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메일은 웹페이지에서 메일 클라이언트를 제공하며 메일 읽기와 쓰기를 비롯한 메일함 관리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브라우저에서 알림을 설정해 두면 메일 보관함에 새로운 메일이 왔을 때 알려주는 기능도 가능 하지만, 항상 네이버 웹사이트를 열어 놔야 하는 불편함이 있고 여러 네이버 계정의 메일을 사용할 때 로그인을 따로 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윈도우11에서는 기본 앱으로 메일 클라이언트를 제공하며 네이버와 연동해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따로 웹사이트를 열어 놓을 필요가 없으며, 메일을 작성하고 파일을 첨부하는 기능 모두 수행할 수 있습니다.
목차
네이버 메일에서 IMAP/SMTP 활성화
네이버 메일 웹페이지에 이동한 다음 왼쪽 메뉴에서 환경 설정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환경 설정 상단의 메뉴에서 POP3/IMAP 설정을 클릭합니다.
IMAP/SMTP 설정으로 이동한 다음 IMAP/SMTP 사용 옵션을 ‘사용함’에 체크합니다. 추가적으로 동기화 메일 제한 옵션에서 최대 연동할 메일 개수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1에서 메일을 연동할 때 보내는 메일은 IMAP, 받는 메일은 SMTP 프로토콜을 사용하며 POP3는 지원하지 않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설정을 마친 후, 환경 설정 하단에 있는 저장 버튼을 클릭해서 설정을 완료합니다.
네이버 애플리케이션 비밀번호 확인
네이버 계정에 2단계 인증이 설정되어 있는 경우에는 애플리케이션 비밀번호를 알아야 윈도우11 메일에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네이버의 내 정보 관리 페이지로 이동한 다음 보안 설정의 2단계 인증 관리를 클릭합니다.
애플리케이션 비밀번호 생성 항목으로 이동한 다음 종류 선택에서 아웃룩을 체크합니다.
비밀번호 생성하기 버튼을 클릭한 후 하단에 나오는 12자리 비밀번호를 복사해서 메모장 붙여 넣고 파일로 저장합니다.
Outlook 설치
윈도우11 초기 버전에 탑재되었던 기본 메일 클라이언트인 메일 및 일정 앱이 최신 버전에는 Outlook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메일 앱을 설정하고 실행하면 Outlook 앱을 설치할 것을 안내하고 있으며 메일 앱이 자동으로 종료되어 사용할 수 없게 되었는데요.
열심히 세팅해서 사용하려고 하는데 Outlook 링크가 뜨면 번거롭기 때문에 미리 새 메일 클라이언트인 Outlook을 우선 설치한 후, Outlook에 메일 연동을 설정해야 합니다.
- Microsoft Store 앱을 실행합니다.
- 상단 검색 상자에 Outlook을 입력해 검색한 후 검색 결과에 나타나는 Windows용 Outlook을 선택합니다.
- 설치 버튼을 클릭해서 PC에 앱을 설치합니다. 만일 설치가 되어 있다면 열기 버튼을 클릭해 실행합니다.
윈도우11 네이버 메일 계정 연동 설정
네이버에서 IMAP/SMTP를 활성화 하고 2단계 인증에서 애플리케이션 비밀번호까지 발급 받았다면 윈도우11 메일 클라이언트에서 네이버 계정을 연동해서 메일을 동기화 할 수 있습니다.
Outlook 앱을 실행한 다음 로그인 화면에서 @naver.com을 포함한 네이버 계정을 입력 후 계속 버튼을 클릭합니다.
기타 서비스 설정 화면으로 이동하면 자세히 표시 옵션을 활성화 한 후 IMAP 서버 구성을 아래와 같이 설정합니다.
- IMAP 암호 : 네이버 애플리케이션 비밀번호 입력
- IMAP 수신 서버 : iamp.naver.com
- 포트 : 993
- 보안 연결 유형 SSL/TLS
- SMTP 사용자 이름 : @naver.com 제외 네이버 아이디 입력
스크롤을 내려 SMTP 설정으로 이동 후 SMTP 서버 구성을 아래와 같이 설정합니다.
- SMTP 암호 : 네이버 애플리케이션 비밀번호 입력
- SMTP 보내는 서버 : smtp.naver.com
- 포트 : 587
- 보안 연결 유형 : SSL/TLS
설정을 마친 후 계속 버튼을 클릭합니다.
IMAP 계정 동기화 화면이 뜨며 계속 버튼을 클릭하면 Outlook에서 네이버 메일 프로필을 구성합니다.
동기화가 완료되면 Outlook 받은 편지함에 네이버 메일이 연동되며 이메일을 작성하고 관리할 수 있게 됩니다.
마치며
윈도우11 네이버 메일 설정 방법의 핵심은 네이버 애플리케이션 비밀번호 발급과 smtp 메일 서버 설정으로 이 부분에서 대부분 막혀서 연동이 잘 안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대부분 보안 때문에 네이버 2단계 인증을 사용할텐데요. 네이버 2단계 인증을 사용할 경우 네이버 계정의 비밀번호 대신 애플리케이션 비밀번호를 이용해 로그인해야 합니다.
이 방식은 본 계정의 비밀번호를 애플리케이션에 입력하지 않기 때문에 보안상 유리한 방식이지만 처음 설정하는 사용자는 잘 모를 수 있기 때문에 설정이 어려운 것인데요.
이 방식을 활용하면 윈도우11 메일 뿐만 아니라 다른 기기에서도 네이버 메일을 연동할 수 있으니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