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이 설치된 컴퓨터를 부팅할 때 윈도우11 업데이트 화면이 간헐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윈도우11은 무료 업그레이드를 지원하며 Microsoft에서는 최신 버전을 권장하기 때문에 윈도우10이 설치된 PC에서 이러한 알림을 지속적으로 알려 업데이트를 권장하는 것인데요.
업그레이드 거절, Windows 10 유지 버튼을 눌러도 나중에 또다시 나타나기 때문에 업그레이드 문구가 거슬리는 경우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윈도우10에서 윈도우11 업데이트 화면을 완전히 거절할 수 있습니다.
목차
윈도우11 업데이트 차단 레지스트리 적용하기
- Win + R 키를 눌러 실행 상자를 연 다음,
regedit
을 입력해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컴퓨터\HKEY_LOCAL_MACHINE\SOFTWARE\Policies\Microsoft\Windows
- 레지스트리 편집기 상단의 주소 표시줄에 위 경로를 복사해 붙여넣기 합니다.
- Windows 키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다음 새로 만들기 > 키를 클릭합니다.
새 키 #1
의 이름을 WindowsUpdate로 변경합니다.- 편집기의 오른쪽 빈 공간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다음 새로 만들기 > DWORD(32비트) 값을 클릭합니다.
새 값 #1
의 이름을TargetReleaseVersion
으로 변경합니다.TargetReleaseVersion
값을 더블 클릭한 다음 값 데이터를1
로 수정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 편집기의 오른쪽 빈 공간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다음 새로 만들기 > 문자열 값을 클릭합니다.
- 값 이름을
ProductVersion
으로 변경합니다. ProductVersion
값을 더블 클릭한 다음 값 데이터를Windows 10
으로 지정합니다.
- 한번 더 문자열 값을 만든 후 값 이름을
TargetReleaseVersionInfo
으로 변경합니다. TargetReleaseVersionInfo
값을 더블 클릭한 다음 값 데이터를21H2
로 지정합니다.- 컴퓨터를 재부팅해서 설정을 적용하면 윈도우11 업그레이드 화면이 더 이상 나타나지 않으며 거절 시 영구적으로 적용됩니다.
윈도우11 업데이트 차단 그룹 정책 편집하기
윈도우10 프로 에디션을 사용한다면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이용해서 윈도우11 업그레이드 거절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회사에서 설정을 적용해야 할 때 Active Directory를 운용중이라면 그룹 정책을 이용해서 한 번에 여러 컴퓨터에 적용이 가능합니다. 물론 단일 PC에서도 적용 가능하구요.
- Win + R 키를 누른 다음
gpedit.msc
를 입력해서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 왼쪽 트리 메뉴에서 컴퓨터 구성 > 관리 템플릿 > Windows 구성 요소를 펼칩니다.
- Windows 구성 요소에서 Windows 업데이트 > 비즈니스용 Windows 업데이트로 이동합니다.
- 설정 목록에서 ‘대상 가능 업데이트 버전 선택’을 더블 클릭합니다.
- 설정을 ‘사용’에 체크합니다.
- ‘기능 업데이트를 받을 Windows 제품 버전을 선택하세요.’ 옵션에
Windows 10
을 입력합니다. - ‘기능 업데이트에 대한 대상 버전’ 옵션을
21H2
로 지정합니다. - 명령 프롬프트에서 그룹 정책을 바로 적용하거나 컴퓨터를 재부팅하면 윈도우11 업그레이드 거정 설정이 완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