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에서 SMS로 문자를 전송하는 방법

iOS

아이폰 메시지는 iMessage와 SMS로 구분되지만 기본적으로 iMessage가 활성화 되어 있으며 ‘상황에 따라서’ 전송 포맷을 바꿔 문자를 전송하게 되는데요.

여기서 얘기하는 ‘상황에 따라서’는 같은 아이폰 간에는 iMessage로 통신하고 애플 기기가 아닌 안드로이드 계열 및 3G 폰에서는 SMS로 문자를 보내게 됩니다.

아이폰 사용자의 직업적인 특성 또는 필요 시 iMessage 대신 SMS 문자를 보내야 하는 경우에는 아이폰 메시지 설정을 통해 iMessage를 SMS로 전환해서 보내게 설정할 수 있으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이폰 SMS로 보내기 설정 방법

아이폰 Sms로 보내기 설정 방법
iMessage 끄기
  1. 아이폰의 설정을 엽니다.
  2. 설정 목록에서 메시지를 선택합니다.
  3. 메시지 설정 화면에서 iMessage를 탭해서 비활성화 합니다.

SMS로 보내기 옵션에 대한 설명

Sms로 보내기 옵션에 대한 설명
SMS로 보내기 옵션

상대방의 휴대폰이 애플 기기가 아닌 경우 iMessage가 기본으로 전송되며 iMessage로 전송할 수 없는 상황일 때 SMS 문자로 전송하는 옵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 옵션이 바로 ‘SMS로 보내기’ 입니다.

iMessage로 전송할 수 없는 상황이라는 것은 모바일 데이터 또는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없는 상황을 얘기하며 주로 휴대폰이 안터지는 위치에서 메시지를 보낼 때 SMS로 보내겠다는 것인데요.

SMS로 보내기 옵션 하단에 나와있는 설명 때문에 헤깔릴 수 있는데, SMS로 보내기 옵션은 아이폰 사용자 끼리 작동하는 것이며 안드로이드 휴대폰에 문자를 보내는 것과는 무관합니다.

즉, 아이폰에서 상대방에게 문자를 보낼 때 iMessage를 사용하지 않으려면 SMS로 보내기 옵션을 활성화 하는 것이 아니라, iMessage를 꺼야 합니다.

iMessage는 아이폰끼리 문자가 무료

iMessage는 데이터를 사용해 문자를 전송하기 때문에 카카오톡과 같은 원리로 메시지를 보내게 됩니다.

iMessage는 휴대폰 번호와 iCloud 계정을 기반으로 연락처를 등록해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휴대폰이 아니더라도 애플 기기가 iCloud에 로그인 되어 있다면 iMessage 문자를 보낼 수 있습니다.

SMS로 문자를 보내야 하는 상황

Sms로 문자를 보내야 하는 상황
iMessage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연락처는 파란색, SMS 문자로 전송하는 연락처는 초록색

법적 대응과 같이 상대방과 주고 받은 문자 내역이 필요한 경우 통신사에 문자 기록 조회를 해야 하는데, iMessage로 문자를 주고 받았다면 애플 서버를 통해 문자를 주고 받기 때문에 통신사에는 문자 내역이 남지 않게 됩니다.

업무상 문자를 보낸 내역이나 이력을 남겨야 하는 경우 iMessage를 끄고 사용해야 합니다.

iMessage를 끄고 메시지에서 연락처를 열어 보면 아이폰 사용자도 연락처가 초록색 또는 회색으로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문자 전송 실패 의미

간혹 아이폰에서 상대방에게 문자를 보낼 때 문자 전송 실패가 뜨거나 상대방이 문자가 안왔다고 얘기할 때가 있는데요.

이러한 이유는 상대방이 연락처를 차단하지 않았고 같은 아이폰이라는 가정 하에, 데이터 통신이 안되는 환경에서 iMessage로 문자를 보냈을 때 발생하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메시지 설정에 ‘SMS로 보내기’ 옵션을 제공하고 있는 것입니다.

아이폰에서 해외로 문자를 보낼 때는

앞서 iMessage는 아이폰끼리 문자가 무료라고 했는데, 아이폰이 네트워크 통신이 되지 않아서 iMessage로 전송할 수 없는 환경일 때 ‘SMS로 보내기’ 옵션이 활성화 되어 있다면 SMS 문자로 전송될 수 있습니다.

만일 해외에 있는 가족이나 친구와 문자를 주고 받을 때 iMessage를 사용해서 문자를 무료로 보내고 있었다면 ‘SMS로 보내기’ 옵션을 꺼야 해외 문자 요금이 청구되지 않습니다.

요약

  • 아이폰끼리 문자를 보낼 때 iMessage가 동작하면 연락처와 문자가 파란색으로 표시됨
  • 아이폰 끼리 문자를 주고 받을 때는 iMessage가 기본
  • iMessage 문자 전송 실패시 SMS로 전송을 하는 옵션이 ‘SMS로 보내기’ 옵션임
  • 즉, SMS로 보내기 옵션은 안드로이드 문자와 무관함
  • 해외에 있는 사람과 문자를 주고 받을 때 iMessage는 무료, SMS는 해외 문자 요금 청구됨
  • 통신사에 문자 이력을 남겨야 하는 경우 iMessage 끄기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