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 유튜브 속도 및 구글 검색 느림 문제 해결 방법

소프트웨어

구글 검색이나 G메일, 유튜브등 구글의 서비스를 크롬 브라우저를 통해 이용하려고 할때 예전보다 검색 결과가 느리게 뜨거나 유튜브 로딩이 눈에 띄게 느려진 경우 다른 브라우저를 이용해 똑같은 패턴으로 사용해 보면 크롬에서만 느린 경우를 발견하게 됩니다.

크롬은 QUIC 라는 구글 자사의 네트워크 프로토콜을 기본으로 사용하고 있는데 이 프로토콜은 14년 6월 4일 크롬 카나리아 버전에 처음으로 탑재되었으며 이전 버전에 비해 멀티미디어 표시 속도가 25%정도 빨라졌다고 합니다.

chrome quic 01 1

속도 뿐만 아니라 TLS 보안 연결까지 적용하면서도 핸드세이킹 과정을 대폭 줄여 로딩 속도를 개선한다는 이론으로 국제 인터넷 표준화 기구(IETF)에 표준 제안까지 할 정도로 구글이 공을 들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사용자 환경에서는 반대로 QUIC 프로토콜 때문에 랙(Lag)이 발생할 수도 있게 되는 것인데요.

크롬에 기본값으로 적용되어 있는 QUIC 프로토콜을 사용하지 않음으로 유튜브 로딩 속도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크롬 QUIC 사용 해제

chrome quic 02 3

크롬을 실행한 다음 주소창에 ①chrome://flags를 입력해 실험실 기능 옵션 설정 페이지로 이동한 다음 ②상단의 플래그 검색창에 quic를 입력 후 나오는 Experimental QUIC protocol 옵션 오른쪽의 선택 메뉴를 ③Default에서 Disabled로 변경합니다.

chrome quic 03 5

설정을 변경하면 크롬을 다시 시작해야 적용이 되며 아래의 ‘지금 다시 시작’ 버튼을 클릭하면 현재 크롬에 열려있는 모든 창들이 다시 로딩됩니다.

크롬을 다시 시작했다면 유튜브에 접속해 속도가 원래대로 돌아왔는지 확인해 보고, 만일 속도에 개선이 없다면 위 프로토콜 문제가 아닌 인터넷 회선 자체의 문제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다시 기본값으로 돌려두는 것이 좋습니다.

4 댓글. Leave new

  • 정말 감사합니다. 덕분에 드디어 이 느려터진 유튜브가 괜찮아졌네요ㅠㅠ
    좋은글 정말 감사드립니다.

    응답
  • 감사합니다 ㅠㅠ

    3일전부터 갑자기 크롬만 유튜브 재생 제대로 안되서 인터넷 문제인줄 알고 기사까지부르고 검색해서 나오는거 다 해보고 하는데도

    다른 브라우저는 정상인데 크롬만 그랬거든요 생난리병을 치다가 안고쳐져서 진짜 기분 착잡했는데 고쳤어요 ㅠㅠ

    응답
  • 고맙습니다
    익스플로러를 사용하면 안그런데 유독 구글 크롬만 유튜브가 느려졌는데 잘 해결됐네요

    응답
  • 유튜브가 빨라졌어요
    2024년 1월 12일 9:29 오전

    2024년에도 도움이 되는 글이였습니다.

    응답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