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는 홈 에디션과 프로 에디션으로 나뉘어 있으며 업무에 필요한 기능에 따라 사용자가 선택을 하게 되는데요.

홈 에디션이 비교적 저렴한 만큼 몇가지 기능이 제약되어 있지만 가정에서 PC 한대만 사용할 때는 윈도우11 홈 버전도 무리없이 사용할 수 있는데 네트워크 공유, 원격 제어, 암호화 기능과 같이 고급 기능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윈도우11 프로 에디션을 필요로 합니다.

특히 노트북을 구매했을 때 번들로 설치되어 있는 윈도우11 버전이 대체로 홈 에디션인 경우가 있는데 현재 설치된 에디션에서 다른 에디션으로 바꾸고 싶은 경우, 윈도우 재설치 없이 윈도우 에디션을 변경할 수 있으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윈도우11 홈에서 프로로 변경하기

윈도우11 홈 에디션에서 프로로 변경하기 위해서는 홈 버전에서 프로 버전 제품키를 입력해 기존 홈 제품키를 대체하면 업그레이드를 자동으로 진행합니다.

이 과정에서 리테일 키와 KMS 키의 업그레이드 방식이 나뉘는데, 리테일 키를 소유하고 있는 경우에는 Windows 설정에서 변경할 수 있으며 회사 같이 라이센스를 KMS로 관리하는 경우에는 제품키 관리 유틸리티를 이용해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참고 : 윈도우10 공개 때 MS에서 제공했던 기본 리테일 키 VK7JG-NPHTM-C97JM-9MPGT-3V66T 및 OEM 키 NF6HC-QH89W-F8WYV-WWXV4-WFG6P 를 사용해 업그레이드 할 수 없습니다. 아래 글에서는 설명을 위해 사용했으며 실제 리테일 키를 사용해야 합니다.

Windows 설정에서 윈도우 버전 업그레이드

윈도우11 Windows 설정에서 홈을 프로로 업그레이드 1
시스템 > 정품 인증
  1. Win + i 키를 눌러 Windows 설정을 엽니다.
  2. 설정 화면 왼쪽의 메뉴에서 시스템을 클릭한 후 시스템 항목에서 정품 인증을 선택합니다.
윈도우11 Windows 설정에서 홈을 프로로 업그레이드 2
Windows 버전 업그레이드 화면
  1. Windows 버전 업그레이드 항목을 펼친 다음 제품 키 변경 버튼을 클릭합니다.
윈도우11 Windows 설정에서 홈을 프로로 업그레이드 3
제품 키 입력
  1. 제품 키 입력 화면에서 리테일 키 또는 OEM 키를 입력합니다.

💡 Windows 설정에서는 KMS 키로 업그레이드가 불가능합니다.

윈도우11 Windows 설정에서 홈을 프로로 업그레이드 4
Windows 버전 업그레이드 시작
  1. 윈도우 버전 업그레이드 화면에서 시작 버튼을 클릭하면 업그레이드가 시작되며 업그레이드에 필요한 파일이 복사되고 PC가 재부팅됩니다.

CMD로 윈도우 버전 업그레이드

회사에서 KMS로 라이센스를 관리하는 경우 또는 첫번째 방법으로 제품 키를 변경할 수 없을 때는 명령 프롬프트(Windows 명령 처리기)를 이용해서 제품키를 변경하고 업그레이드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1 Cmd로 윈도우 버전 업그레이드 1
명령 프롬프트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1. Win + R 키를 눌러 실행창을 엽니다.
  2. cmd를 입력 후 Ctrl + Shift + Enter 키를 눌러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윈도우11 Cmd로 윈도우 버전 업그레이드 2
기존 제품 키 제거
  1. slmgr /upk 명령어를 이용해 기존 제품 키를 제거합니다.
윈도우11 Cmd로 윈도우 버전 업그레이드 3
배포 이미지 서비스 및 관리 도구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버전 확인
  1. DISM /online /Get-TargetEditions 를 입력해서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대상 버전에 Professional이 출력되는지 확인합니다.
윈도우11 Cmd로 윈도우 버전 업그레이드 4
윈도우 업그레이드 관련 서비스 실행
  1. 윈도우 업그레이드를 온라인으로 진행하기 위해서 관련 서비스가 동작되어야 하기 때문에 관련 서비스를 실행합니다.
sc config LicenseManager start= auto & net start LicenseManager
sc config wuauserv start= auto & net start wuauserv

💡 이미 실행되고 있는 경우에는 ‘요청한 서비스가 이미 시작되었습니다.’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윈도우11 Cmd로 윈도우 버전 업그레이드 5
윈도우11 프로 제품키 입력
  1. changepk /productkey 제품키 명령어로 윈도우11 프로 제품키를 입력합니다.
윈도우11 Cmd로 윈도우 버전 업그레이드 6
윈도우11 프로로 업그레이드
  1. 윈도우11 홈에서 프로로 업그레이드가 진행되며 PC가 재시작됩니다.

