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놀로지 DNS 패키지로 도메인 연결부터 DNS 구축까지편에서 구입한 도메인을 시놀로지의 DNS 서비스와 연동하고 2차 도메인을 할당하는 것을 해봤습니다.

이번엔 3차 도메인 이상을 만드는 방법과 다른 DNS 서버에 2차 도메인 이상의 하위도메인을 위임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이전편에서 충분한 설정을 해보았음으로 조금 더 간략하게 진행하겠습니다.

3차 도메인 이상 만들기

synology_dns2_01

1차 도메인 영역에서 2차도메인을 A레코드로 만듭니다. 필자는 2nd.mystor.net 이라는 이름으로 A레코드를 생성하였습니다.

synology_dns2_02

생성 – Master 영역을 클릭하여 Master 영역을 생성합니다. 도메인 이름은 방금 만든 A레코드와 같은 2차 도메인명을 작성합니다.

synology_dns2_03

생성된 마스터 레코드를 더블클릭하면 생성한 2차 도메인에 대한 ns 레코드(ex. ns.2nd.mystor.net)가 자동으로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이값을 1차 도메인에 대한 ns 레코드값 (ex. ns.mystor.net)로 바꾸어 줍니다.

synology_dns2_04

생성 – CNAME Type을 클릭후 CNAME 레코드를 작성합니다. 필자는 3rd.2nd.mystor.net 이라는 주소를 만들었습니다. 정식이름에는 마스터 레코드에 해당하는 2차 도메인(ex. 2nd.mystor.net)을 작성합니다. 여기까지 하면 정방향 영역은 설정이 끝나게 됩니다.

synology_dns2_05

도메인 연결시 만들었던 역방향 영역에 2차 도메인 주소의 PTR 레코드를 만들어 줍니다.

synology_dns2_06

nslookup 명령어로 연결이 잘 되었는지 확인해봅니다. 잘 되었네요. 이와 같은 방법으로 도메인의 계층과 갯수에 관계없이 무제한으로 증식시킬수 있습니다. 뭐 정확히 얘기하면 127계층을 만들수 있네요. 이제 응용을 해봅시다.

시나리오 1 : 시놀로지 DNS 서버 공인 IP와 웹서버의 공인 IP가 다른 경우

synology_dns2_07

도메인의 A 레코드를 만들때 도메인을 연결할 웹서버의 공인 IP를 적어주면 됩니다.

시나리오 2 : 2차 도메인 (ex. 2nd.mystor.net)의 웹서버와 3차 도메인 (ex. 3rd.2nd.mystor.net)의 공인 아이피가 다른 경우

마스터 레코드를 작성해주면 됩니다. 3차 도메인의 정보는 2차 도메인의 마스터 레코드에 A 레코드를 만들어 줍니다.

시나리오 3 : 생성한 2차 도메인 중 하나를 다른 DNS 서버에서 관리하고 싶다면

1차 도메인의 마스터 레코드에 생성한 2차 도메인의 A레코드를 작성하고 마스터 레코드를 관리하고 싶은 DNS 서버에 생성합니다. 이때 NS 레코드는 다른 DNS 서버에 해당하는 IP 정보와 NS 주소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위의 두가지 시나리오 처럼 마스터 레코드의 도메인이 1차 도메인이라면 A레코드로 작성이 되어야 하고 NS레코드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2차 도메인 이하라면 1차 도메인에 2차 도메인의 A 레코드 정보가 있어야 하고 NS레코드는 1차 도메인의 NS레코드를 따라가며 2차 도메인의 마스터 레코드를 작성해줌으로써 나중에 도메인의 IP가 변경되었을때 유연하게 수정할수 있는 세팅이 됩니다.

시나리오 3의 경우는 규모가 상당히 커질때 설정하는 방법으로 필자처럼 취미생활 수준에서 머무는 유저에게는 설정할 일이 없겠지만 이해를 돕기위해 작성해봤습니다.

이제 시놀로지 DNS 서버 설정은 마스터한겁니다.^^

PG

익스트림 매뉴얼 주인장 PG입니다. 다방면의 디지털 기술에 관심이 많고 삽질을 즐겨합니다. 포스트 내용중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익스트림 매뉴얼의 모든 내용은 불펌금지 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참조하세요.

