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포스트인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 소유 확인하기에서 자신이 운영하는 블로그를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 소유를 확인했다면 RSS와 사이트맵 주소를 제출해야 하는데요. 사이트맵과 RSS의 역활 이해, 네이버와의 연동 원리, 등록 과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이트맵이란?

naver_webmaster_tools_sitemap_01
워드프레스의 사이트맵

사이트맵은 웹사이트의 구조를 XML 문서 파일로 정리한 것으로 메뉴, 카테고리, 카테고리별 포스트, 아카이브(Archives), 날짜별 아카이브등의 사이트 전체 구조를 정의합니다.

검색엔진에 사이트맵을 등록하게 되면 사이트맵을 토대로 해당 사이트의 구조와 함께 포스트를 크롤링하게 됩니다. 구글 같은 경우 카테고리 구조까지 검색엔진에 반영합니다.

대부분의 포털 블로그 서비스는 사이트맵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RSS 보다는 중요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되는 부분입니다. 자세한 이유는 아래에서 설명하겠습니다.

워드프레스 같은 경우 기본적으로 사이트맵을 내장하고 있지 않아 별도의 플러그인을 설치해서 사용할수 있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맵 제출

naver_webmaster_tools_sitemap_03

사이트맵을 지원하는 CMS는 일반적으로 http://도메인주소/sitemap.xml 구조로 사이트맵을 지원합니다. (워드프레스는 플러그인 종류나 설정에 따라 다릅니다.)

사이트맵을 등록하는 방법은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로그인한 다음 메뉴중 요청 – 사이트맵 제출에서 사이트맵 주소를 입력하면 됩니다.

네이버에서는 사이트맵을 하나만 등록할수 있으며 수정은 1일 1회만 가능하니 입력시 오타에 주의해야 겠습니다.

naver_webmaster_tools_sitemap_02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맵을 등록하면 네이버 검색 결과의 ‘웹문서’ 에 노출됩니다.

RSS란?

naver_webmaster_tools_RSS_01

RSS(Rich Site Summary)는 사이트(블로그)의 최신 글을 제공하는 기능을 하는 XML 문서 파일입니다. 티스토리, 워드프레스에서 RSS 발행수를 설정할수 있으며 설정한 값이 10이라고 한다면 RSS 리더를 이용해서 블로그를 구독한다면 최근글 10개 부터 구독하게 됩니다.

RSS 리더를 사용했을때와 같은 원리로 네이버, 구글, 빙(Bing)등의 검색엔진에 RSS를 등록하게 되면 해당 검색엔진의 봇(Bot)은 블로그 전체 글을 크롤링 하는 것이 아닌 검색엔진에 등록된 시점의 이전포스트 10개부터 크롤링을 시작하게 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RSS 제출

naver_webmaster_tools_RSS_02

사이트맵 제출과 마찬가지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메뉴의 요청 – RSS 제출 항목에서 RSS주소를 입력합니다.

워드프레스는 http://사이트주소/feed, 티스토리는 http://사이트주소/rss 입니다. 웹마스터도구에 등록한 RSS주소는 네이버 검색엔진에서 ‘블로그’ 항목에 노출되게 됩니다.

RSS가 사이트맵보다 우선순위인 이유

naver_webmaster_tools_sitemap_RSS
네이버에서 검색시 블로그나 카페가 상위에 노출되는 것을 확인할수 있다.

네이버 검색엔진 특성상 웹사이트의 정보 보다는 자사의 서비스를 위주로 보여주기 때문에 ‘웹문서’에 노출되어 유입되는 방문자가 구글에서 유입되는 방문자보다 적고 네이버 유입 대부분이 ‘블로그’ 에서 이루어 지기 때문에 RSS 등록만으로도 충분합니다.

사이트맵을 등록하지 않았다고 해도 RSS 제출을 해놓으면 기간이 조금 걸리더라도 웹문서에 크롤링 되니 티스토리를 사용하는 사용자라면 굳이 사이트맵을 만들어서 제출할 필요까지는 없습니다.

PG

익스트림 매뉴얼 주인장 PG입니다. 다방면의 디지털 기술에 관심이 많고 삽질을 즐겨합니다. 포스트 내용중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익스트림 매뉴얼의 모든 내용은 불펌금지 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참조하세요.

7 댓글이 있습니다.

