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에서 출시한 AI 개인비서 서비스인 A.(에이닷)의 전화 기능을 사용해서 아이폰 통화녹음이 가능해졌습니다.
에이닷 전화는 통화 내용을 분석해서 대화를 텍스트로 출력하며, 대화 내용 전체 및 일부를 선택했을 때 통화 녹음된 부분을 재생하는 기능을 갖추고 있는데요.
SK텔레콤 가입자만 사용 가능한 아이폰 통화녹음 기능은 에이닷 앱을 통해 전화를 해야 하는 불편함은 있지만 아이폰에서 통화 녹음이 안되서 갤럭시 세컨폰을 사용했던 분들에게는 단비 같은 소식입니다.
목차
아이폰 통화녹음 에이닷 설정 방법
SK텔레콤 사용자는 T전화에 익숙할텐데, 에이닷 앱을 별도로 설치해야 하며 에이닷 전화로 수신 및 발신을 하면 자동으로 통화 녹음이 됩니다.
- 앱스토어에서 에이닷(A.)을 검색해 설치합니다.
- 에이닷 앱을 실행한 후 휴대폰 번호 또는 SNS 계정으로 로그인합니다.
- 에이닷 앱 하단의 전화 탭을 터치하면 전화로 통화한 기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에이닷 전화 설정을 보면 통화 자동녹음이 활성화 되어 있습니다.
- 에이닷을 설치하면 기본 전화 앱 대신 에이닷 전화를 사용하게 됩니다.
아이폰 통화녹음 기록 확인 및 녹음 내용 저장하기
아이폰으로 통화를 했을 때 통화녹음 기록을 따로 추출해서 파일로 저장하려면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칩니다.
- 에이닷 전화 화면에서 녹음 파일로 저장할 통화 내용을 선택한 후, 통화요약을 터치합니다.
- 말풍선 대화창 우측 상단의 더보기 버튼을 터치합니다.
- 메뉴에서 녹음 파일 저장을 선택합니다.
- 통화녹음 활용 유의사항 안내 화면에서 확인 버튼을 터치합니다.
- 파일 앱에서 통화 녹음 파일이 저장될 폴더를 선택하면 음성 파일이 저장됩니다.
에이닷 전화, 애플워치 연동 문제
아이폰의 기본 전화 앱이 에이닷으로 바뀌면 걸려온 전화를 받을 때 애플워치에서 알림이 울리지 않는 현상이 발생하며, 전화 관련 액션을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이 문제는 에이닷 앱이 애플워치와 연동되는 애플리케이션을 출시하지 않는 이상 해결되지 않으니 추후 업데이트를 기대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필자 같은 경우 애플워치를 잘 활용하지 않아서 큰 불편함은 못느꼈지만 애플워치로 전화를 수신, 발신하는 사용자 경험에 익숙한 유저라면 불편할 수 있는 부분이네요.
아이폰 통화녹음 안되는 이유
에이닷을 사용하지 않고 아이폰 통화녹음이 불가능할까?에 대한 근본적인 궁금증은 모두 가지고 있을텐데요.
미국은 상대방의 동의 없이 통화 녹음을 하는 것이 불법인 주가 있기 때문에 통화녹음 기능을 제공하지 않으며, 삼성 갤럭시 또한 마찬가지로 미국에 판매되는 기기에는 통화녹음 기능이 빠져있습니다.
iOS 16 알파 버전에서 통화 녹음 기능이 유출된 사례도 있어서 기술적으로는 당연히 가능하겠지만 국가마다 소프트웨어를 따로 업데이트 하게 되면 파편화가 있을 수 있으므로 애플에서는 일괄적으로 통화녹음을 제공하지 않고 있습니다.
국내 시장이 중국처럼 컸다면 얘기가 달라졌을 수 있지만 앞으로도 애플에서 공식적으로 통화녹음을 지원하는 것은 상당히 낮아 보입니다.
마치며
에이닷 앱을 활용한 아이폰 통화녹음은 음성 녹음 뿐만 아니라 대화 내용을 말풍선으로 요약해서 볼 수 있는 편리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대화 내용 요약은 통화로 업무를 보는 분들에게 유용한 기능인 것으로 생각되며 말풍선을 선택했을 때 해당 구간만 통화 내용을 들을 수 있는 점도 편리했습니다.
하지만 대화 내용을 AI가 분석하는 과정에서 개인정보 유출의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으며, 대화 내용을 요약한 텍스트를 법적으로 인정받을 수 없기 때문에 개인적인 용도로 활용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