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택스 매입 전자세금계산서 조회하는 방법

생활 정보

사업에 필요한 서비스 이용 및 물품을 구매했을 때 현금으로 결제를 했다면 판매자에게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 받아 매입으로 처리해야 비용 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결제 즉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하는 곳도 있지만 일정 기간 동안 거래 내역을 모아놨다가 한 번에 처리하는 곳도 있어서 매입이 되었는지 정확히 알기 위해서는 전자세금계산서 매입 내역을 조회해야 하는데요.

국세청 홈택스에서 전자세금계산서 매입 내역을 조회할 수 있으며 홈택스 웹사이트, 손택스 앱 모두 조회가 가능합니다.

홈택스 전자세금계산서 매입 조회하기

홈택스 전자세금계산서 매입 조회하기 1
  1. 홈택스에 접속한 다음 공인인증서 또는 민간인증서를 이용해 로그인합니다.
  2. 상단 로그인 정보에서 사업자 선택을 클릭한 후 개인에서 사업장으로 전환합니다.
  3. [전자세금계산서] > [전자세금계산서 조회 > 조회]를 클릭한 후 전자(세금)계산서 월/분기별 목록조회를 클릭합니다.
홈택스 전자세금계산서 매입 조회하기 2
  1. 계산서 분류에서 전자세금계산서로 선택합니다.
  2. 매입ㆍ매출 구분에서 매입을 선택한 후 조회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홈택스 전자세금계산서 매입 조회하기 3
  1. 전자세금계산서 목록에서 상세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2.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한 공급자의 정보와 공급받는자(나)의 정보 및 공급가액, 세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에서 전자세금계산서 매입 조회하기

국세청 홈택스 공식 스마트폰 앱 손택스에서 전자세금계산서 매입 내역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에서 전자세금계산서 매입 조회하기 1
  1. 손택스에서 인증서를 통해 로그인한 다음, 전체메뉴 > 사업장선택 버튼을 탭합니다.
  2. 사업장을 선택해 개인에서 사업자로 전환합니다.
  3. 전자(세금)계산서 > 전자(세금)계산서조회 > 전자(세금)계산서조회 목록을 탭합니다.
스마트폰에서 전자세금계산서 매입 조회하기 2
  1. 전자(세금)계산서 목록 화면에서 분류를 전자세금계산서로 선택합니다.
  2. 구분에서 [매입]을 체크하고 조회기간을 1개월로 설정한 다음 조회 버튼을 탭합니다.
  3. 매입 내역을 확인할 수 있으며 발급일을 탭하면 계산서를 상세 조회 할 수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