  1. 안녕하세요! 정말 소중한 정보 감사드립니다.
    실례가 안된다면, 하나만 여쭤봐도 될까요?

    네이버웹마스터도구에서 사이트맵 제출은 어제 해서 아직 x로 뜨구요.
    어제 “요청 > 웹페이지 수집”에서 50 페이지 요청해서 수집성공이라고 뜨구요.

    그렇게 하고 나니, 웹문서 검색결과에 반영되더라구요.
    여러 건수가 많이 뜨기는 하는데, 아래 예처럼, URL은 각각 다르지만, title과 description이 웹문서에 다 똑같이 나와요.
    제가 쓰는 웹호스팅 (shopify라고 함)에는 실제로 각 페이지 마다 meta title과 description필드가 따로 있거든…
    그런데, 현재 제 홈페이지 title과 description이 반복적으로 뜨네요.

    익스트림 매뉴얼
    익스트림 매뉴얼 이용안내입니다.
    http://www.extremenual.net/1234 사이트 내 검색 저장된 페이지

    익스트림 매뉴얼
    익스트림 매뉴얼 이용안내입니다.
    http://www.extremenual.net/abc5687 사이트 내 검색 저장된 페이지

    title과 description이 각각 URL마다 다르게 뜨게 하려면 따로 작업을 해야하는 것이 있나요?
    아니면 sitemap과 RSS 제출이 등록되면, 고쳐질까요?

    어떤 조언이라도 감사드리겠습니다. 혹시 1:1 상담 해 주실 수 있으면, 따로 자세한 정보 이메일 드리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우선 어떤 CMS 도구를 사용하시는지 언급이 없어서 일반적인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아시다시피 CMS에서 사이트 이름에 지정한 값은 메타 태그의 title이 되고 사이트 설명 부분에 작성한 값은 description이 됩니다.

      워드프레스, XE, 줌라등 CMS는 일반적으로 각각의 페이지마다 페이지 ‘타이틀 – 사이트명’ 이 전체 타이틀이 되고 사이트 설명, 본문 요약등이 자동으로 생성 되는 구조이고 네이버에서 이 메타 태그를 기반으로 수집을 하기 때문에 네이버의 문제라기 보다는 John님의 사이트 설정에 문제가 있다고 보여집니다.

      만일 CMS를 사용하지 않고 직접 코딩해서 만든 사이트라면 해당 Meta Tag를 직접 입력해 주면 되지만 CMS를 사용한다면 설정이 꼬여 해당 태그들이 페이지마다 자동생성이 안되거나 메인 페이지의 메타태그를 그대로 반영한다고 밖에는 볼수 없겠네요.

      해당 사이트를 알려주실수 있다면 제 이메일(프로필 링크)로 메일 하나 날려주세요. 확인해 보겠습니다.

  2. 안녕하세요 질문 하나 드려도 될까요?
    웹마스터도구에 등록한지 1달이 지나도 검색결과에 반영이 안되서
    다시 삭제하고 등록한지 5일이 지났습니다.
    사이트맵 , RSS 말고 전부다 등록한 상태인데도 웹문서에만 노출이 되더라구요.
    사이트맵은 생성했는데 어떻게 업로드 하는지를 모르겠습니다. 대부분 블로그용만 나와있어서.. 저희 사이트는 개발자가 따로 있는데 관리는 안해주는 것 같습니다.
    한번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http://www.glamblue.com 입니다

    • 안녕하세요.

      우선 위 사이트는 RSS를 지원하지 않고 무엇보다 ‘블로그가 아닙니다.’ 위 포스트는 ‘블로그’를 기준으로 노출하는 방법에 대해 작성한 것이지 일반 사이트를 ‘블로그 항목’에 노출하는 것과는 거리가 멉니다.

      설령 RSS 관련 코드를 넣는다 하더라도 블로그적인 요소가 없고 기본적인 뼈대가 일반사이트이기 때문에 ‘블로그 항목’에 노출되지 않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웹문서에 노출되는 것이 당연한겁니다.

      그리고 ‘사이트맵, RSS 말고 전부다 등록한 상태’ 라는 것이 사이트 소유 인증만 받은거 아닌가요? 조금 더 자세한 상황 설명이 필요합니다.

      사이트맵 같은 경우 XML 파일을 만들었다면 해당 호스팅 계정이나 서버에 업로드 하면 되겠습니다.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