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포스트에서 버추얼박스를 다운로드 하고 설치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이번엔 본격적으로 버추얼박스에 윈도우7 설치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윈도우 가상화는 현재 윈도우10을 사용중인데 윈도우7이 필요할 경우, 현재 사용하는 호스트 운영체제에서 설치하기 껄끄러운 프로그램이나 인터넷 뱅킹용 컴퓨터가 필요한 경우, 프로그램 구동 테스트 환경등에 필요한 환경을 가상화로 만들어 호스트 운영체제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이 목적입니다.

일단 용어 정리를 하자면 호스트 OS는 현재 버추얼박스가 설치되어 있는 운영체제, 그리고 가상화로 설치하는 윈도우는 게스트 OS라 부릅니다.

(이미지는 클릭하면 커집니다.)

버추얼박스 사용법 (VirtualBox) – 윈도우 가상화 환경 만들기 (윈도우7 설치)

virrtualbox_install_windows7_01

우선 필자는 인터넷 뱅킹용 가상 컴퓨터가 필요하기 때문에 윈도우7을 설치해 보겠습니다. 윈도우7을 예로 들었지만 윈도우81, 윈도우10등 같은 요령으로 설치할수 있습니다. 버추얼박스를 실행한 다음 메누의 ‘새로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가상 머신 이름과 메모리 설정

virrtualbox_install_windows7_02

가상 머신 만들기 설정 하단의 ‘전문가 모드’ 버튼을 클릭합니다.

virrtualbox_install_windows7_03

가상 머신의 이름을 입력한 다음 설치할 운영체제를 선택합니다. 그 다음 가상 머신에서 가용할 메모리 크기를 지정합니다.

설정할수 있는 메모리 크기는 현재 사용하는 PC에 장착된 메모리(RAM) 용량을 넘길수 없고 호스트 운영체제에서 점유하는 공간이 있으므로 가상 머신에 메모리를 많이 할당할 경우 호스트 운영체제를 사용할때 메모리 공간 부족 현상이 생길수 있으므로 적당히 입력합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가상화 환경에서는 메모리가 많으면 많을수록 좋습니다.

하드 디스크는 ‘지금 새 가상 하드 디스크 만들기’를 선택한 다음 아래의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가상 하드 디스크 설정

virrtualbox_install_windows7_04

하드 디스크 파일 종류는 기본값인 vdi로 두고 ‘물리적 하드 드라이브에 저장’ 옵션에서 동적 할당과 고정 크기 두 옵션이 있는데 ‘동적 할당’ 같은 경우 가상 머신 하드 디스크에 데이터가 기록될때 가상 하드 디스크가 자동으로 늘어나며 그 한계치는 지정한 가상 하드 디스크 파일 크기입니다. 쉽게 말해 가변적으로 늘어나기 때문에 사용하지도 않는 불필요한 공간 낭비를 막을수 있죠. 하지만 이러한 특성 때문에 고정 크기보다는 속도가 떨어집니다.

반대로 ‘고정 크기’로 설정한 경우 지정한 가상 하드 디스크 크기만큼 실제 하드 디스크에 저장되어 용량을 잡아먹고 시작하지만 속도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어떤 옵션이 좋다 나쁘다가 아닌 사용자의 환경에 맞게 설정하면 되겠습니다. 필자는 고정 크기로 할당했습니다.

가상 하드 디스크 설정이 끝나면 ‘만들기’ 버튼을 눌러 가상 머신을 생성합니다.

virrtualbox_install_windows7_05

‘고정 크기’로 가상 하드 디스크를 생성할 경우 약간의 시간이 걸립니다.

virrtualbox_install_windows7_06

좀더 세부적인 가상 머신 설정을 위해 생성된 가상 머신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다음 ‘설정’을 클릭합니다.

가상 머신 부팅 설정

virrtualbox_install_windows7_07

가상 머신 설정 메뉴의 ‘시스템’을 클릭한 다음 마더보드 탭에서 부팅 순서에서 ‘플로피 디스크’를 선택 해제합니다. 사용하지 않을꺼니까요. 그 다음 컴퓨터가 인텔 CPU를 사용한다면 칩셋 옵션을 ICH9로 변경합니다.

가상 머신 CPU 설정

virrtualbox_install_windows7_08

시스템의 ‘프로세서’ 탭을 클릭한 다음 프로세서 개수를 지정합니다. 이 역시 현재 CPU의 코어 개수 이상을 설정할수 없으며 가상 머신에서 사용하는 프로세서는 가상 머신에서 점유하는 것이 아닌 호스트 운영체제와 공유되서 사용합니다. 다시 말해 프로세서 개수를 최대치로 설정한다고 해도 호스트 운영체제와 게스트 운영체제에서 필요한 CPU 연산을 끌어다 사용하므로 최대치로 설정해도 무방합니다.

