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에 글을 올리고 네이버 신디케이션을 이용해서 핑을 전달하게 되는데 가끔 글을 올려도 네이버에 반영이 되지 않는 경우가 생깁니다. 글을 쓰고 한번 반영이 안되면 그 글은 나중에 다시 신디케이션 핑을 전송해도 네이버에 반영이 되지 않는 결과를 보이는데요.

이런 경우 여러가지 문제가 있지만 제일 첫번째로 의심해 봐야 할 것은 RSS 피드입니다.

신디케이션의 개념이 RSS로 핑을 전달해서 서버의 봇이 수동적으로 내 사이트(블로그)의 글을 가져가는 방식인데 이 과정에서 RSS 관련 문제가 발생한다면 글을 제대로 가져가지 못하겠지요.

RSS 관련 문제는 서버에 문제가 없을 경우 크게 두가지로 압축할수 있습니다.

  • 캐시(Cache)
  • RSS 문서 용량

wp_to_naver_syndication_01

첫번째 캐시 문제는 WP Super Cache나 W3 Total Cache 같은 워드프레스 캐시 플러그인을 사용한다면 RSS 피드(Feed) 문서까지 캐싱을 하는데 여기서 캐싱된 피드 문서가 제때 갱신이 되지 않거나 타이밍이 어긋나는 경우가 생길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해당 캐시 플러그인에서 RSS 피드에 대한 캐싱을 하지 않으면 해결 되겠습니다. 익스트림 매뉴얼에 적용되어 있는 WP Super Cache 경우 Advanced 옵션의 Accepted Filenames & Rejected URls 옵션에서 피드를 캐싱하지 않는 옵션이 있습니다.

wp_to_naver_syndication_02

두번째, 보여질 RSS 문서가 너무 많은 경우 네이버의 봇이 피드 문서를 읽어 들이다가 Time-Out에 걸리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 문제를 실험할수 있는 방법은 네이버의 웹마스터도구에서 RSS 피드를 등록하는 항목이 있는데 RSS 피드 수를 크게 잡고 등록하면 제대로 등록이 되지 않습니다. 반대로 이 테스트로 자신이 사용하는 서버에서 RSS 문서수가 어느정도가 적당한지 테스트 할수 있는데요.

많이 사용하는 블로그 서비스인 티스토리는 RSS 문서수가 30으로 되어 있습니다. 포털에서 서비스하는 블로그인 만큼 최적화가 잘 되어 있기 때문에 RSS 문서수가 30이라도 노출에 지장이 없다는 것을 반증하는데요. 너무 욕심 부리지 않고 적당히 RSS 문서수를 설정하면 되겠습니다.

익스트림 매뉴얼의 RSS 발행수는 300으로 잡혀 있었는데 요즘 누락되는 건수가 늘어나서 대폭 줄여 50으로 설정해둔 상태입니다.

PG

익스트림 매뉴얼 주인장 PG입니다. 다방면의 디지털 기술에 관심이 많고 삽질을 즐겨합니다. 포스트 내용중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익스트림 매뉴얼의 모든 내용은 불펌금지 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참조하세요.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