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뱅크 마이너스통장 개설 방법 및 조건, 금리 정리 (2024년)

금융

토스뱅크에서 개설할 수 있는 마이너스통장(마통)은 토스 앱에서 비대면으로 24시간 신청이 가능한 신용 상품으로 접근성이 용이하고 비교적 낮은 금리로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최근 특례보금자리론 신청 준비와 함께 마통이 필요해서 카카오뱅크와 K뱅크, 국민은행을 비교해 봤는데, 토스뱅크 마이너스통장이 대출 한도가 높아서 신청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필자 처럼 마이너스통장이 필요한데 토스를 주로 이용하는 경우에는 서류 준비 없이 쉽게 마통을 개설할 수 있습니다.

토스뱅크 마이너스통장은?

토스뱅크 마이너스통장 한도 화면

마이너스 통장은 대출 한도 내에서 수시로 입출금을 할 수 있는 신용 상품으로 일반적인 통장과 사용 방식은 같습니다. 마이너스 통장을 개설하면 대출 한도가 정해지고 한도 내에서 인출이 가능한데요.

잔고가 0원인 상태에서 빼서 쓴 금액만큼 이자가 발생하고 약정 기간 내에 이자를 포함한 마이너스 금액을 채워 넣으면 되는 방식입니다.

급하게 돈이 필요할 때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반면, 마이너스 통장 한도 만큼 대출 보유 금액이 늘어나기 때문에 차후 부동산 구매를 고려한다면 DSR, DTI 관리 측면을 고려해야 합니다.

토스뱅크 마이너스통장은 만 19세 이상 내국인 이며 급여 소득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대출 기간은 기본 1년부터 최대 10년까지 연장하는 형태로 운용되며 토스 앱에서 수시 입출금 통장과 마이너스 통장이 합쳐진 형태로 관리됩니다.

항목내용
대출조건만 19세 이상 내국인, 급여소득자
대출자격현 직장 재직 기간 3개월 이상으로 증빙연소득 1천만원 이상
대출한도최소 100만원 ~ 최대 1억 5천만원
대출금리최저 연 5.85% ~ 최고 연 14.23% (2023.08.16 기준)
대출기간1년, 최장 10년 기한 연장 가능
상환방식만기일시상환
(대출기간 중에는 대출금액에 대해 매월 이자를 납부하고, 만기에 전액 상환)
중도상환해약금면제
금리인하 요구권토스 앱에서 신청 가능
자격기준 확인서류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건강보험료납부확인서

대출 조건 및 자격

한국 국적을 가지고 있는 만 19세 이상이며 직장 재직기간이 3개월 이상, 증빙연소득 1천만원 이상이라면 신청 가능합니다.

다만 신용거래 연체 이력이 있어서 신용도 판단정보에 등재된 경우, 개인 회생, 파산등의 신청 사실이 있는 경우, 토스뱅크를 포함한 타 금융기관의 연체대출금을 보유한 경우에는 대출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대출 한도

대출 한도는 최소 100만원이며 개인 신용 및 상환 능력, 금융 자산 보유액에 따라서 대출 한도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대출 금리

글을 작성하는 23년 8월 16일 기준으로 최저 연 5.85% ~ 최고 연 14.23% 금리가 적용됩니다.

마이너스통장 금리는 기준금리와 가산금리를 합쳐 적용되며 계좌 개설 시 금융채 3개월, 6개월, 12개월 기준금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가산금리는 개인의 신용 상태에 따라서 차등 적용되며 마이너스통장을 약정한 대출 기간 내에는 금리가 변경되지 않습니다.

대출 기간 내에 신용도와 소득이 올라간 경우에는 금리인하요구권을 신청할 수 있으며, 금리 인하 조건에 부합하는 경우 토스 앱에서 푸시 알림을 받게 됩니다.

