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의 가상화 솔루션인 Hyper-V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가상 컴퓨터를 생성해야 하는데요. 가상 컴퓨터의 설정은 운영체제 설치와 사용을 위한 하드웨어의 자원 분배와 관리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간단한 튜토리얼을 통해 가상 컴퓨터를 생성하면서 간략하게 옵션을 살펴보겠습니다.

Hyper-V 가상 컴퓨터 생성과 설정

hyper-v_create_vm

Hyper-V 관리자를 실행한 다음 오른쪽 작업 메뉴의  새로 만들기 – 가상 컴퓨터 를 클릭합니다.

hyper-v_create_vm_01

생성할 가상 컴퓨터의 이름을 입력합니다. 이 이름은 Hyper-V 관리자 창에 보여지므로 관리하기 쉽게 입력합니다.  가상 컴퓨터를 다른 위치에 저장 옵션을 선택한 다음 디렉토리를 선택하게 되면 해당 디렉토리 하위에 가상 컴퓨터의 이름으로 된 폴더가 생성되고 폴더 하위에 가상 컴퓨터 정보와 가상 컴퓨터의 가상 디스크가 저장되게 됩니다.

개인적으로 가상 컴퓨터를 다른 위치에 저장하는 방법이 파일등을 관리하기 편했습니다.

hyper-v_create_vm_02

가상 컴퓨터의 세대(Generation)를 선택합니다. 설치할 운영체제에 따라 2세대를 지원하지 않을수 있으니 해당 운영체제의 Hyper-V 지원 정보를 찾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hyper-v_create_vm_03

가상 컴퓨터의 메모리를 선택합니다. 설치시 Hyper-V 통합 서비스가 포함되어 있으면 동적 메모리를 사용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게스트 OS에 따라 메모리 반환이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도 있으니 물리 자원이 타이트하지 않은 환경이라면 메모리를 고정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hyper-v_create_vm_04

생성되어 있는 네트워크 스위치를 선택합니다. 네트워크 스위치의 생성과 개념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이전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hyper-v_create_vm_05

가상 하드 디스크를 생성하고 연결할수 있습니다. 마법사에서 뿐만 아니라 가상 컴퓨터의 속성에서도 얼마든지 추가/제거가 가능하니 마법사에서 설정하지 않더라도 상관없습니다. 어짜피 CPU 코어 할당등의 자잘한 설정을 하려면 가상 컴퓨터 속성에 들어가야 하니  나중에 가상 하드 디스크 연결 을 선택한 다음 마침 버튼을 클릭해 가상 컴퓨터 생성을 끝내면 되겠습니다.

hyper-v_create_vm_06

새 가상 컴퓨터 마법사에서 설정하지 못한 옵션은 해당 가상 컴퓨터의 속성에서 설정 및 수정을 할수 있습니다.

간략하게 Hyper-V에 가상 컴퓨터를 생성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운영체제를 설치하기 전에 이루어지는 간단한 설정이지만 가상 컴퓨터 세대는 추후 변경이 불가능하고 가상 컴퓨터의 저장 위치 또한 변경하려면 번거롭기 때문에 잘 선택해서 생성하는 것이 귀찮은 작업을 막는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