시작 버튼 절전모드 사라짐

하지만 시작 버튼을 눌렀을 때 절전 모드가 없는 경우가 있는데, 메인보드의 바이오스에서 절전 모드(대기 모드)를 설정하지 않았거나 윈도우의 종료 설정에서 절전 모드가 해제된 경우로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절전모드를 다시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절전모드 버튼 활성화 설정

윈도우10 절전모드 버튼 활성화 설정 1
전원 및 절전의 추가 전원 설정
  1. Win + i 키를 눌러 Windows 설정을 연 다음 시스템을 클릭합니다.
  2. 시스템 왼쪽 메뉴에서 ‘전원 및 절전’을 선택한 다음 오른쪽 화면의 스크롤을 내려 추가 전원 설정을 클릭합니다.
윈도우10 절전모드 버튼 활성화 설정 2
전원 단추 작동 설정
  1. 전원 옵션 화면 왼쪽 메뉴에서 ‘전원 단추 작동 설정’을 클릭합니다.
윈도우10 절전모드 버튼 활성화 설정 3
현재 사용할 수 없는 설정 변경
  1. 전원 단추 정의 및 암호 보호 설정에서 ‘현재 사용할 수 없는 설정 변경’을 클릭합니다.
윈도우10 절전모드 버튼 활성화 설정 4
  1. 종료 설정에서 절전 모드, 최대 절전 모드 옵션을 체크하면 전원 메뉴에 표시됩니다.
  2. 설정을 마친 후 시작 버튼을 눌러 절전 모드가 추가되었는지 확인합니다.

명령 프롬프트로 절전 모드 활성화

전원 및 절전 단추 항목의 종료 설정에서 절전 모드 옵션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에는 명령 프롬프트를 이용해 사라진 절전모드를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명령 프롬프트로 절전 모드 활성화
  1.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2. powercfg -duplicatescheme a1841308-3541-4fab-bc81-f71556f20b4a 명령어로 절전 모드를 활성화 합니다.
  3. powercfg /h on 명령어로 최대 절전 모드를 활성화 합니다.
  4. PC를 재부팅해서 전원 버튼에 절전 모드와 최대 절전 모드 버튼이 생겼는지 확인합니다.

바이오스 절전모드 지원 확인

첫번째와 두번째 방법으로 종료 버튼을 설정 할 때 절전 모드와 최대 절전 모드 단추가 옵션으로 나타나지 않는 경우는 메인보드의 전원 관리 옵션에 해당 기능이 활성화되어 있지 않아 윈도우에서 설정할 수 없는 것입니다.

윈도우로 부팅하기 전 바이오스에 접근해서 전원 관리 항목을 살펴봐도 되지만 윈도우 상태에서 메인보드의 절전 모드 지원 유무를 명령 프롬프트를 이용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이오스 절전모드 지원 확인
컴퓨터에서 지원하는 전원 모드 확인
  1.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2. powercfg /a를 입력합니다.
  3. 사용할 수 있는 전원 옵션을 확인합니다.

메인보드의 전원 관리는 다음과 같이 표시되며 지원하는 모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전원 관리 모드

CMOS 전원 관리 코드지원 모드
S0저 전원 유휴 (항상 켜짐)
S1대기 모드
S2절전 모드
S3최대 절전 모드
S4하이브리드 절전 모드
S5전원 종료
윈도우 지원 전원 관리 옵션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