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11 손상된 레지스트리 복구하는 5가지 방법

윈도우10

Windows 10, 11을 사용하면서 프로그램 또는 시스템에 의해서 레지스트리 값이 변경되고 이로 인해서 레지스트리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레지스트리 손상이 발생된 경우 특정 프로그램을 구동할 떄 문제가 발생하거나 윈도우 부팅 시 오류가 발생하는 등의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시스템이 불안정해져서 작업을 안정적으로 이어갈 수 없는 상황까지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이 경우, 손상된 레지스트리를 복구하는 방법을 통해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며 손상 정도에 따라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5가지를 소개합니다.

SFC로 손상된 레지스트리 복구

윈도우 시스템 파일에 의한 손상이 발생했을 경우 레지스트리 또한 손상되었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System File Checker(SFC) 유틸리티를 이용해서 빠르게 문제점을 찾아서 복구를 시도할 수 있습니다.

Sfc로 손상된 레지스트리 복구 1

Win + S 키를 눌러 Windows 검색 상자를 엽니다. 그리고 cmd를 입력해서 명령 프롬프트를 검색한 다음,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Sfc로 손상된 레지스트리 복구 2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 프롬프트가 실행되면 sfc /scannow 명령어를 실행합니다.

시스템 검사를 수행하며 Windows 리소스에 대한 검증을 진행합니다. 만일 시스템에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복구가 진행되며 손상된 레지스트리 또한 다시 작성됩니다.

배포 이미지 서비스 및 관리로 손상된 레지스트리 복구

시스템 검사로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경우에는 배포 이미지 서비스 및 관리(DISM) 유틸리티를 이용해서 윈도우의 이미지를 복구할 수 있습니다.

배포 이미지 서비스 및 관리로 손상된 레지스트리 복구
Dism /Online /Cleanup-Image /ScanHealth
Dism /Online /Cleanup-Image /CheckHealth
Dism /Online /Cleanup-Image /RestoreHealth

마찬가지로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한 다음, 위 명령어를 한줄씩 실행해서 손상된 구성 요소를 찾고 복구를 진행합니다.

시스템 복원 지점을 이용한 레지스트리 복구

Windows에서 시스템에 대한 변경점이 발생했을 경우 시스템 파일에 대한 복원 지점을 자동으로 생성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시스템 복원 지점을 이용해서 시스템을 이전으로 되돌리면 레지스트리가 손상되기 전에 상태로 되돌릴 수 있으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시스템 복원 지점을 이용한 레지스트리 복구 1

제어 > 복구로 이동한 다음, 시스템 복원 열기를 클릭합니다.

시스템 복원 지점을 이용한 레지스트리 복구 2

시스템 파일 및 설정 복원 화면에서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시스템 복원 지점을 이용한 레지스트리 복구 3

시스템 복원 목록에서 문제가 발생하기 전으로 추정되는 날짜를 선택한 후, “영향을 받는 프로그램 검색” 버튼을 클릭합니다.

시스템 복원 지점을 이용한 레지스트리 복구 4

시스템 복원을 실행했을 때 제거되는 프로그램 및 드라이버를 확인합니다.

시스템 복원 지점이 생성되는 특성 상, 위 목록에 추가된 드라이버나 프로그램 중에서 레지스트리 손상 문제를 일으킬 확률이 있으며 시스템 복원 이후 다시 설치했을 때 같은 문제가 반복된다면 해당 프로그램의 호환성을 체크해야 하겠죠.

시스템 복원 지점을 이용한 레지스트리 복구 5

복원 지점을 선택했으면 복원될 날짜와 드라이브를 확인 후 “마침” 버튼을 클릭해서 시스템을 롤백합니다.

내 파일 유지 상태로 윈도우 초기화

만일 복원 지점이 생성되지 않아서 3번째 방법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에는 윈도우에 저장된 개인 파일을 그대로 둔 상태에서 윈도우를 초기화할 수 있습니다.

레지스트리 손상이 발생한 경우 시스템이 제대로 구동되지 않는다는 의미이므로 완전히 포맷을 한 후 사용하는 것이 깔끔하지만 개인 데이터를 백업하고 복구하는 과정이 번거롭다면 운영체제만 초기화 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를 초기화 하는 방법은 2가지로 Windows용 설치 미디어를 통한 초기화와 로컬 이미지 파일을 기반으로 하는 윈도우 초기화가 있습니다.

Windows 설치 미디어를 통한 초기화

  • Windows 10 또는 Windows 11 다운로드 페이지에 접속한 다음, “지금 도구 다운로드”를 클릭해서 미디어 설치 도구를 다운로드 합니다.
  • PC에 USB를 연결할 다음 미디어 도구를 실행해서 윈도우 부팅 디스크를 생성합니다.
  • PC를 생성한 윈도우 부팅 디스크로 부팅합니다.
  • 윈도우 업그레이드를 선택 후 “내 파일 유지” 옵션을 선택합니다.

Windows에서 시스템 초기화

Windows에서 시스템 초기화 1

Win + i 키를 눌러 Windows 설정을 연 다음, 시스템 > 복구로 이동합니다.

Windows에서 시스템 초기화 2

복구 옵션에서 “이 PC 초기화” 버튼을 클릭합니다.

Windows에서 시스템 초기화 3

옵션 선택 화면에서 “내 파일 유지”를 선택한 후 윈도우 초기화를 진행합니다. 사용자가 설치한 프로그램이 모두 초기화되며 PC에 저장된 데이터는 보존됩니다.

CCleaner로 레지스트리 점검하기

CCleaner는 손상된 레지스트리를 복구하는 옵션을 제공하진 않지만 레지스트리가 꼬여서 발생하는 시스템 오류를 바로잡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CCleaner의 레지스트리 클리너는 시스템에서 사용하지 않는 레지스트리를 탐색하고 정리하는 기능을 수행하는데, 시스템에 남아있는 찌꺼기를 제거하는데 특화되어 있기 때문에 시스템에 남아있는 레지스트리로 인해서 문제가 발생하는 것을 어느 정도 해소할 수 있습니다.

Ccleaner로 레지스트리 점검하기 1

CCleaner를 실행한 다음, 레지스트리 메뉴로 이동해 “문제 검색”을 클릭합니다.

Ccleaner로 레지스트리 점검하기 2

레지스트리 검사가 완료되면 “선택한 문제 검토” 버튼을 클릭해서 문제가 발생한 레지스트리를 정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