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을 사용하다 보면 여러 개의 앱을 동시에 실행하게 되고, 필요하지 않은 앱을 한꺼번에 종료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특히, 앱이 백그라운드에서 실행 중이거나 응답하지 않을 경우, 하나씩 닫는 것은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또한, 시스템 속도를 높이거나 배터리 사용을 절약하기 위해 실행 중인 모든 앱을 한 번에 종료하는 방법을 알아두면 유용합니다.
Mac에서는 개별 앱을 종료하는 기본적인 방법 외에도, 강제 종료, Automator, 단축어 활용 등 다양한 방식으로 실행 중인 앱을 한 번에 닫을 수 있습니다.
목차
앱 전환 화면에서 앱 한 번에 종료하기
command + tab 키를 누르면 현재 실행 중인 앱이 아이콘 형태로 표시됩니다.
이는 Windows의 Alt + Tab과 동일한 기능을 하며, 이 상태에서 특정 단축키를 사용하면 선택한 앱을 종료할 수 있습니다. 이를 활용해 단축키를 반복 입력하면 실행 중인 모든 앱을 하나씩 종료할 수 있습니다.
command + tab 키를 누르고 command 키를 유지합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Q 키를 누르면 선택된 앱을 바로 종료할 수 있습니다. command + 화살표 키를 이용해 앱을 선택할 수 있으며 모든 앱을 빠르게 종료하고 싶다면 Q 키를 연타하면 됩니다.
이 방법의 장점은 저장되지 않은 작업물이 있을 경우, 파일 저장 창이 나타나 실수로 데이터를 잃어버리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애플 메뉴의 강제 종료에서 모든 앱 종료하기
메뉴 막대에서 애플 로고를 클릭하면 나오는 메뉴 중에 “강제 종료”가 있습니다. 이 기능은 응답이 없는 앱을 강제로 종료하는 기능으로 맥이 프리징 상태일 때나 앱에 반응이 없을 때 종종 사용하게 되는데요.
이 강제 종료에서 모든 앱을 선택해서 한 번에 앱을 종료할 수 있습니다. 강제 종료인 만큼 작업물의 데이터는 모두 유실되지만 맥이 프리징 상태일 때 재부팅 없이 빠져나올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기도 합니다.
메뉴 막대에서 애플 로고를 클릭한 다음 강제 종료를 클릭합니다. (단축키 : command + option + ESC)
응용 프로그램 강제 종료 화면에서 command + A 단축키를 누르면 현재 실행된 모든 앱이 선택됩니다. 이 상태에서 “강제 종료” 버튼을 누르면 모든 앱이 한 번에 종료됩니다.
앞서 언급했지만 이 방식은 작업물이 저장되지 않아도 종료되어 데이터가 유실될 수 있으니 꼭 필요할 때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활성 상태 보기에서 백그라운드 앱 종료하기
“활성 상태 보기” 앱은 맥에서 실행되는 모든 프로세스와 리소스 사용량을 분석하는 도구입니다.
현재 실행되는 앱 뿐만 아니라 Dock에 표시되지 않은 백그라운드 프로세스를 확인할 수 있고 각 프로세스마다 리소스를 얼마나 차지하는지 알 수 있는데요. 여기에서 앱을 선택해 종료할 수 있으며 여러 앱을 복수 선택할 수 있습니다.
Spotlight에서 활성 상태 보기.app을 찾아 실행합니다.
활성 상태 보기 화면에 실행되고 있는 프로세스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본 화면은 CPU 사용량을 기준으로 필터링하는데, 개인적으로 메모리를 기준으로 필터링하면 현재 실행되고 있는 앱을 찾기 더 수월했습니다.
목록에서 앱을 선택할 때 command 키를 함께 누르면 복수 선택이 가능합니다. 종료할 앱과 백그라운드 프로세스를 선택한 후 화면 상단의 Ⓧ 버튼을 눌러 종료합니다.
