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블로그 주소 체계는 사용자의 네이버 아이디가 맨 뒤에 노출되게 되어 있으며 https://blog.naver.com/사용자ID
의 형식을 가지게 되는데요.
이와 같은 블로그 주소는 네이버 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포털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블로그 대부분 마찬가지의 형식을 가지게 됩니다.
네이버 같은 경우 워낙 사용자가 많다보니 사용자 ID를 통해 해킹과 스팸메일에 대상이 되기도 하고 ID 하나로 여러 서비스를 이용하는 대부분의 사용자 특성 때문에 사람을 특정하는 수단으로 사용할 수도 있기 때문에 여러모로 보안에 좋지 못한 것이 사실입니다.
이에 따라 네이버는 10월 12일부터 새롭게 네이버 블로그 개설시 회원 ID 대신 블로그 ID를 따로 생성 하는 단계를 추가했으며 기존 네이버 블로그 사용자는 1회에 한해서 블로그 ID를 변경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목차
네이버 블로그 주소 체계 이해
- 네이버 ID 기반 주소 : blog.naver.com/네이버ID
- 네이버 블로그 ID 기반 주소 : blog.naver.com/블로그ID
서두에서 설명했던 것 처럼 고유한 블로그ID를 별도로 생성해서 네이버ID와 구분하고 댓글, 공감, 이웃추가등의 활동을 할 때 블로그ID가 노출되어 네이버ID는 숨겨지게 됩니다.
이 덕분에 블로그ID를 설정하면 기존 네이버 블로그 사용자는 ID 때문에 네이버 이메일 주소가 노출되는 불편함을 걱정하지 않아도 되고 이 때문에 계정 이전을 고려할 필요가 없어졌으며 네이버 아이디를 안보이게 할 수 있는 것이죠.
다만 네이버 블로그 주소가 변경되는 것에 대한 불이익 또한 존재하게 됩니다.
주의 사항
기존에 네이버 블로그 활동을 활발하게 해서 방문자가 많고 다른 사이트에 운영하는 블로그의 링크가 많이 걸려있다면 네이버 블로그 주소를 변경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블로그 주소를 바꾸게 되면 어떤 사이트에서 내 블로그의 글이 링크되어 있어서 사용자가 클릭했는데 웹페이지를 찾을 수 없게 되어 방문자를 잃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SEO에도 좋지 못한 영향을 받게 되어 이로 인해 블로그 주소를 변경했을 때 방문자가 급감할 우려가 있는데요.
네이버 자체 검색 결과에서는 자사 서비스이기 때문에 주소가 변경된 것을 자동으로 반영할테지만 글 안에 있는 주소는 같은 네이버 블로그라도 해도 변경할 수 없어서 링크를 건 사람이 일일히 수정하지 않는 이상 링크가 모두 깨지게 되는 것이죠.
내가 직접 블로그를 내 서버에서 운영하는 관리자라면 redirection을 지정해서 링크가 깨지지 않게 관리할 수 있지만 네이버 블로그 특성상 그러한 기능은 제공하지 않는 대신 3개월 동안 기존 URL을 새로운 URL로 연결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방문자가 많고 문제 없이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중이라면 네이버 블로그 ID를 변경하는 것은 좋지 못한 판단입니다.
아래 내용은 네이버 블로그 공식에서 안내하는 블로그ID 변경시 체크 사항이며 아래 내용을 풀어서 설명한 것이니 주소를 변경하기 전에 잘 판단하시길 바랍니다.
블로그ID 변경시 체크해 보세요!
- 블로그 본문에 내 블로그글 URL을 첨부한 적이 있나요?
-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소개란에 블로그URL을 입력해 두었나요?
- 타 SNS 채널에 블로그URL을 입력해 두었나요?
- 내가 운영하는 웹사이트에 블로그 URL을 첨부했나요?
- 메신저 단촉방 공지사항에 내 블로그URL을 걸어두었나요?
- 내 블로그가 광고소재로 활용되고 있나요?
네이버 블로그 주소 ID 변경 방법
- 네이버에 접속한 다음 계정을 로그인합니다.
https://admin.blog.naver.com/블로그ID
주소로 접속해 블로그 기본 설정 페이지를 엽니다.- 블로그 정보 항목의 주소 오른쪽에 있는 변경 버튼을 클릭합니다.
- 네이버 ID를 대체할 블로그 ID를 입력합니다.
-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네이버 주소의 ID 부분이 변경됩니다.
네이버 블로그 주소 변경시 생기는 안내 사항을 확인할 수 있으며 앞서 설명했던 것 처럼 블로그 아이디는 한번 변경시 다시 변경이 불가능하고 기존 주소는 새로운 주소로 3개월간 연결을 지원하므로 주소 변경을 신중하게 판단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