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장치 드라이버 자동 업데이트를 막는 방법

윈도우10

윈도우10은 윈도우 빌드 업데이트 및 보안 패치, 디펜더등을 기본적으로 자동 업데이트 되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또한 그래픽카드, 랜카드, 사운드등 하드웨어의 드라이버 또한 윈도우 업데이트에 통합되어 자동으로 설치되며 시스템을 항상 최신 버전으로 유지하는데요.

하지만 그래픽카드 드라이버가 자동으로 업데이트 되어 성능에 영향을 주는 경우가 있고 호환성이 맞지 않아서 화면이 깨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PC에 설치된 그래픽카드 모델에 최적화된 드라이버 버전이 있는데 사용자가 해당 드라이버를 설치했다고 해도 시간이 지나면 윈도우 업데이트 시 자동으로 그래픽카드 드라이버가 업데이트 되어 사용자에게 짜증을 유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특정 장치의 드라이버를 자동으로 업데이트되지 않게 하고 싶은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설정할 수 있습니다.

문제 해결사를 이용해 윈도우10 드라이버 자동 업데이트 끄기

첫번째 방법으로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하는 “업데이트 표시 또는 숨기기” 문제 해결사 패키지를 이용해 업데이트 임시로 리스트에서 원하는 하드웨어 장치를 숨기는 방법입니다.

win10 disable drivers update 01 1

링크 : “업데이트 표시 또는 숨기기” 문제 해결사 패키지 다운로드

  1. 위 링크를 클릭해 문제 해결사 패키지를 다운로드 받은 다음 wushowhide.diagcab 파일을 다음 실행합니다.
  2. 컴퓨터 문제 해결 및 예방 화면에서 ‘다음’ 버튼을 클릭해 넘어갑니다.
win10 disable drivers update 02 2
  1. Hide updates를 선택합니다.
win10 disable drivers update 03 3
  1. 업데이트를 하지 않을 장치를 체크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만일 여기서 장치가 보이지 않는다면 아래의 두번째 방법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win10 disable drivers update 04 4
  1. 선택한 장치 드라이버가 윈도우 업데이트 리스트에서 숨김 설정이 되어 자동으로 업데이트 되지 않습니다.
win10 disable drivers update 05 5
  1. 만일 업데이트 리스트에서 숨긴 장치를 다시 자동 업데이트 리스트에 포함하고 싶은 경우에는 다시 wushowhide.diagcab 파일을 실행한 다음 Show hidden updates를 클릭합니다.
win10 disable drivers update 06 6
  1. 숨김 설정된 장치를 체크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win10 disable drivers update 07 7
  1. 이제 다시 원래대로 자동 업데이트 리스트에 포함되어 윈도우 업데이트시 장치 드라이버를 최신으로 유지합니다.

윈도우10 드라이버 업데이트 포함하지 않게 설정

로컬 그룹 정책에서 윈도우 업데이트 시 드라이버를 포함하지 않게 정책을 설정하면 윈도우 업데이트가 자동으로 이루어져도 드라이버 업데이트가 되지 않게 됩니다.

윈도우 홈에디션 같은 경우 기본적으로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실행할 수 없으니 다음 포스팅을 참조해 gpedit.msc를 설치해야 합니다.

링크 : 윈도우10 홈 gpedit.msc, secpol.msc 한글 설치 방법

윈도우10 드라이버 업데이트 포함하지 않게 설정 1
  1. Win + R 키를 눌러 실행창을 연 다음 gpedit.msc를 입력합니다.
  2. 왼쪽 트리 메뉴에서 컴퓨터 구성 > 관리 템플릿 > Windows 구성 요소 > Windows 업데이트로 이동합니다.
  3. 오른쪽 설정 목록에서 ‘Windows 업데이트에 드라이버를 포함하지 않음’을 더블 클릭합니다.
윈도우10 드라이버 업데이트 포함하지 않게 설정 2
  1. 옵션을 ‘사용’으로 변경합니다.
  2. PC를 재부팅하면 윈도우 업데이트에 드라이버를 포함하지 않게 되어 드라이버 자동 업데이트를 막을 수 있게 됩니다.

윈도우10 특정 드라이버 업데이트 막기

그래픽카드와 같이 특정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확실하게 막는 방법은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의 장치 설치 제한 항목에 장치 GUID를 등록하는 것입니다.

win10 disable drivers update 08 8
  1. 제어판의 장치 관리자로 이동한 다음 자동 업데이트를 막을 장치를 더블 클릭합니다. 필자는 AMD 그래픽카드를 선택했습니다.
win10 disable drivers update 09 9
  1. 그래픽카드 속성의 ‘자세히’ 탭을 클릭한 다음 ①속성 항목에서 클래스 GUID를 선택 후 아래 나오는 ②GUID의 값을 복사합니다.
win10 disable drivers update 10 10
  1.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win10 disable drivers update 11 11
  1.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의 왼쪽 트리 메뉴에서 컴퓨터 구성 – 관리 템플릿 – 시스템 – 장치 설치 – 장치 설치 제한을 클릭합니다.
  2. 오른쪽 메뉴의 ‘이러한 장치 설치 클래스와 일치하는 드라이버를 사용한 장치 설치 금지’ 를 선택합니다.
win10 disable drivers update 12 12
  1. ‘이러한 장치 설치 클래스와 일치하는 드라이버를 사용한 장치 설치 금지’ 옵션을 ①사용 으로 변경한 다음 하단 옵션의 ②표시 버튼을 클릭합니다.
win10 disable drivers update 13 13
  1. 장치 관리자에서 복사했던 클래스 GUID를 복사해 넣은 다음 확인 버튼을 눌러 설정 상태를 저장합니다.

이때 중요한 점은 현재 상태의 드라이버를 기준으로 자동 업데이트가 제한된다는 것입니다.

윈도우 업데이트 리스트에서 지원하는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버전이 더 높은 경우 자동으로 드라이버가 올라가는 경우가 있으니 원하는 그래픽카드 드라이버의 버전을 설치 후 재부팅하기 전에 바로 설정해야 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