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T50에는 플래시가 내장되어 있어서 어두울 때나 역광 상태일 때 피사체의 어두운 부분을 밝게 할 때 활용할 수 있습니다. X-T50의 필름 시뮬레이션 다이얼 하단 레버를 오른쪽으로 당기면 내장 플래시가 올라오며 사용할 준비가 끝나는데요.
SLR 시절부터 내장 플래시는 팝업을 하면 무조건 플래시가 터지게 되어 있지만, 후지필름 카메라는 내장 플래시가 기본적으로 비활성화 되어 있어서 셔터를 눌러도 내장 플래시가 터지지 않습니다.
고장이 아닐까 의심되겠지만 다행히 후지 카메라는 플래시를 팝업해도 기본 값이 ‘끔’ 상태이며 플래시를 터트리려면 약간의 추가 설정을 필요로 합니다.
목차
X-T50 내장 플래시 설정
필름 시뮬레이션 다이얼 하단의 플래시 레버를 오른쪽으로 돌려 플래시를 팝업합니다.
메뉴를 열고 플래시 설정 > 플래시 기능 설정으로 이동합니다. 그리고 모드 화면이 OFF로 되어 있으면 플래시가 작동하지 않으므로 후면 커맨드 다이얼을 돌려 플래시 모드를 바꿉니다.
다이얼을 한 번 돌리면 TTL 모드로 전환됩니다. TTL은 카메라에서 측정한 노출을 토대로 플래시의 밝기를 알아서 조절해 터트리는 방식입니다. 포커스 레버를 오른쪽으로 움직이면 광량 보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후면 커맨드 다이얼을 돌려 내장 플래시의 밝기를 적게, 많게 보정할 수 있습니다.
내장 플래시의 M 모드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TTL은 주변의 환경에 따라 자동으로 밝기를 지정해주는 반면 M 모드는 일정한 광량으로 플래시를 터트릴 수 있으므로 필요에 맞게 지정해서 플래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X-T50 내장 플래시 모드 변경 안될 때
플래시 기능 설정에서 다이얼을 돌려도 모드가 OFF에서 변경되지 않을 때는 셔터 타입을 확인해야 합니다.
X-T50은 전자 셔터 및 셔터 혼합 모드를 지원하는데, 전자 셔터의 구조 상 플래시와 동조되어 작동하지 않으므로 플래시를 사용하려면 기계 셔터를 사용해야 합니다.
셔터 타입은 메뉴 > 촬영 설정에서 접근할 수 있으며 MS 기계 셔터로 설정하면 됩니다.
내장 플래시 설정에 접근할 수 없을 때
X-T50을 만지다 보면 여러 설정 값을 변경하게 되는데, 어떠한 설정으로 인해서 플래시 기능 설정을 선택할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필자도 X-T50 초기 설정을 하다가 헷갈렸던 부분인데, 이 문제는 사용자 설정에서 사용자 및 플래시 옵션이 OFF로 설정되어 있다면 플래시가 아예 작동하지 않습니다.
플래시를 사용하게 설정하려면 메뉴 설정 > 사용자 설정으로 이동합니다.
사운드 및 플래시 설정을 열어 값을 ON으로 변경한 후 플래시 설정을 열면 플래시 모드를 변경할 수 있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