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앱 사용 시간 제한하는 방법

iOS

아이폰을 사용하면서 유튜브나 인스타그램 같은 소셜미디어에 시간을 많이 할애하는 경우 의존도를 줄이기 위한 가장 쉬운 방법은 스크린타임을 활용하는 것인데요.

아이폰의 스크린 타임은 사용자의 앱 활성 시간을 확인하는 기능과 함께 앱을 사용하는 시간을 통제하는 기능으로 본인의 아이폰 뿐만 아니라 자녀의 아이폰 사용 시간을 제한할 수 있는 기능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특정 앱을 지정하거나 앱 스토어에서 나눈 카테고리 별로 앱 사용 시간을 제한할 수 있으며 스크린 타임을 이용한 앱 제한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자녀의 아이폰 앱 사용 시간 제한하기

스크린 타임을 이용한 앱 제한은 자녀의 애플 계정이 가족 굥유로 설정되어 있지 않아도 되며 스크린 타임 암호를 지정하고 암호 복구 계정을 부모님의 애플 계정을 등록해 설정할 수 있습니다.

자녀의 아이폰 앱 사용 시간 제한하기 1
스크린 타임 켜기
  1. 설정 앱을 연 다음 스크린 타임을 선택합니다.
  2. 스크린 타임 켜기를 터치합니다.
자녀의 아이폰 앱 사용 시간 제한하기 2
자녀의 아이폰 스크린 타임 설정
  1. 스크린 타임 개요 화면에서 계속 버튼을 누른 후 자녀의 iPhone을 선택합니다.
자녀의 아이폰 앱 사용 시간 제한하기 3
자녀의 아이폰 다운타임 설정과 앱 시간 제한 설정
  1. 다운타임 설정 화면에서 스크린 타임을 적용할 시작 시간과 종료 시간을 설정합니다.
  2. 앱 시간 제한 화면에서 앱의 카테고리를 지정한 다음 앱을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을 지정 후 ‘앱 시간 제한 설정’ 버튼을 터치합니다.

💡 다운타임은 전화, 메시지와 같은 기본 앱 외에 다른 앱을 사용할 수 없는 시간대를 설정하는 것으로 다운타임 시간 내에는 모든 앱이 제한됩니다.

자녀의 아이폰 앱 사용 시간 제한하기 4
자녀 아이폰에 스크린 타임 암호 설정
  1. 콘텐츠 및 개인 정보 보호 화면에서 ‘계속’ 버튼을 터치합니다.
  2. 스크린 타임 암호 설정에서 스크린 타임을 해제할 때 사용할 암호를 생성합니다.
  3. 한 번 더 암호를 입력해 설정한 암호를 확인합니다.
자녀의 아이폰 앱 사용 시간 제한하기 5
스크린 타임 암호 복구 애플 아이디 입력
  1. 스크린 타임 암호를 잊었을 때 복구할 애플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2. 스크린 타임이 설정되며 다운타임으로 지정한 시간이 지날 경우 앱 잠금 화면이 나타납니다.

💡 스크린 타임 암호 복구시 입력하는 애플 아이디는 본인 것을 입력할 수 없으며 다른 애플 계정을 사용해야 합니다.

본인의 아이폰 앱 사용 시간 제한하기

공부를 하거나 업무를 볼 때 앱 사용 시간을 스스로 제한하고 싶다면 스크린 타임에서 앱 시간 제한을 지정해 앱 사용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본인의 아이폰 앱 사용 시간 제한하기 1
스크린 타임 활성화
  1. 설정 앱을 연 다음 스크린 타임을 터치합니다.
  2. 스크린 타임 켜기를 터치합니다.
본인의 아이폰 앱 사용 시간 제한하기 2
  1. 스크린 타임 설정 개요 화면에서 ‘나의 iPhone’ 버튼을 터치합니다.
본인의 아이폰 앱 사용 시간 제한하기 3
  1. 스크린 타임 항목에서 앱 시간 제한을 선택한 다음 시간 제한 추가 버튼을 터치합니다.
본인의 아이폰 앱 사용 시간 제한하기 4
  1. 앱 선택 화면에서 앱 카테고리를 선택하거나 오른쪽의 보두 버튼을 눌러 해당 카테고리에 해당되는 앱 목록에서 사용 제한을 설정할 특정 앱을 지정합니다.
  2. 사용 제한 시간을 지정합니다.

💡 사용 제한 설정시 ‘요일별 사용자 설정’을 통해 요일마다 사용 제한 시간을 달리 설정할 수 있습니다.

본인의 아이폰 앱 사용 시간 제한하기 5
  1. 앱 시간 제한을 설정한 후, 앱 시간 제한에 설정된 시간을 모두 사용한 경우 앱 왼쪽에 모래시계 아이콘이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앱 시간 제한은 카테고리 별로, 개별 앱 별로 시간 제한을 다르게 추가해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앱 사용 시간 제한 연장하기

앱을 사용하다가 스크린 타임에 앱이 제한되었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시간 제한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스크린 타임 앱 사용 시간 제한 연장하기
  1. 시간 제한 화면 하단의 ‘제한 무시’를 터치합니다.
  2. 연장할 시간을 선택합니다.
  3. 부모님이 자녀에게 스크린타임을 걸어놓은 경우 스크린 타임 암호를 입력해야 제한이 풀립니다.

스크린 타임은 앱 사용을 절제해 업무/학습 효율을 높여주는 기능으로 자녀에게 적용했을 때 효과가 높지만 스크린 타임을 무력화하거나 스크린 타임 뚫기와 같은 버그성 허점이 존재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스크린타임의 관련 옵션에 대한 상세한 설명이 필요하다면 애플 서포트 페이지의 스크린 타임 사용하기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