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서버를 돌리면서 제일 불안한게 전원인데 알게모르게 가끔씩 순간정전이 되곤 한다. (1초 미만) 특히나 여름에는…. 사실 일반적인 환경에서 UPS 까지야 필요 있겠냐 하지만 제일 중요한 파일서버가 raid-5로 구동되고 있어서 볼륨이 깨지면 난리가 난다.
복구비용을 생각하면 UPS와 상시 교체가능한 여분의 하드를 준비하는게 싸게먹힌다.
이번 여름에도 UPS 로그를 보니 일주일에 두번정도는 밥값을 하더라. 그래서 배터리를 교체하려고 했는데 헐.. 정품배터리는 자비없는 가격이다.
UPS 가격의 1/3 가격에 놀라 비슷한 스펙의 배터리를 찾아보려고 배터리를 탈거해봤다.
요놈이다. 근데 배터리 사방을 봐도 사양이 없다(!). 그래서 구글링을 통해서 열심히 스펙을 찾아봤는데… 정확한 스펙이 안나온다… 그래서 쇼핑몰에 있는 호환 배터리를 스펙과 배터리 사이즈를 재서 골라봤다.
[로켓트 ES7-12 (12V 7Ah)] Nominal Capacity (용량) : 7 AhDimensions (크기) : 151 x 65 x 94 x 97.5 (mm) 가로 x 폭 x 높이 x 총높이
Weight (무게) : 2.5 KG
정품배터리의 1/3 가격이다. 교체하고 2개월정도 지난 후 블로그에 글을 쓰고있는데 별탈없이 잘 구동되고 있다.
교체후 로드율과 런타임. N40L과 ML110G7이 물려있다. 스펙에는 맥시멈 405w 에서 4분정도 버틸수 있는데 26.1분 버틸수 있으면 저전력이다 후훗.(전기세도 다른 사람들이 얘기 하는거 보단 적게 나오는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