Automator : 모든 앱 종료 스크립트 만들기
Automator는 맥에서 간단한 자동화를 만들 수 있는 스크립트 도구입니다. 이 도구를 활용해 사용자가 실행한 모든 앱을 종료하는 스크립트를 만든 후, 실행해서 모든 앱을 한 번에 종료할 수 있습니다.
Spotlight에서 automator.app을 검색해 실행합니다.
문서 열기 화면에서 “새로운 문서” 버튼을 클릭합니다.
문서 유형 선택 화면에서 “응용 프로그램”을 선택합니다.
동작 선택 화면에서 보관함 > 모든 응용 프로그램 종료를 찾아 더블 클릭합니다.
모든 응용 프로그램 종료 동작의 기본값은 강제 종료입니다. 만일 스크립트를 실행할 때 종료할 앱의 변경 사항을 저장하려면 “변경 사항 저장 묻기” 옵션을 체크합니다. 그리고 해당 동작을 수행할 앱을 추가합니다.
만일 현재 실행되고 있는 앱을 그대로 등록하고 싶다면 “현재 응용 프로그램 추가” 버튼을 클릭해 한 번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설정한 자동화를 파일로 저장합니다.
이름을 적당히 입력합니다. 자동화 된 스크립트는 .app 파일로 저장되며 앱과 같이 취급할 수 있습니다.
모든 앱 종료 스크립트가 만들어졌습니다. 이 파일을 더블 클릭하면 사용자가 실행한 모든 앱이 종료되며 “변경 사항 저장 묻기” 옵션을 체크한 경우 앱이 종료될 때 파일을 저장할지 묻는 창이 뜨게 됩니다.
이 파일을 응용 프로그램 폴더에 넣고 Dock에 등록하거나 런치패드에서 실행할 수 있습니다.
단축어 : 모든 앱 종료 만들기
Automator와 같이 단축어로 모든 앱 종료가 가능합니다. 맥에서 단축어를 주로 사용한다면 Automator에서 만든 모든 앱 종료 동작을 단축어로도 만들 수 있습니다.
Spotlight에서 단축어.app을 찾아 실행합니다.
모든 단축어 항목 상단의 + 버튼을 클릭해 새 단축어를 만듭니다.
단축어 목록 상단의 검색 상자에 “종료”를 입력해 앱 종료 동작을 찾은 후 더블 클릭해 추가합니다. 추가된 앱 종료 동작의 “더 보기”를 클릭합니다.
추가 동작에서 “변경 사항 저장 여부 묻기”를 체크합니다. 이 옵션을 체크하지 않으면 모든 앱을 강제 종료할 수 있으니 필요에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측 상단의 ⓘ 버튼을 클릭합니다.
세부사항을 클릭하면 앱 종료 단축어를 키보드 단축키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실행” 상자를 클릭한 후 원하는 단축키 조합을 지정합니다. 시스템에서 대부분의 단축키를 사용하기 때문에 control, option, command 조합을 모두 사용하는 단축키를 지정하면 충돌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축어 이름과 아이콘을 보기 좋게 지정한 후 설정 창을 닫으면 저장됩니다.
단축어 목록에 “모든 앱 종료” 단축어가 생성되었습니다. 이 단축어를 클릭하면 사용자가 실행한 모든 앱이 종료됩니다.
마치며
맥에서 실행 중인 모든 앱을 종료하는 5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macOS는 앱을 종료하지 않아도 메모리 관리가 꽤 잘되는 편이지만 크로미움 기반의 브라우저를 사용할 때 메모리 누수가 조금 있는 것 같아서 브라우저만 골라 주기적으로 종료를 하는 편인데요.
필자처럼 맥을 끄지 않고 사용하는 분들 중에서 메모리 관리 때문에 주기적으로 모든 앱을 종료한다면 Automator 또는 단축어로 자동화하면 더욱 편하게 맥을 사용할 수 있으니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