4 댓글이 있습니다.

  1. 글 잘 읽어보았습니다. 저번에 쓰셨던 게시글 덕분에 구글이나 다른 통신사의 dns에서도 제 nas서버의 도메인이 잘 뜹니다.

    그런데 nslookup 명령어로 보았을 때, cmd 프롬포트창에

    nslookup [도메인 명] [dns서버 ip주소]

    라고 쳤을때, 이름에 도메인명, 그아래 address에 서버 ip주소가 뜨는게 정상이잖아요.

    그런데 도메인 명만 뜨고, 그 밑에 address는 공백인 경우는 어떻게 된걸까요…. (즉 dns서버에 등록은 되어있는것 같지만, ip주소와는 연결이 안된것 같은 현상)

    3차 도메인 형식대로 시도를 해보았는데 안되네용….

    • 안녕하세요. 이수헌님.
      nslookup [도메인 명] [dns서버 ip주소] 명령어는 문법이 잘못되었으며
      nslookup [도메인 명] -> 정방향 영역 검색, 아이피 주소가 나와야함
      nslookup [dns서버 ip주소] -> 역방향 영역 검색, 도메인 주소가 나와야함
      으로 확인할수 있습니다.

      3차 도메인일 경우 마스터 레코드(1차 도메인)안에 2차 도메인을 A레코드로 등록한 후 2차 도메인에 대한 마스터 레코드를 작성하였다면 문제가 없으며

      만일 역방향 영역 검색에서 도메인을 찾을수 없다고 하더라도 작동에는 문제가 없으며 역방향 영역 검색이 안되는 경우는 우리가 사용하는 회선이 가정용이기 때문에 상위 DNS에서 지원을 해주지 않습니다.

      하지만 정방향 영역만 잘 작성해 준다면 작동에는 문제가 없고 실질적으로 역방향 영역을 제대로 사용하려면 가정용 회선으로는 불가능하니 이 문제는 신경을 안쓰셔도 될것 같습니다.

      혹……….시나 해서 마지막에 추가로 남깁니다. 공유기에서 DNS를 포트포워딩시 tcp와 udp 53번을 둘다 열어주세요.

      • 친절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_+ !

        그 위에 제가 댓글을 단뒤에 다시 시놀로지 DNS패키지에서 이렇게 건드니까 됬었습니다.

        그 1차 도메인의 마스터 영역에 A레코드로서 [ 2차도메인명 > 외부IP ] 를 추가하고,

        2차 도메인으로 새로 마스터 영역을 작성하는데 여기에는 [NS 와 CNAME 타입 2가지] 만 썼었습니다. 여기서 1차도메인의 마스터레코드에서 [ 2차도메인명 > 외부IP ] 로 써놓은 A 레코드를 제거하고 2차 도메인으로 추가한 새로운 마스터 영역에 [ 2차도메인명 > 외부IP ] 를 A레코드로 추가해서

        2차 도메인으로된 마스터영역에 [NS, CNAME, A] 이렇게 세개로 하니 잘 됬었습니다 ㄷㄷ…
        엄밀히 말씀드리면 음…. 제가 시도 한 것이 시놀로지 정품이 아닌 XPENOLOGY라서 다르게 된 것일 수도 있습니다…..

        또 잘은 모르겠지만 NAS서버에 SSH로 PUTTY.EXE로 접근해서 명령어를 친 것은 아니고,

        그냥 윈도우10에 CMD 명령 프롬포트에다가 nslookup 을 치면, 현재 컴퓨터가 사용중인 도메인네임, nslookup [도메인명] 을치면 현재 컴퓨터가 사용중인 도메인네임서버에서, 해당 도메인에 연결된 ip주소,

        nslookup [도메인명] [도메인네임서버주소] 를 치면 입력한 도메인네임 서버에서 입력된 도메인명과 연결된 ip주소가 나오던데…. 원래 이렇게 치면 안되는 거였군요!

        잘 배워갑니다…. ! 乃

        • 잘 해결 되셨다니 다행입니다.^^

          3차 이상 도메인의 설정 포인트는 1차 도메인에 하위 도메인 레코드가 종속되는 것이기 때문에 이 조건만 충족하는 세팅이라면 잘 작동 할것입니다.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