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와이파이 연결 안됨 5가지 해결 방법

안드로이드

갤럭시 와이파이 연결 안됨 증상에 대한 원인과 함께 이 문제를 해결하는 5가지 방법을 안내합니다.

요즘엔 실내 공간이라면 Wi-Fi가 있는 장소가 대부분 이여서 와이파이를 한 번만 연결해 두면 다시 그 장소를 방문했을 때 와이파이가 자동으로 연결되어 네트워크 사용이 편리해 졌습니다.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를 사용하는 분들이 많지만 실내에서는 와이파이 속도가 대체로 빠르기 때문에 회사와 집을 비롯해 카페에 방문했을 때도 자리를 잡은 다음 제일 먼저 와이파이 연결을 하게 되는데요.

하지만 사용 가능한 네트워크 목록에 저장된 와이파이 SSID에 접속이 안되는 경우도 간혹 발생해서 와이파이를 껐다가 켤 때가 있습니다.

와이파이 설정을 아무리 조작해도 연결이 안되는 경우 아래 글을 참고해서 갤럭시 와이파이 연결 안됨 현상에 대한 원인을 알아보고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튜토리얼 환경 : 갤럭시 S23 울트라

갤럭시 와이파이 연결 안됨 원인은?

갤럭시 와이파이 연결 안됨 원인
와이파이에 연결 안되면 표시되는 ‘인터넷을 사용할 수 없음’ 메시지

집이나 회사 같이 늘 다니는 공간에 위치한 공유기에 접속이 안되는 경우 갤럭시 자체의 문제와 공유기 문제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와이파이가 연결 안되는 휴대폰 외에 다른 기기가 와이파이에 잘 연결되고 있다면 갤럭시 단독 문제이며 다른 기기도 와이파이에 연결이 안된다면 공유기의 문제입니다.

갤럭시에 문제가 있다는 가정 하에 와이파이 연결 안됨에 대한 원인을 유추해 보자면 가장 높은 빈도로 발생하는 문제는 오랫동안 재부팅을 하지 않았을 경우인데요.

갤럭시 스마트폰 또한 컴퓨터와 똑같이 작동하며 오랫동안 데이터를 처리하다 보면 캐시와 임시 파일, 임시 설정 등이 시스템에 남아있게 됩니다.

특히 사용자가 이리저리 움직이다 보면 여러 공유기와 와이파이 연결을 주고 받게 되는데, 이 지점에서 시스템이 꼬여 오류가 발생할 수 있는 것이죠.

즉, 갤럭시 와이파이 연결 안됨 증상의 대부분은 네트워크를 처리하는 모듈 및 시스템 앱에서 발생하는 것이며 와이파이 네트워크와 관련된 시스템 설정을 하나씩 점검해야 합니다.

갤럭시 재부팅 하기

집이나 회사 같이 와이파이 비밀번호를 비롯한 설정이 바뀔 가능성이 전혀 없는 환경에서 와이파이 연결이 안된다면 휴대폰을 재부팅 하는 것이 가장 단순하면서 갤럭시 와이파이 연결 안됨 문제를 해결하는 확실한 방법 중에 하나 입니다.

휴대폰 외에 노트북, 스마트워치의 와이파이 상태를 확인한 후, 다른 기기들은 와이파이 접속에 문제가 없다면 아래의 방법으로 갤럭시를 재시작 합니다.

갤럭시 와이파이 연결 안됨 해결 휴대폰 재부팅 1
  1. 화면의 상단바를 2번 내려 화면을 모두 펼칩니다.
  2. 전원 버튼이 표시되면 터치합니다.
  3. 다시 시작 아이콘을 터치해서 휴대폰을 재시작합니다.

갤럭시를 재부팅 하면 설정과 관련된 버그가 대부분 해결되므로 평소에 주기적으로 재부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에는 휴대폰을 자주 사용하므로 사용자가 잠을 잘 때 자동으로 재부팅 되도록 설정할 수 있으며 자세한 방법은 아래 글을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참고 : 갤럭시 자동 재부팅 시간 설정으로 루틴 만드는 2가지 방법

사용 가능한 네트워크 삭제 후 다시 연결

만일 재부팅을 한 상태에서도 와이파이 연결이 안된다면 갤럭시의 와이파이 목록에서 Wi-Fi 네트워크 식별 이름인 SSID(Service Set Identifier)를 삭제해서 연결한 정보를 없앤 다음 다시 연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공유기 비밀번호가 바뀌었거나 DHCP에서 내부 IP 정보를 받아올 수 없는 경우 이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와이파이 연결 안됨 네트워크 삭제 후 다시 연결 1
  1. 갤럭시의 설정 > 연결 >Wi-Fi 경로로 이동합니다.
  2. 사용 가능한 네트워크 또는 현재 네트워크에서 연결이 안되는 와이파이 SSID를 길게 터치합니다.
  3. 메뉴에서 네트워크 삭제를 터치합니다.
갤럭시 와이파이 연결 안됨 네트워크 삭제 후 다시 연결 2
  1. 사용 가능한 네트워크 목록에서 공유기 이름을 선택합니다.
  2. 와이파이 비밀번호를 입력해서 연결합니다.

💡 비밀번호 때문에 로그인이 안된다면 비밀번호가 바뀌었을 가능성이 있으며, 집에 있는 공유기가 비밀번호 때문에 연결되지 않는다면 공유기의 관리자 페이지에서 암호를 다시 한 번 확인합니다.

