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소득 수준 GDP 데이터 확인하는 2가지 방법

금융

아파트, 상가와 같은 부동산 투자를 할 때 해당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들의 소득 수준 데이터를 필요로 할 수 있습니다.

지역 GDP가 높다면 양질의 일자리가 있다는 의미이고, 고소득자가 모이는 곳은 교통, 교육, 복지, 소비 인프라가 잘 되어 있을 확률이 높겠죠 이러한 환경은 지역에 유입되는 인구가 꾸준히 늘어나서 공급보다 수요가 높아질 수 있고 곧 부동산 가격이 올라간다는 의미기도 합니다.

이렇게 지역별 소득 수준은 부동산 투자에서 빠질 수 없는 지표로 활용되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이사를 가거나 아파트 투자를 할 때 지역 소득을 먼저 확인하는 편인데요.

국세통계포털과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를 통해 지역별 소득 수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역별 소득 수준 데이터는?

국가통계포털은 시도별 1인당 지역내총생산 도표를 제공하며 서울을 포함한 광역시, 도단위로 분류된 개인소득과 민간소비를 평균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도별 1인당 지역내총생산, 지역총소득, 개인소득 도표는 특정 지역을 분석하기에 너무 포괄적인 데이터라 실제로 유의미한 데이터는 아닙니다.

직장인, 자영업, 사업등 우리가 어떠한 직종에 종사하든 소득이 발생했을 때 반드시 세금을 납부하게 되는데요.

국세통계포털에는 주소지를 기반으로 신고한 시,군,구별 연말정산 신고 현황 데이터를 제공하며 이 데이터를 통해서 지역별 소득 수준을 알 수 있습니다.

국세통계포털에서 지역 소득 수준 확인

국세통계포털에서 지역 소득 수준 확인 1
  1. 국세통계포털에 접속한 다음 상단 메뉴에서 자료실을 선택합니다.
  2. 통계간행물을 클릭합니다.
국세통계포털에서 지역 소득 수준 확인 2
  1. 통계간행물 목록에서 가장 최근 국세통계연보 엑셀 데이터를 다운로드 받습니다.
국세통계포털에서 지역 소득 수준 확인 3
  1. 압축을 푼 다음 시.군,구별 근로소득 연말정산 신고현황(주소지).xlsx를 엑셀로 엽니다.
국세통계포털에서 지역 소득 수준 확인 4
  1. 지역별 근로소득 연말정산 신고현황에서 찾고 싶은 지역의 데이터를 추출합니다.

💡급여총계의 금액은 백만원 단위이며 1인당 소득이 아닌 지역 인구 총 합계입니다.

국세통계포털 데이터로 지역별 소득 수준 계산
  1. 새 엑셀 파일을 만든 다음 급여총계에서 인원을 나누면 1인당 소득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근로소득 데이터는 직장인에만 해당되며 다운로드 받은 엑셀 파일 묶음 안에 개인사업자와 법인 연말정산 신고현황을 별도로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상권정보 분석 인구통계로 1인당 GDP 데이터 확인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제공하는 상권정보는 지역별 업종 분석과 매출, 유동인구등 사업에 필요한 데이터를 제공하는데, 여기서 동 단위의 지역 지역 소득 수준을 알 수 있는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가 기관에서 제공하는 데이터이므로 신뢰도에서는 정확도가 높을 것이라고 보이지만 사이트 안내에는 정확히 어떠한 데이터를 가공했는지 데이터에 대한 안내 페이지가 없는 것이 아쉽습니다.

아마도 국세청과 통계정 등의 자료를 혼합해서 가공한 것으로 추정되는데, 첫번째에서 소개한 방법보다 훨씬 간단하게 1인당 지역 소득 수준을 동 단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권정보 분석 인구통계로 1인당 Gdp 데이터 확인 1
  1. 상권정보에 접속한 다음 로그인합니다. 그리고 왼쪽 분석 메뉴에서 상세분석을 클릭합니다.
상권정보 분석 인구통계로 1인당 Gdp 데이터 확인 2
  1. 업종 선택 화면에서 소매 같은 업종을 선택합니다. (업종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상권정보 분석 인구통계로 1인당 Gdp 데이터 확인 3
  1. 지도를 드래그 해서 이동하거나 상단의 지역을 클릭 후 시, 구, 동 단위로 선택합니다.
상권정보 분석 인구통계로 1인당 Gdp 데이터 확인 4
  1. 지도에서 소득을 알고 싶은 지역을 클릭해 핀을 설정한 후 상권분석 > 원형을 클릭합니다.
  2. 반경 3km 까지 분석 가능하며 원하는 지역을 포괄해 선택합니다.
상권정보 분석 인구통계로 1인당 Gdp 데이터 확인 5
  1. 지역 설정을 마치면 보고서가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여기서 인구분석을 클릭하면 주거인구 소득소비 추이와 직장인구 소득소비 추이를 그래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1인당 지역 소득을 확인하려면 직장인구 소득을 참고하면 되며 가구 소득을 확인하려면 주거인구 데이터를 참고하면 됩니다.
지역별 1인당 GDP 데이터
  1. 인구분석 데이터는 성별 소득, 연령대별 소득과 같은 데이터를 자세하게 제공하며 프린트 아이콘을 클릭해서 보고서를 PDF 파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국가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는 대부분 엑셀 파일로 되어 있으며 지역이 포괄적으로 설정되어 있어서 서울이나 수도권의 동 단위 소득을 알기 어렵게 되어 있으며 총합 단위의 통계 데이터로 재가공을 필요로 합니다.

상권정보 사이트는 이러한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으며 보다 자세한 데이터를 알 수 있어서 부동산 투자를 원하는 지역의 소득 수준과 남녀 임금 차이, 연령대별 소득을 확인할 수 있으며 소비 행태도 비교가 가능하니 유용하게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

현대카드 아멕스 Mr 현금화 하는 방법
현대카드 아멕스 MR 현금화 하는 방법
현대카드에서 발급 받을 수 있는 아메리칸 익스프레스(아멕스)는 MR 포인트가 쌓이면 호텔, 항공사 마일리지나 바우처로 교환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운영되는데요. 아멕스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