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yper-V 우분투 데스크탑 해상도 변경 방법

윈도우 서버

Hyper-V에 우분투 데스크탑을 설치해서 호스트에서 바로 사용하는 경우 기본 디스플레이 해상도가 낮아 데스크탑 용도로 사용하기 불편한데요.

Hyper-V에 우분투 14.04 버전 이상 설치하는 경우 통합 서비스(integration services)가 기본으로 설치되기 때문에 그래픽 가속 같은 기능을 바로 사용할 수 있지만 어찌된 일인지 해상도는 1152×864로 고정되어 있는데 사용자가 원하는 해상도를 변경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설정합니다.

튜토리얼 환경 : 우분투 16.04 데스크탑

hyper v ubuntu resolution 01 1

Hyper-V에 설치된 우분투 데스크탑 해상도 변경

sudo su
vi /etc/default/grub

관리자 권한을 얻은 다음 /etc/default/grub 파일을 사용하기 편한 에디터로 열어줍니다.

hyper v ubuntu resolution 02 3

GRUB_CMDLINE_LINUX_DEFAULT="quiet splash"

위 구문을 찾아 quiet splash 뒤에 아래와 같은 요령으로 해상도를 지정합니다.

GRUB_CMDLINE_LINUX_DEFAULT="quiet splash video=hyperv_fb:1280x720"

설정을 마친 다음 내용을 저장하고 에디터를 빠져나옵니다.

hyper v ubuntu resolution 03 5

update-grub

위 명령어로 grub 부트로더를 업데이트 한 다음 가상 컴퓨터를 재부팅합니다.

hyper v ubuntu resolution 04 7

재부팅을 하면 지정한 해상도로 변경되며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해상도 대부분을 지원합니다. 간혹 변태적인 해상도 비율은 지원하지 않을 수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

hyper v title 2
Hyper-V CPU 프로세서 옵션 설정
Hyper-V 가상 컴퓨터의 옵션중 하드웨어의 프로세서에 대한 항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프로세서 옵션에서 CPU의 코어를 할당할수 있습니다. 이때 물리 CPU의 코어와…
hyper v create vm
Hyper-V 가상 컴퓨터 생성과 설정
마이크로소프트의 가상화 솔루션인 Hyper-V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가상 컴퓨터를 생성해야 하는데요. 가상 컴퓨터의 설정은 운영체제 설치와 사용을 위한 하드웨어의 자원 분배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