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16] 아이폰 잠금화면 시계, 위젯 사용자화 설정 방법

iOS

9월 13일에 정식 출시된 아이폰의 iOS 16 버전을 업데이트 하면 가장 눈에 띄는 점은 잠금 화면인데요.

잠금 화면이 완전히 새로운 방식으로 변화했으며 현재 날짜와 더불어 날씨, 현재 위치등 지역 관련 위젯을 지원하며 시계 서체와 애플 워치 같은 액세서리의 배터리 현황 위젯을 잠금화면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잠금 화면 위젯 기능을 선보인지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에 다양함은 부족하지만 배경 화면과 함께 필요한 기능을 추가해서 개성있는 잠금화면을 만들 수 있으며 지원하는 기능을 차례대로 알아보겠습니다.

iOS 16 아이폰 잠금화면 사용자화 꾸미기 가이드

Ios 16 아이폰 잠금화면 사용자화 꾸미기 가이드 1
아이폰 잠금화면 사용자화 화면

아이폰의 잠금화면을 사용자화 하기 위해서는 잠금화면에서 페이스 ID로 자물쇠를 푼 상태에서 잠금화면을 길게 터치하면 사용자화 화면이 나타납니다.

잠금화면 배경화면 사용자화 설정

새롭게 바뀐 잠금화면 설정에서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여러 잠금화면을 설정해두고 경우에 따라 잠금화면 배경화면을 바꿀 수 있는 점인데요.

디자인 적인 요소 뿐만 아니라 배경화면 마다 집중모드를 설정할 수 있어서 현재 아이폰의 상태를 배경화면으로 구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Ios 16 잠금화면 배경화면 사용자화 설정 1
잠금화면의 밴경화면 새로운 항목 추가

잠금화면 설정 화면 하단의 + 버튼을 누르거나 맨 오른쪽의 새로운 항목 추가 화면에서 잠금화면을 추가로 설정할 수 있으며 각 잠금화면마다 배경화면을 다르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배경화면 추가 화면을 보면 인터페이스와 구성이 애플워치와 비슷하게 바뀐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사진 제안에는 사진 앱에 저장된 이미지 중에서 배경화면에 적합한 이미지를 AI가 판단해 추천하고 있으며 배경화면마다 스타일에 맞는 위젯을 추천해서 자동으로 추가됩니다.

iOS 16에서 지원하는 배경화면 스타일은 7가지이며 다음과 같습니다.

Ios 16 잠금화면 배경화면 사용자화 설정 2
배경화면 스타일

iOS 아이폰 배경화면 스타일 목록

  • 추천 항목
  • 사진 제안
  • 사진 셔플
  • 날씨 및 천체
  • 이모티콘
  • 모음
  • 색상

잠금화면을 랜덤 배경화면으로 만들기

단축어로 구현했던 랜덤 잠금화면&배경화면을 iOS 16에서는 공식 기능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배경화면 추가 설정에서 ‘셔플’을 선택한 다음 아이폰 잠금시 랜덤으로 배경화면이 변경되게 설정하면 되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잠금화면을 랜덤 배경화면으로 만들기 1
사진 셔플 랜덤 배경화면 설정
  1. 잠금화면에서 자물쇠를 푼 후 잠금화면을 길게 터치합니다.
  2. 새로운 항목 추가를 터치합니다.
  3. 새로운 배경화면 추가 화면에서 사진 셔플을 선택합니다.
  4. 추천 사진을 선택하거나 사진 직접 선택을 이용해 배경화면을 여러장 선택합니다.
  5. 셔플 주기를 터치 후 화면이 잠겼을 때로 설정합니다.
  6. 사진 셔플 설정을 완료하면 화면이 잠겼을 때마다 배경화면이 변경되며 랜덤으로 변경됩니다.

잠금화면 시계 설정

iOS 16으로 업데이트 하고 난 뒤에 잠금화면을 보면 시계가 두껍게 되어 있는게 눈에 띄었는데요.

잠금화면의 시계를 이전처럼 얇게 하고 싶거나 다른 폰트 스타일로 변경하려면 사용자화에서 시계를 터치해 스타일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Ios 16 잠금화면 시계 설정 1
iOS 16 잠금화면 시계 설정
  1. 현재 설정되어 있는 잠금화면 하단의 사용자화 버튼을 터치합니다.
  2. 상단 시계 영역을 터치합니다.
  3. 8가지 서체 중에서 하나를 선택합니다.
Ios 16 잠금화면 시계 설정 2
iOS 16 잠금화면 시계 색상 설정
  1. 시계 색상을 프리셋에서 선택하거나 맨 마지막의 그라데이션 아이콘을 선택해 파레트에서 시계 색상을 지정합니다.
  2. 완료 버튼을 눌러 잠금화면 설정을 저장합니다.

💡 시계에 표시되는 숫자는 아라비아 숫자를 비롯해 아랍 인도 숫자, 데비나가리 숫자를 선택해 변경할 수 있습니다.

잠금화면 위젯 설정

Ios 16 잠금화면 위젯 설정
iOS 16 잠금화면 위젯 설정

iOS 16 잠금화면에서 가장 눈에 띄는 위젯은 시꼐 위 영역과 시계 아래 영역 두군데에 위젯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잠금화면에 등록할 수 있는 위젯은 날씨, 미리 알림, 캘린더, 배터리, 시계, 피트니스 등입니다.

잠금화면 위젯을 없애기 위해서는 사용자화 화면에서 등록한 위젯의 – 버튼을 눌러 삭제할 수 있습니다.

배경화면 필터 및 심도 설정

Ios 16 배경화면 필터 및 심도 설정
iOS 16 잠금화면 심도 설정

배경화면의 중심에 있는 사물에 잠금화면 시계가 걸쳐 표현되는 심도 기능을 활용하면 잠금 배경화면을 입체적으로 꾸밀 수 있습니다.

피사체가 가운데 위치하고 배경과 경계가 명확한 이미지를 핀치투줌으로 움직이면 심도 효과가 활성화 되는데, 위젯이 등록되어 있으면 심도 설정이 되지 않으니 시계 아래의 위젯은 모두 삭제한 후 설정합니다.

배경화면 설정을 좌우로 스와이프하면 이미지에 필터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iOS 16에서 지원하는 잠금화면 사용자화는 사용자의 개성을 아이폰 잠금화면 꾸미기로 표현할 수 있는 아이폰 꾸미기의 필수 요소가 되었습니다.

아쉽게도 지원 위젯이 많지 않아서 기능적인 면은 부족하지만 배경화면과 시계 심도를 이용하면 새련된 잠금화면을 만들 수 있으니 개성을 표현해 보시길 바랍니다. 😀

1 댓글. Leave new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