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에서 블루투스로 PC에 파일 전송 하는 방법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저장된 사진이나 동영상, 문서와 같은 파일을 PC로 전송해야 할 때 USB 케이블을 연결해 탐색기에서 파일을 복사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최근엔 블루투스 버전이 높아짐과 동시에 대역폭이 증가해 무선으로도 충분히 대용량의 데이터를 전송하는게 가능해졌는데요.

갤럭시 시리즈 같은 경우 삼성 플로우(Flow)와 같은 앱을 이용하면 윈도우와 스마트폰간 무선으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지만 와이파이 연결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이동간에는 사용할 수 없는 단점이 있는데요.

윈도우와 스마트폰의 블루투스 파일 전송 기능을 이용해 프로그램 없이 데이터 이동이 가능합니다.

튜토리얼 환경 : 윈도우10, 갤럭시 Z 플립 3, OneUI 4.1.1, 안드로이드 12

갤럭시에서 PC로 블루투스를 통해 파일 전송하기

스마트폰에 저장된 데이터를 PC로 전송하기 위해서는 양쪽 모두 블루투스가 켜진 상태에서 윈도우의 블루투스로 파일 받기가 활성화된 상태여야 합니다.

그리고 갤럭시에서 내 파일과 같은 탐색기로 전송할 파일을 선택한 다음 블루투스를 선택하면 되며 자세한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PC에서 블루투스 파일 받기 설정

Pc에서 블루투스 파일 받기 설정 1
윈도우 설정의 장치
  1. Win + i 키를 눌러 Windows 설정을 연 다음 장치를 클릭합니다.
Pc에서 블루투스 파일 받기 설정 2
블루투스 켜기 및 PC 이름 확인
  1. 장치의 Blotooh 항목에서 블루투스가 켜져있는지 확인합니다.
  2. 블루투스 스위치 하단에서 PC 이름을 확인합니다.

💡 ‘이제 “컴퓨터이름”으로 검색될 수 있습니다.’ 설명에 보여지는 PC 이름은 블루투스 검색시 장치명으로 나타나며 이 이름을 변경하고 싶다면 윈도우10 컴퓨터 이름 변경 방법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Pc에서 블루투스 파일 받기 설정 3
블루투스 파일 받기 설정
  1. 작업표시줄의 트레이 에서 블루투스 아이콘을 마우스 우클릭으로 선택합니다.
  2. 블루투스 옵션에서 파일 받기를 선택합니다.
Pc에서 블루투스 파일 받기 설정 4
블루투스 파일 전송 연결 대기 중 화면
  1. Bluetooth 파일 전송 창에 연결 대기 중이 표시되면 PC에서 블루투스로 파일을 받을 준비가 되었습니다.

갤럭시에서 블루투스로 PC에 파일 전송하기

윈도우에서 블루투스로 파일 전송 대기중을 설정한 후 갤럭시의 내 파일 앱에서 PC로 전송할 파일을 선택해 블루투스로 전송하면 PC로 파일이 전송되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갤럭시에서 블루투스로 Pc에 파일 전송하기 1
내 파일 앱에서 공유 파일 선택
  1. 갤럭시에서 내 파일 앱을 엽니다.
  2. PC로 전송할 파일을 선택한 다음 화면 하단의 공유 버튼을 터치합니다.
갤럭시에서 블루투스로 Pc에 파일 전송하기 2
블루투스 전송 기기 선택
  1. 공유 항목에서 블루투스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2. 기기 선택 화면의 연결 가능한 기기 목록에서 PC 이름을 터치합니다.
갤럭시에서 블루투스로 Pc에 파일 전송하기 3
파일 보내기 완료
  1. 상단바의 알림에 ‘파일 보내기 완료’ 메시지가 뜨면 PC를 확인합니다.

PC로 블루투스 전송 완료된 파일 저장하기

갤럭시에서 블루투스로 전송한 파일이 PC에 전송되면 PC의 Bluetooth 전송 창에서 파일 전송 과정을 볼 수 있으며 전송이 완료되면 파일이 저장될 폴더 경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Pc로 블루투스 전송 완료된 파일 저장하기 1
받은 파일 저장 위치 지정
  1. 갤럭시에서 파일 전송이 완료되면 받은 파일 저장 화면으로 전환됩니다.
  2. PC에서 받은 파일 목록을 확인 후 위치 오른쪽의 찾아보기 버튼을 클릭해 파일이 저장될 경로를 선택합니다.
  3. 마침 버튼을 눌러 전송을 완료합니다.

PC와 스마트폰 양쪽에서 제어해야 하는 과정이 있어서 설명은 길었지만 실제로 아주 간단하게 블루투스로 파일을 전송할 수 있습니다.

블루투스 5.1 이상 하드웨어 사양이라면 답답하지 않은 속도로 파일을 전송할 수 있지만 무선 전송 특성상 기기 연결이 끊길 우려가 있으므로 PC와 스마트폰의 거리가 멀어지지 않게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많은 파일을 한 번에 전송하는 것 보단 파일 개수를 적당히 나눠 전송하는 것이 좋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

갤럭시 방해 금지 모드 사용 방법
갤럭시 방해 금지 모드 사용 방법
갤럭시 방해 금지 설정은 알림 및 전화 수신 벨소리를 모두 무음으로 전환하는 기능으로 사용자의 시선을 뺏지 않고 현재에 집중할 수…
갤럭시 Pdf 기본 앱 설정 방법
갤럭시 PDF 기본 앱 설정 방법
내 파일 앱에서 PDF를 선택하거나 카카오톡에서 받은 PDF 파일을 열었을 때 PDF 뷰어가 아닌 구글 드라이브로 열리는 경우가 있는데요. 구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