아래의 ‘실행 제한’ 옵션은 설정한 프로세서 개수에서 해당 퍼센트 이상 CPU를 사용할수 없는 옵션으로 일반적인 환경에서는 의미없는 옵션이므로 패스합니다.

가상 머신 디스플레이 설정

virrtualbox_install_windows7_12

가상 머신 설정 메뉴의 ‘디스플레이’를 선택한 다음 비디오 메모리를 지정합니다. 그래픽카드의 VRAM을 사용하는 것이므로 적당히 입력한 다음 아래의 ‘3차원 가속 사용하기’ 옵션에 체크합니다.

가상 머신 ISO 부팅 이미지 삽입

virrtualbox_install_windows7_09

가상 머신 설정 메뉴의 ‘저장소’에서 설치할 윈도우7 ISO 이미지를 연결합니다. 컨트롤러:SATA 오른쪽의 광학 드라이브 아이콘을 클릭한 다음 ‘광학 드라이브 추가하기’를 클릭합니다.

virrtualbox_install_windows7_10

윈도우7 ISO 이미지를 선택하구요.

virrtualbox_install_windows7_11

광학 드라이브에 윈도우7 ISO 파일이 연결되어 부팅시 윈도우7 이미지로 부팅됩니다.

가상 머신 네트워크 공유를 위한 브리지 설정

virrtualbox_install_windows7_13

마지막으로 공유기를 사용하는 환경이라면 네트워크 어댑터를 기본 NAT에서 브리지 어댑터로 변경합니다.

브리지 어댑터는 PC의 NIC(랜카드)를 호스트 운영체제에서 사용하는 네트워크 어댑터와 버추얼박스에서 사용하는 가상 네트워크 어댑터를 브릿지(Bridge)해서 같은 네트워크 환경으로 묶는 방법입니다. 가상 머신으로 윈도우 네트워크 공유시 필요한 설정이죠.

NAT 환경으로 설정하게 되면 공유기에서 할당받은 내부아이피 하단에 위치한 호스트 운영체제에서 또 한번 NAT 환경으로 들어가게 되어 내부아이피를 두번 걸치게 되는데 이때 서브넷이 바뀌어 같은 네트워크에 위치하지 못해 가상 컴퓨터와 통신이 불가능하게 됩니다. 이때 호스트 운영체제는 같은 네트워크에 포함되므로 공유가 가능하지만 다른 PC와는 네트워크 공유가 불가능해 지는 것이죠.

virrtualbox_install_windows7_14

가상 머신 설정을 모두 마쳤습니다. 이제 설정한 가상 머신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다음 시작 – 일반 시작을 클릭해 가상 머신을 부팅합니다.

virrtualbox_install_windows7_15 virrtualbox_install_windows7_16

윈도우7 ISO 이미지로 부팅되며 설치는 실제 PC에서 설치하는 요령과 같으므로 생략하겠습니다.

버추얼박스 게스트 확장 드라이버 설치

virrtualbox_install_windows7_17

호스트 운영체제의 USB, 그래픽카드등 자원을 100% 활용하려면 게스트 운영체제에서 버추얼박스 확장 드라이버를 설치해야 합니다. 가상 머신 상단 메뉴의 장치 – ‘게스트 확장 CD 이미지 삽입’을 클릭합니다.

virrtualbox_install_windows7_18

게스트 확장 CD 이미지를 삽입하면 자동 실행이 뜨는데 클릭해서 설치합니다.

virrtualbox_install_windows7_19

설치 과정 중간에 Direct3D 활성화 옵션을 볼수 있는데 3D 가속이 필요하다면 체크합니다.

virrtualbox_install_windows7_20

호스트 운영체제의 리소스를 공유할때 필요한 각종 드라이버를 설치하게 되며 설치 버튼을 여러번 클릭하는게 귀찮다면 왼쪽의 “Oracle Corporation”의 소프트웨어는 항상 신뢰 옵션에 체크한 다음 설치 버튼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드라이버가 설치됩니다.

설치가 끝난 다음 가상 머신을 재부팅하면 윈도우7을 사용하기 위한 설정은 모두 끝났으므로 사용자가 원하는대로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

PG

익스트림 매뉴얼 주인장 PG입니다. 다방면의 디지털 기술에 관심이 많고 삽질을 즐겨합니다. 포스트 내용중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익스트림 매뉴얼의 모든 내용은 불펌금지 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참조하세요.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