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을 사용할 때 사진이나 동영상을 촬영하고 앱 내에서 문서를 다운 받아서 열다 보면 어느새 용량 부족에 시달릴 수 있습니다.
대부분 아이폰을 구매할 때 128GB, 256GB 같은 기본형 모델을 구매하기 때문에 따로 백업을 하지 않는다면 생각보다 용량이 금방 부족해질 수 있는데요.
시놀로지 같은 개인용 NAS 또는 구글 포토, 원드라이브를 사용하는 경우 무선 파일 업로드를 통해 아이폰 저장 공간을 관리할 수 있지만 일반적인 경우에는 저장 공간에서 불필요한 데이터를 제거해서 아이폰 용량 늘리기를 할 수 있습니다.
목차
아이폰 저장 공간 확인하기
아이폰의 저장 공간을 차지하는 요소를 살펴보기 위해서 우선 저장 공간을 분석해야 합니다.
아이폰의 설정 > 일반 > iPhone 저장 공간으로 이동합니다.
iPhone 저장 공간 화면 상단에서 앱, 사진, iOS, 미디어, 메시지, 시스템 데이터로 분류되는 그래프를 통해 용량을 차지하는 요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필자 같은 경우, 앱, 사진이 용량에 절반을 차지하고 있으므로 이 2가지 요소를 정리해야 할 듯 합니다.
사진과 비디오 같이 백업 가능한 데이터는 컴퓨터에 연결하거나 USB 또는 SD카드를 이용해 해서 사진과 동영상을 백업해서 용량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설치한 앱 중에서 잘 사용하지 않는 앱은 ‘사용하지 않는 앱 정리하기’ 기능을 통해서 정리가 가능한데, 아래에서 좀 더 자세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화면 하단에는 용량을 많이 차지하는 앱을 순서대로 확인할 수 있으며 각 앱 안에서 파일을 정리해야 합니다.
아이폰 은 앱 안에 파일을 저장해서 격리하는 샌드박스(Sandbox) 정책을 사용하며 앱 안에서 데이터를 생성하고 관리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샌드박스 정책은 앱 상호간 데이터를 공유할 수 없어서 보안 상 유리한 점이 있지만 같은 파일이 중복되어 공간을 차지하는 단점 또한 가지고 있습니다.
아이폰 저장 공간 늘리기
설정의 iPhone 저장 공간 분석을 통해서 현재 휴대폰에 공간을 차지하는 요소에 대해 분석했다면 사용자에게 불필요한 앱을 비롯해 휴지통 비우기, 문서 및 데이터 정리를 해서 추가적인 공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불필요한 앱 삭제
앱스토어에서 앱을 설치하면 최소 300MB 정도의 공간을 차지하며 앱 내에서 생성한 데이터에 따라 저장 공간을 추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필요해서 앱을 설치했지만 사용 빈도가 낮은 경우에는 과감하게 앱을 제거하고 사용 빈도는 낮지만 지우기 아까운 앱은 앱스토어의 ‘사용하지 않는 앱 정리하기’ 기능을 활성화 해서 용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 홈 화면에서 사용하지 않는 앱의 아이콘을 길게 터치합니다.
- 팝업 메뉴에서 ‘앱 제거’를 선택해 삭제합니다.
- 아이폰의 설정 > App Store로 이동합니다.
- 사용하지 않는 앱 정리하기 옵션을 활성화 합니다.
💡 사용하지 않는 앱 정리하기 기능은 사용자가 오랫동안 실행하지 않는 앱을 아이폰이 자동으로 삭제하지만 문서 및 데이터는 유지되며, 홈 화면에도 표시됩니다.
삭제된 앱은 사용자가 실행할 때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 후 실행되는 방식으로 앱 설치 공간 300~500MB 정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앱스토어에서 해당 앱이 삭제되는 경우에는 재설치가 안되니 오래된 앱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유의해야 합니다.