윈도우11 프로에서 홈으로 변경하기

윈도우 프로 버전에서 홈 버전으로 다운그레이드를 하기 위해서는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이용해 윈도우11 프로의 제품 버전을 변경하고 윈도우11 ISO를 이용해 윈도우 패키지를 홈 버전으로 설치해야 합니다.

윈도우11 홈 버전으로 레지스트리 수정

레지스트리에 기록되어 있는 제품명인 Windows 11 Profesional을 Windows 11 Home으로 변경해야 합니다.

제품명은 32비트 정보와 64비트 정보로 나뉘어 기록되어 있으며 이 두 곳을 수정해야 합니다.

윈도우11 홈 버전으로 레지스트리 수정 1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1. Win + R 키를 눌러 실행창을 엽니다.
  2. regedit을 입력해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윈도우11 홈 버전으로 레지스트리 수정 2
EditionID 수정
컴퓨터\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 NT\CurrentVersion
  1. 윈도우 에디션이 기록되어 있는 경로로 이동한 다음 CurrentVersion 키를 선택합니다.
  2. 오른쪽의 값 목록에서 EditionID 값을 더블 클릭합니다.
윈도우11 홈 버전으로 레지스트리 수정 3
값 데이터 Home으로 변경
  1. 값 데이터를 Professional에서 Home으로 변경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윈도우11 홈 버전으로 레지스트리 수정 4
  1. 같은 경로에 있는 ProductName 값을 더블 클릭합니다.
  2. 값 데이터를 Windows 11 Pro 에서 Windows 11 Home으로 변경합니다.

💡 윈도우10에서 윈도우11로 업그레이드를 진행한 경우 ProductName이 Windows 10 Home으로 표시될 수 있으며 이 때는 에디션 이름만 바꾸면 됩니다.

윈도우11 홈 버전으로 레지스트리 수정 5
컴퓨터\HKEY_LOCAL_MACHINE\SOFTWARE\WOW6432Node\Microsoft\Windows NT\CurrentVersion
  1. 64비트 시스템 정보가 있는 경로로 이동합니다.
  2. CurrentVersion 키를 선택한 후 EditionID를 더블 클릭합니다.
  3. 값 데이터를 Home으로 변경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윈도우11 홈 버전으로 레지스트리 수정 6
  1. 같은 경로에 있는 ProductName 값을 더블 클릭합니다.
  2. 값 데이터를 Windows 11 Home (또는 Windows 10 Home)으로 변경합니다.

윈도우11 ISO를 이용해 홈 버전 패치

윈도우11 프로페셔널 버전의 일부 기능이 빠져야 홈 버전으로 다운그레이드가 되기 때문에 윈도우의 일부 패키지를 재설치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윈도우11 ISO 파일을 필요로 하며 부팅 과정에서 변경하는 것이 아닌 윈도우 상태에서 패키지를 설치하기 때문에 USB 부팅 디스크를 만들 필요는 없습니다.

윈도우11 Iso를 이용해 홈 버전 패치 1
윈도우11 ISO 탑재
  1. Windows 11 디스크 이미지 ISO 파일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2. Win11.iso 파일을 마우스 우클릭으로 선택 후 탑재를 선택합니다.
윈도우11 Iso를 이용해 홈 버전 패치 2
  1. Windows 11 설치 화면에서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2. 설치에 필요한 업데이트를 다운로드 합니다.
  3. 관련 통지 및 사용 조건 약관에 동의합니다.
  4. 유지할 항목 선택에서 개인 파일 유지를 선택 후 다음 단계를 진행해 윈도우11 홈 에디션을 설치합니다.
  5. 설치가 완료되면 윈도우11 프로에서 윈도우11 홈으로 다운그레이드가 완료됩니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홈 에디션에서 프로 에디션으로 업그레이드를 공식적으로 지원하고 있지만 그 반대인 다운그레이드는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위와 같은 방법으로 Product Name을 변경해 우회적으로 윈도우를 재설치하는 방법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프로 에디션에서 홈 에디션으로 변경하는 방식은 사실상 재설치에 가깝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클린 설치를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Writ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