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노트북 전원 옵션 고성능 없음 해결 3가지 방법

윈도우10

노트북을 처음 구매해서 사용할 때 노트북 전원 옵션이 균형 조정으로 설정되어 있고 절전, 고성능, 최고의 성능과 같은 옵션이 빠진 경우가 있습니다.

윈도우 전원 옵션은 CPU의 Clock과 FAN 속도를 가변적으로 조절해서 성능대비 전력 효율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윈도우10에서 노트북 전원 옵션 고성능 없음 문제가 발생하면 CPU가 최대로 사용할 수 있는 Turbo Boost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CPU 성능을 100% 사용할 수 없는 단점이 있습니다.

윈도우10 노트북 전원 옵션 고성능 없음 스크린샷

저전력 노트북에서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이용해 CsEnabled 키 값을 수정해서 고성능을 활성화 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윈도우10 버전 2004 이후(빌드 20H1)에서는 CsEnabled 없음으로 인해 다른 방법을 사용해야 하는데요. 노트북 전원 옵션에 고성능이 없는 경우 3가지 방법을 이용해 고성능을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노트북 전원 옵션 고성능 활성화 설정

제어판의 전원 옵션에서 전원 관리 옵션 만들기를 통해 고성능 모드를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노트북 전원 옵션 고성능 활성화 설정 1
  1. Win + S 키를 눌러 Windows 검색 상자를 연 다음 전원 관리 옵션 선택을 입력해 실행합니다.
윈도우10 노트북 전원 옵션 고성능 활성화 설정 2
  1. 왼쪽 메뉴에서 전원 관리 옵션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윈도우10 노트북 전원 옵션 고성능 활성화 설정 3
  1. 만들기 옵션에서 ‘고성능:성능에 중점을 두는 대신 에너지가 많이 소모될 수 있습니다.’를 체크합니다.
  2. 옵션 이름을 ‘고성능’으로 입력한 후 하단의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윈도우10 노트북 전원 옵션 고성능 활성화 설정 4
  1. 컴퓨터에서 사용할 디스플레이 전원 옵션을 설정한 후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윈도우10 노트북 전원 옵션 고성능 활성화 설정 5
  1. 전원 옵션에 고성능이 추가되며 옵션을 체크하면 적용됩니다.

윈도우10 CMD를 이용해 전원 옵션 고성능 활성화

첫번째 방법을 이용할 때 전원 관리 옵션 만들기에도 고성능이 없는 경우에는 명령 프롬프트에서 고성능 활성화 명령어를 이용해 전원 옵션을 만들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Cmd를 이용해 전원 옵션 고성능 활성화 1
  1. Win + S 키를 누른 후 cmd를 입력합니다.
  2.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윈도우10 Cmd를 이용해 전원 옵션 고성능 활성화 2
  1. 아래 표를 참고해 필요한 전원 옵션을 활성화 합니다.
전원 옵션명령어
최고의 성능powercfg -duplicatescheme e9a42b02-d5df-448d-aa00-03f14749eb61
고성능powercfg -duplicatescheme 8c5e7fda-e8bf-4a96-9a85-a6e23a8c635c
균형 조정powercfg -duplicatescheme 381b4222-f694-41f0-9685-ff5bb260df2e
절전powercfg -duplicatescheme a1841308-3541-4fab-bc81-f71556f20b4a

노트북 전원 옵션 고성능 활성화 프로그램 ThrottleStop

앞서 소개한 2가지 방법을 적용해도 전원 관리 옵션에 고성능을 활성화 할 수 없는 경우 ThrottleStop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전원 옵션의 고성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ThrottleStop 다운로드

노트북 전원 옵션 고성능 활성화 프로그램 Throttlestop 사용법 1
  1. ThrottleStop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2. 탐색기에서 다운로드 받은 Zip 파일의 압축을 풉니다.
  3. ThrottleStop.exe 파일을 실행합니다.

ThrottleStop 사용법

노트북 전원 옵션 고성능 활성화 프로그램 Throttlestop 사용법 2

ThrottleStop 화면 상단에 4개의 라디오 버튼이 배치되어 있으며 Performance, Game, Internet, Battery 이름으로 프리셋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이 4개의 프리셋을 커스터마이징 해서 각각 설정을 다르게 사용할 수 있는데, 단순히 저전력 노트북에서 고성능 옵션만 활성화 하려는 경우에는 기본값인 Performance로 놔둬도 무방합니다.

노트북 전원 옵션 고성능 활성화 프로그램 Throttlestop 사용법 3

High Performance 버튼을 클릭하면 드롭 다운 메뉴가 나타나며 High Performance(고성능), Balanced(균형 조정), Power Saver(절전)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왼쪽 체크 박스를 클릭한 후 High Performance로 선택합니다. 선택을 마쳤으면 Save를 클릭해 설정을 저장합니다.

ThrottleStop에서 설정을 마친 다음 제어판의 전원 관리 옵션을 확인하면 고성능이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노트북 전원 옵션 고성능 활성화 프로그램 Throttlestop 사용법 4

ThrottleStop에서 전원 옵션 고성능을 활성화 하면 프로그램을 실행하지 않아도 계속 적용되지만 필요에 따라서 유동적으로 전원 옵션을 변경하고 싶은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 윈도우10 부팅 시 자동으로 시작되게 설정해야 하는데요.

아쉽게도 ThrottleStop에서는 자동 시작 옵션을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사용자가 직접 시작 프로그램에 등록해야 합니다.

아래 글을 참고해서 시작 프로그램에 ThrottleStop을 등록하면 되며, ThrottleStop 시작 시 프로그램 창이 뜨는 것을 방지하고 싶다면 Options에서 Start Minimized 옵션을 체크하면 되겠습니다.

참고 : 윈도우10 시작프로그램 관리자 권한으로 등록하는 방법

1 댓글. Leave new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