사진 및 동영상 정리
큰 용량을 차지하는 동영상과 라이브 포토, RAW 사진을 사진 앱에서 정리해서 아이폰 저장 공간 정리를 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의 사진, 동영상을 정리하기 전에 중요한 데이터는 PC에 백업 후 정리를 진행합니다.
- 아이폰의 설정 > 일반 > iPhone 저장 공간으로 이동합니다.
- 앱 목록에서 사진 앱을 선택합니다.
- 개인 비디오 검토 화면에서 편집 버튼을 누른 후 나타나는 큰 용량의 동영상 파일을 삭제합니다.
- 사진 앱을 연 다음 화면 하단의 앨범 탭을 터치합니다.
- 미디어 유형 항목에서 비디오를 선택합니다.
- 정리할 동영상을 선택 후 화면 하단의 휴지통 아이콘을 터치해 제거합니다.
휴지통 정리
사진 앱, 파일 앱에서 삭제한 데이터는 일시적으로 휴지통에 보관되며 30일이 지난 후에 완전히 삭제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휴지통에 보관된 데이터 역시 공간을 차지하므로 아이폰 용량이 없어서 경고 메시지가 자꾸 뜬다면 휴지통 정리를 통해 저장 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 사진 앱을 연 다음 앨범 탭으로 이동합니다.
- 화면 하단의 기타 항목에서 최근 삭제된 항목을 선택합니다.
- 잠금을 푼 후 선택 버튼을 누르고 휴지통에 있는 파일을 모두 선택해 완전히 제거합니다.
- 파일 앱을 연 다음 화면 하단의 둘러보기 탭을 선택합니다.
- 둘러보기 첫 화면으로 이동한 다음 최근 삭제된 항목을 터치합니다.
- 목록에 남아있는 파일을 모두 선택 후 완전히 제거합니다.
문서 및 데이터 삭제
아이폰의 애플리케이션 정보를 살펴보면 문서 및 데이터 항목이 있으며 앱 크기보다 용량을 더 많이 차지하는 경우를 자주 볼 수 있는데요.
문서 및 데이터는 앱에서 파일을 다운로드를 받거나 프로젝트를 생성했을 때, 스트리밍을 재생할 떄와 같이 앱 내에서 생성한 데이터를 일컫는 항목입니다.
즉, 문서 및 데이터 용량을 줄이려면 해당 앱 안에서 파일 정리를 해야 하며 앱 마다 기능이 다르기 때문에 용량을 차지하는 요소를 알아야 합니다.
대표적으로 생산성 앱인 iMovie 같은 경우 프로젝트를 생성하면 편집하는 동영상을 불러오게 되며 그만큼 iMovie 앱 내의 데이터 및 문서 항목에 용량을 차지하게 됩니다.
불필요한 프로젝트를 삭제해서 저장 공간을 확보할 수 있으며 Cap cut, Lumafusion과 같은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역시 앱 안에서 불러온 영상 소스, 프로젝트를 정리하면 되겠습니다.
넷플릭스, 왓챠, Youtube Music, 멜론과 같은 스트리밍 앱은 필요한 구간을 실시간으로 다운로드하는 동작으로 인해 임시 파일이 계속 생성됩니다.
또한 오프라인 저장과 같은 기능 또한 문서 및 데이터 항목의 용량이 커지는 원인이니 오프라인 저장 컨텐츠와 캐시 파일을 제거해서 아이폰 용량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아이폰의 용량을 차지하는 요소들에 대해서 알아보고 파일을 정리해서 용량을 줄이는 방법에 대해 정리했는데요.
본문에서도 언급했지만 아이폰의 SandBox 정책으로 인해 애플리케이션 내에 저장된 불필요한 파일을 사용자가 관리해야 아이폰 용량을 최적화 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카카오톡, 인스타그램과 같이 이미지 파일이 임시 파일로 자주 저장되는 앱은 캐시 정리를 주기적으로 실행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