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 깨진 북마크 404 페이지 삭제하는 방법

소프트웨어

크롬에서 북마크에 등록한 웹페이지 중에서 사이트가 폐쇄되거나 페이지가 삭제되어 404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웹페이지 내용을 볼 수 없기 때문에 북마크에 등록한 의미가 없어지는데요.

북마크에 등록한 URL이 깨진 사이트를 일일히 정리하기에는 상당히 번거롭고 시간이 걸리는 하나의 작업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평소에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지만 북마크에 등록된 URL이 많을 경우 일일히 웹페이지를 확인하는 것은 상당히 비효율적입니다.

이렇게 깨진 북마크 주소를 체크해야 할 때 크롬 확장 프로그램 Bookmarks Checker를 활용하면 손쉽게 북마크에 등록된 URL의 웹페이지 상태를 한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크롬 404 깨진 북마크 확인 Bookmarks Checker 사용법

Bookmarks Checker는 크롬 뿐만 아니라 크로미움 기반의 Microsoft Edge, Naver Whale 등의 브라우저에서도 사용 가능해서 주기적으로 북마크를 관리할 때 편리한 도구입니다.

Bookmarks Checker를 설치한 다음 실행하면 현재 북마크에 있는 폴더와 하위에 저장된 URL을 모두 불러오게 됩니다.

상단 메뉴의 CHECK ALL 항목에서 빈 동그라미를 클릭하면 깨진 북마크 확인을 시작합니다.

북마크에 등록된 URL의 개수에 따라서 깨진 북마크를 확인하는 시간이 걸립니다.

조금 기다리면 접속 가능한 사이트는 초록색 동그라미 체크 아이콘으로 표시되고 깨진 북마크는 빨간색 동그라미 X 아이콘으로 표시되어 분류할 수 있게 됩니다.

404 에러가 뜨는 사이트만 삭제하려면 DELETE ALL 항목에서 빨간색 X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404 에러가 뜨는 북마크만 삭제되어 북마크가 정리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깨진 북마크를 확인하는 기능은 확장 프로그램에서 북마크에 저장된 URL을 임시로 열어 페이지가 200 코드를 반환하는지 확인하는 원리인데요.

사이트에 따라서 웹페이지 response가 느릴 수 있기 떄문에 Bookmarks Checker에서는 Time out 옵션을 제공하며 기본적으로 30s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북마크에 저장된 URL에 접속했을 때 30초 동안 반응이 없으면 해당 사이트는 접속이 불가능한 것으로 판단하는 것이죠.

일반적으로 웹페이지에 접속할 때 200 OK 코드를 반환하는 시간은 1초도 걸리지 않기 때문에 TIMEOUT 옵션을 5초 정도로 바꿔 체크하면 빠르게 깨진 북마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북마크에 저장된 URL 개수에 따라서 크롬에서 점유하는 메모리도 달라지기 때문에 북마크 저장이 많이 되어 있다면 정기적으로 깨진 북마크 확인을 해서 크롬 프로세스를 관리해 보시길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