갤럭시 네트워크 초기화 하기

앞서 소개한 2가지 방법으로 갤럭시 와이파이 연결 안됨 문제를 해결할 수 없는 경우 갤럭시 네트워크 설정을 초기화해야 합니다.

갤럭시 설정에서 네트워크 초기화를 진행하면 저장된 Wi-Fi 정보와 암호, 모바일 데이터 정보, 블루투스 연결 목록이 모두 초기화 됩니다.

갤럭시 와이파이 안될 때 네트워크 초기화 1
  1. 설정 > 일반 > 초기화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갤럭시 와이파이 안될 때 네트워크 초기화 2
  1. 초기화 설정에서 네트워크 설정 초기화를 선택합니다.
  2. 초기화 버튼을 누르면 갤럭시에 저장된 네트워크 연결 정보가 모두 삭제됩니다.
  3. 초기화를 마친 후, 사용 가능한 네트워크 목록에서 공유기의 SSID를 선택해 접속합니다.
  4. 갤럭시 와이파이 연결 안됨 증상이 해결되었는지 확인합니다.

Wi-Fi 연결 제어 기록 확인하기

갤럭시의 시스템 설정 문제가 아닌 경우 악성 앱에 의해서 와이파이 연결을 방해할 수도 있습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삼성 갤럭시 스토어에서 내려 받은 앱이 아닌, apk 파일로 설치한 앱의 경우 앱 안에 시스템을 변조하는 악성 코드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는데요.

갤럭시의 Wi-Fi 고급 설정에서 와이파이 연결을 앱에서 제어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Wi Fi 연결 제어 기록 확인하기 1
  1. 갤럭시 설정에서 연결 > Wi-Fi 경로를 터치합니다.
  2. Wi-Fi 화면 우측의 더 보기 버튼을 누른 후 고급 설정을 선택합니다.
  3. 고급 설정 화면에서 Wi-Fi 사용 기록을 선택합니다.
Wi Fi 연결 제어 기록 확인하기 2
  1. Wi-Fi 사용 기록 목록에서 시스템 및 Google Play 앱을 제외한 3자 앱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2. 만일 3자 앱이 있다면 앱을 선택 후, ‘앱에서 Wi-Fi를 제어하도록 허용’ 옵션을 끄거나 앱을 삭제합니다.

Wi-Fi 사용 기록은 와이파이를 키고 끄거나 와이파이 네트워크를 임의로 연결하는 등 네트워크 설정에 관여하는 앱을 목록으로 보여주는 기능을 합니다.

여기서 와이파이 동작과 무관한 앱을 발견한다면 ‘앱에서 Wi-Fi를 제어하도록 허용’을 꺼야 하며 되도록이면 apk 파일을 통한 앱 설치를 지양해야 합니다.

MAC 주소 변경 및 데이터 제한 해제하기

낮은 확률이지만 공유기 관리자가 특정 장치를 와이파이에 접속하지 못하게 막았을 경우도 있습니다.

네트워크에서 특정 기기를 차단할 때 MAC Address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갤럭시의 MAC 주소를 변경해서 와이파이에 접속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안드로이드 13에서 선보인 데이터 제한 설정은 접속한 네트워크의 종류를 과금 네트워크와 비과금 네트워크로 판별한 다음 백그라운드의 동작을 제한하는 기능을 하는데요.

네트워크 종류를 자동으로 판별하는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할 수 있고 와이파이에 제대로 연결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맥 주소와 데이터 제한 설정은 같은 곳에 모여있으며 설정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갤럭시 와이파이 연결 안됨 Mac 주소 변경 및 데이터 제한 해제 1
  1. 설정 > 연결 > Wi-Fi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2. 접속이 안되는 와이파이 이름을 길게 터치한 후, 네트워크 설정 관리를 선택합니다.
  3. 더보기를 터치해서 와이파이 설정을 펼칩니다.
갤럭시 와이파이 연결 안됨 Mac 주소 변경 및 데이터 제한 해제 2
  1. 데이터 제한 설정을 선택한 후 비과금 네트워크로 취급을 선택합니다.
  2. MAC 주소 유형을 선택한 다음 랜덤 MAC을 선택합니다.

갤럭시 MAC 주소가 랜덤으로 설정되어 있으면 와이파이를 연결할 때 임의의 주소로 변경되어 기기를 특정할 수 없게 됩니다.

랜덤 MAC 주소는 기기 보안에도 좋은 측면이 있으며 기기가 네트워크 관리자에 의해서 차단된 경우에도 우회 수단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마치며

갤럭시 와이파이 접속 안됨에 대한 대부분의 케이스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앞서 설명했던 것 처럼 공유기에 문제가 없다는 가정 하에 일어날 수 있는 케이스에 대해서 설명했으며 공유기 자체에 문제가 있을 경우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다른 기기가 없어서 공유기 문제인지 판단하기 애매하다면 가장 간단하게 공유기를 껐다가 다시 켜본 다음 위에서 소개한 방법을 진행해 보시길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

갤럭시 방해 금지 모드 사용 방법
갤럭시 방해 금지 모드 사용 방법
갤럭시 방해 금지 설정은 알림 및 전화 수신 벨소리를 모두 무음으로 전환하는 기능으로 사용자의 시선을 뺏지 않고 현재에 집중할 수…
갤럭시 Pdf 기본 앱 설정 방법
갤럭시 PDF 기본 앱 설정 방법
내 파일 앱에서 PDF를 선택하거나 카카오톡에서 받은 PDF 파일을 열었을 때 PDF 뷰어가 아닌 구글 드라이브로 열리는 경우가 있는데요. 구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