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놀로지 UPS 설정 방법

시놀로지

UPS는 정전 시 배터리를 통해 220v 전압으로 추가 전력을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장치로, 24시간 가동되는 서버를 운용할 때 필수적으로 사용됩니다.

특히 하드디스크 다수가 RAID로 엮여있는 시스템일 경우 하드디스크가 상당히 예민하게 동작하기 때문에 전원 공급이 일정치 않거나 갑자기 전원이 꺼지는 경우 볼륨이 깨지는 사례도 빈번한데요.

필자 또한 홈서버를 도입하면서 부터 작은 용량의 UPS 부터 시작해 현재는 900W 급의 APC UPS를 사용 중인데, UPS를 사용한 이후로 안정적인 서버 운영은 물론이고 가정의 전력은 정도의 차이는 있었지만 간헐적으로 전압이 떨어진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전에는 공부를 위해 2U 서버를 운영해서 900W UPS를 사용했지만 현재는 모두 처분하고 시놀로지 923+ 4Bay NAS로 간단하게 사용 중입니다.

시놀로지 UPS 설정 방법

UPS는 연결된 AC 전원에 신호가 없을 경우 UPS에 연결된 서버에 Shutdown 신호를 보내며 이 신호를 받은 서버는 관리자가 설정한 시간 내에 시스템을 종료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거치려면 시놀로지는 UPS로 전원을 공급 받아야 하며 UPS와 시놀로지 간에 USB로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시놀로지와 UPS 연결

시놀로지 Ups 설정 방법 1

시놀로지의 어댑터를 UPS의 전원 출력에 연결합니다.

시놀로지 Ups 설정 방법 2

UPS 뒷면의 USB-B 타입 포트에 케이블을 연결한 다음 시놀로지의 USB-A 타입 포트에 UPS를 연결합니다.

SERIAL(RJ45 to USB) 포트는 리눅스, 윈도우와 연결해서 연결된 서버를 UPS 서버로 사용하는 포트이며 외외에 SNMP 방식의 연결로 사용됩니다.

시놀로지와 UPS 간에 RJ45 to USB로 연결 시 UPS 호환성에 따라 시놀로지에서 제대로 인식하지 못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시놀로지 제어판에서 UPS 설정

시놀로지 Ups 설정 방법 3
  1. 시놀로지 [제어판 > 하드웨어 및 전원]으로 이동합니다.
  2. [UPS] 탭을 클릭한 다음 [UPS 지원 활성화] 옵션을 체크합니다.
  3. UPS 유형을 [USB UPS]로 설정합니다.
  4. 전원이 공급되지 않을 때 시놀로지의 동작을 지정합니다.

UPS 예상 배터리 시간 확인

시놀로지에서 Ups 예상 배터리 시간 확인

연결된 UPS의 배터리 용량에 따라 시놀로지에서 전원을 지속할 수 있는 시간이 달라지는데요. UPS에서 허용 가능한 시간을 확인하려면 UPS 탭 하단의 [장치 정보]를 클릭합니다.

정보 얻기 화면에서 예상 배터리 시간을 초 단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디까지나 예상 시간이기 때문에 전원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시놀로지의 대기 모드로 전환될 때까지의 시간을 여유있게 설정하시길 바랍니다.

시놀로지 UPS 서버 설정 방법

하나의 UPS에 다수의 시놀로지 서버를 연결해야 할 때 UPS 서버 역할을 해야 하는 시놀로지가 필요한데요.

앞서 살펴봤던 [제어판 > 하드웨어 및 전원 > UPS] 설정 화면에서 UPS와 USB로 연결된 시놀로지를 UPS 서버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시놀로지 UPS 서버 활성화

시놀로지 Ups 서버 활성화 1

UPS의 신호를 받을 시놀로지에서 UPS 설정을 연 다음 [네트워크 UPS 서버 활성화] 옵션을 체크합니다. 그리고 [허용된 Synology NAS 장치] 버튼을 클릭합니다.

시놀로지 Ups 서버 활성화 2

UPS 서버에 연결해야 될 시놀로지 NAS의 IP 주소를 입력합니다. UPS 서버에 최대 5대의 시놀로지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다른 시놀로지를 UPS 서버에 연결

다른 시놀로지를 Ups 서버에 연결

시놀로지 UPS 서버가 설정되면 UPS 서버와 전원 동작을 함께 할 다른 시놀로지를 연결해야 합니다.

[제어판 > 하드웨어 및 전원 > UPS]로 이동한 다음 [UPS 지원 활성화]를 체크합니다. 그리고 UPS 유형을 Synology UPS 서버로 지정합니다.

네트워크 UPS 서버 IP 부분에 UPS와 연결된 시놀로지의 IP 주소를 입력하면 여러 대의 시놀로지가 UPS와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전원 동작을 함께 수행하게 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

시놀로지 차단된 Ip 해제하는 방법
시놀로지 차단된 IP 해제하는 방법
특정 기간 내에 허용된 최대 로그인 시도 실패 횟수에 도달했기 때문에 이 IP 주소가 차단되었습니다. 시스템 관리자에게 연락해 주십시오. Synolog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