대출 기간 및 이자

대출 기간은 기본 1년, 만기일시상환입니다. 1년 이상 마이너스통장을 사용할 경우 연장 심사를 거쳐 1년 단위로 최대 10년까지 연장이 가능합니다.

대출 기간 내에는 대출 금액에 따라서 매월 지정한 이자 납부일에 이자가 입출금통장에서 자동 이체되어 출금됩니다.

토스뱅크 마이너스통장 신청 방법

토스뱅크 마이너스통장을 개설하기 위해서 우선 토스뱅크 수시입출금 통장이 개설된 상태여야 하며 서류 제출 간소화를 위해서 토스인증서를 발급 미리 받으면 편하게 개설할 수 있습니다.

토스뱅크 마이너스통장 신청 방법 1
  1. 토스 앱을 실행한 다음 화면 하단 메뉴에서 전체를 터치합니다.
  2. 토스뱅크 > 상품찾기 > 마이너스통장으로 이동합니다.
토스뱅크 마이너스통장 신청 방법 2
  1. 마이너스통장 안내 사항을 확인 후 연 소득, 신용점수, 상환재원, 대출유무, 대출목적을 선택합니다.
토스뱅크 마이너스통장 신청 방법 4
  1. 심사를 마친 후 금리 확인 및 최대 한도를 설정합니다.
  2. 금리 변동 주기는 3개월, 6개월, 12개월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3. 대출이 연체될 경우 대신 이자를 납부할 통장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선택사항)

💡 금리가 상승하는 시기에는 금리 변동 주기를 길게 가져가면 유리하지만 금리 변동폭이 큰 시기에는 금리 변동 주기를 짧게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토스뱅크 마이너스통장 신청 방법 5
  1. 마지막으로 마이너스통장 신청 정보를 확인 후 신청 버튼을 누르면 토스뱅크 마이너스통장 개설이 완료됩니다.

토스뱅크 마이너스통장 사용법

앞서 잠시 언급했지만 토스 마이너스통장은 기존 입출금통장에서 마이너스 단위로 인출하는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토스뱅크 기본 통장 잔고가 0원이고 출금 가능 한도(마통한도)가 100만원이라면 100만원을 다른 통장으로 이체해서 사용할 수 있는 것이며 잔액은 -1,000,000원이 됩니다.

통장 잔액이 마이너스가 되면 이자가 계산되며 마이너스통장 개설 시 설정한 이자 납부일에 맞춰 이자를 채워야 합니다.

한도 늘리기

마이너스통장을 개설한 후 통장 한도를 늘려야 하는 경우 최대 한도 내에서 조절할 수 있으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토스뱅크 마이너스통장 한도 늘리기 1
  1. 토스뱅크 통장 화면에서 내 통장 잔고 하단에 있는 출금가능 금액을 터치합니다.
  2. 내 마이너스 통장 한도를 터치합니다.
토스뱅크 마이너스통장 한도 늘리기 2
  1. 내 대출 관리 항목에서 한도 높이기를 터치합니다.
  2. 높일 수 있는 한도 액수를 확인 후 새로운 한도를 터치합니다.
토스뱅크 마이너스통장 한도 늘리기 3
  1. 통장 한도를 설정 후 확인 버튼을 눌러 마이너스통장 한도 늘리기를 완료합니다.

금리 확인

토스뱅크 마이너스통장 금리 확인하기

토스뱅크의 통장 잔액 화면에서 출금가능액을 터치한 후 내 마이너스통장 한도를 선택하면 관리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여기에서 마이너스통장 금리를 확인할 수 있으며 약정 기간 및 쓴 금액, 한도, 이자 내는 날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

현대카드 아멕스 Mr 현금화 하는 방법
현대카드 아멕스 MR 현금화 하는 방법
현대카드에서 발급 받을 수 있는 아메리칸 익스프레스(아멕스)는 MR 포인트가 쌓이면 호텔, 항공사 마일리지나 바우처로 교환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운영되는데요. 아멕스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