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GGLE.ai는 동작이 포함된 동영상 소스와 동영상의 동작을 수행할 캐릭터 이미지를 선택해서 선택한 캐릭터가 동영상의 동작을 따라하는 생성형 AI 서비스입니다.
예를 들어서 마라탕후루 챌린지를 추는 동영상에 자신이 선택한 캐릭터를 대입해서 새로운 동영상을 만드는 것인데요. 이러한 기법을 활용해 최근에 유튜브 쇼츠, 틱톡에서 챌린지 춤을 추는 생성형 AI 캐릭터를 자주 보게 됩니다.
VIGGLE.ai가 현재 무료로 사용 가능해서 생성형 AI 댄스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유료화가 되기 전에 테스트로 사용해 보면 좋을 것 같네요.
목차
AI 댄스에 필요한 캐릭터 만들기
AI 댄스에 사용할 이미지를 선택해야 하는데, 댄스 특성 상 전신 이미지가 있으면 합성을 하기 편리합니다.
하지만 인터넷에서 전신 이미지를 찾기가 어렵고 저작권에 문제가 될 소지도 있어서 필자의 경우 연습으로 스테이블 디퓨전을 이용해 캐릭터를 직접 만들어 봤습니다.
AI 댄스를 만드는 것 또한 동영상에 이미지를 합성하는 것이기 때문에 소스 이미지를 3D 모델링처럼 T 포즈로 만들면 합성이 더욱 자연스러워 지는데요.
T 포즈는 civitai.com에서 배포하는 T Pose LoRA 확장을 사용했습니다.
AI 댄스에 사용할 동영상 소스 구하기
댄스 챌린지가 난무하는 틱톡에서 적당한 동영상을 다운로드 받으면 됩니다.
앞서 언급했지만 전신이 포함된 동영상과 이미지가 있어야 더욱 자연스러운 합성물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이 점을 생각해서 소스 영상을 찾으면 되겠습니다. 필자는 위의 영상을 소스로 삼았습니다.
VIGGLE.ai에서 AI 댄스 만들기
VIGGLE.ai에 접속한 다음 화면 하단의 Try on Web을 클릭합니다. 비글은 아이폰, 안드로이드와 같은 스마트폰을 지원하며 디스코드를 통한 프롬프트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만만한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해서 연결하면 됩니다.
왼쪽은 Motion, 오른쪽은 Character를 업로드 하는 버튼이 있으며 각 상자에 소스를 선택해 업로드합니다. 여기서 주의 사항이 화면에 표시되는데 각 항목의 주의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Motion input guide
- 화면 안에 하나의 캐릭터만 있어야 하고 동작이 깔끔해야 함
- 캐릭터가 다른 오브젝트의 방해를 받지 않아야 함
- 화면이 너무 어둡지 않고 적당한 빛이 있어야 함(동작이 잘 보이게)
- 비디오는 30초를 넘지 않아야 함
Character input guide
- 어떠한 이미지 사이즈 및 형식도 가능
- 좋은 결과물을 얻으려면 전신 사진에 깔끔한 배경을 사용해야 함
- 이미지 사이즈는 최대 100MB 허용
위 조건에 부합하는 동영상과 이미지 소스를 미리 만들어 놨기 때문에 각 항목에 업로드했습니다. 이제 Create 버튼을 클릭합니다.
약간의 시간이 지나면 우측 상단에 합성된 AI 댄스 동영상을 결과물로 볼 수 있습니다. 필자가 만든 영상은 아래에서 보시죠.
배경과 캐릭터의 동작 일부가 겹치는 부분이 발생했네요. 캐릭터 이미지가 좀 더 고화질이면 깔끔한 합성물을 기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VIGGLE에서 Background 옵션을 White 또는 Green으로 선택해 배경을 단순화하면 배경이 있을 때 보다 동작의 품질이 올라가고 프리미어 같은 도구로 다른 영상에 사용할 때 유리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마치며
VIGGLE은 동영상에 있는 인물을 다른 인물로 대체하는 도구로 AI 댄스 뿐만 아니라 여러 동작을 합성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템플릿에서 춤이나 운동 동작을 선택할 수 있으므로 동영상 소스가 없이 충분히 테스트가 가능하니 필요에 맞춰서 사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