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의 기본 브라우저로 자리잡은 Microsoft Edge(엣지)는 1월 15일 자동 업데이트가 강제로 적용된 이후 부터 업데이트를 할 떄마다 바탕화면에 엣지 바로가기 아이콘이 생성되는 단점이 생겼는데요.
이는 프로그램 파일의 일부를 업데이트 하는 것이 아닌, 패키지 전체를 다시 설치하는 방식으로 업데이트를 진행하기 때문에 매번 엣지를 재설치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내게 됩니다.
이에 따라서 프로그램을 처음 설치했을 떄 바탕화면에 바로가기 아이콘이 생기는 것 처럼 엣지 브라우저 또한 바로가기가 자동으로 생성되는 것이죠.
바탕화면에 엣지 바로가기를 두고 사용하는 분들은 문제가 되지 않지만 바탕화면에 아이콘을 최소한으로 사용하는 경우 업데이트 시에 생성되는 엣지 아이콘을 매번 삭제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발생하는데, 현재 이 문제애 대해서 Microsoft 커뮤니티에서도 말이 많지만 정확한 방법에 대해서 안내하는 글은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목차
엣지 바탕화면 바로가기 자동 생성 차단 설정
엣지가 자동 업데이트시 생성하는 바로가기를 윈도우 정책으로 비활성화 하면 바로가기를 생성하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설정 과정은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이용해 RemoveDesktopShortcutDefault 값을 1로 지정해 바탕화면에 생성하는 바로가기 기본값을 지우는 정책을 지정합니다.
그리고 바탕화면 바로가기 생성 정책인 CreateDesktopShortcutDefault의 값을 0으로 지정해서 생성하지 않되게 설정하면 되며 자세한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 Win + R 키를 눌러 실행창을 엽니다.
regedit
을 입력 후 Enter 키를 눌러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 편집기 상단의 주소창에 아래의 경로를 붙여넣기 후 Enter 키를 누릅니다.
컴퓨터\HKEY_LOCAL_MACHINE\SOFTWARE\Policies\Microsoft
Microsoft
키를 우클릭 후 새로 만들기 > 키를 선택합니다.
새 키 #1
이름을EdgeUpdate
로 변경합니다.- 오른쪽 빈 공간을 마우스 우클릭 후 새로 만들기 > DWORD(32비트) 값을 선택합니다.
새 값 #1
이름을CreateDesktopShortcutDefault
로 변경합니다.CreateDesktopShortcutDefault
값을 더블 클릭한 후 값 데이터가0
인지 확인합니다.
- DWORD(32비트) 값을 하나 더 만든 다음 값 이름을
RemoveDesktopShortcutDefault
로 변경합니다. - 값 데이터를
1
로 변경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 설정을 완료한 후 PC를 재부팅하거나 작업 관리자의 프로세스 탭에서 Windows 탐색기를 재시작해 적용합니다.
엣지 바로가기 자동 생성 차단 레지스트리
첫번째 방법에서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이용해 사용자가 직접 정책을 편집하는 방법에 대해 안내했는데요.
이 과정이 번거롭거나 어렵다면 아래 레지스트리 코드를 메모장에 붙여넣고 .reg 파일로 저장해 실행하면 첫번째와 같은 설정이 한 번에 적용됩니다.
Windows Registry Editor Version 5.00
[HKEY_LOCAL_MACHINE\SOFTWARE\Policies\Microsoft\EdgeUpdate]
"CreateDesktopShortcutDefault"=dword:00000000
"RemoveDesktopShortcutDefault"=dword:00000001
- 위 코드를 메모장에 복사해 붙여넣습니다.
- 메모장 상단 메뉴에서 저장 >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선택합니다.
- 파일 형식을 모든 파일로 변경합니다.
- 파일 이름을 적당히 입력 후 .reg 확장자를 붙여 저장합니다.
- 저장한 레지스트리 파일을 더블 클릭해 적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