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맥을 사용하는 경우, 직장 또는 학교에서 집에 있는 매킨토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원격 제어를 해야 합니다.

가장 간단하게 원격 제어를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인 팀뷰어 같은 경우 윈도우, 맥, 우분투등 다양한 플랫폼의 운영체제를 지원하지만 개인 사용자에게 무료라는 라이센스 약관이 있기 때문에 사용 환경에 제약을 받게 됩니다.

윈도우 같은 경우 RDP를 이용해 자체적으로 원격 관리 기능을 제공하는 것처럼 MacOS 또한 RFB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오픈 소스인 VNC를 이용하여 별도의 프로그램 없이 기본 기능으로 맥을 원격 제어해 활용할 수 있으며 1.맥에서 맥 원격, 2.윈도우10에서 맥 원격, 3.우분투에서 맥 원격 이렇게 세가지 시나리오로 원격 접속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튜토리얼 환경 : macOS High sierra, 윈도우10, 우분투 16.04 데스크탑

맥 원격 설정

우선 macOS에서 원격을 허용할 준비를 해야 합니다. 메뉴바의 사과 아이콘을 클릭한 다음 시스템 환경설정에 들어갑니다.

시스템 환경설정에서 공유를 선택합니다.

공유 서비스중 ①원격 관리에 체크합니다. ②참고로 원격 관리 상태 하단의 내부 아이피를 기억해 둡니다.

원격 관리로 수행이 가능한 작업에 모두 체크한 다음 승인 버튼을 눌러 설정을 저장하면 원격 접속을 위한 맥 설정은 끝났습니다.

하지만 외부에서 맥을 원격 접속하기 위해서는 공유기에서 포트포워딩을 해야 합니다. VNC는 TCP 5900 포트를 사용하므로 자신이 사용하는 공유기에서 맥의 내부 IP와 포트를 포트포워딩 설정합니다.

맥에서 맥으로 원격 접속

맥에서 맥으로 원격 관리를 하려면 내장된 VNC 클라이언트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상단 메뉴바의 이동 > 서버에 연결 또는 단축키 ⌘commandK를 눌러 ‘서버에 연결’ 창을 띄운 다음 vnc://아이피주소 와 같은 형식으로 입력 후 연결해 MacOS의 계정과 비밀번호를 입력해 로그인합니다.

만일 접속 계정 정보와 접속 환경등의 저장 및 설정이 필요한 경우 VNC 뷰어를 설치해서 관리할 수도 있습니다.

VNC 뷰어 설치

VNC 뷰어 다운로드

맥을 제외한 운영체제는 원격 접속을 위해 VNC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인 Real VNC Viewer를 사용합니다. 윈도우 같은 경우 무설치(Standalone EXE)/설치(MSI Installer) 패키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리눅스는 설치 패키지로 배포하고 있습니다.

위 페이지로 이동해 자신이 사용하는 운영체제와 기호에 맞게 설치 및 무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윈도우에서 맥으로 원격 접속

다운로드 받은 VNC 뷰어를 실행한 다음 주소창에 아이피를 입력한 다음 키보드의 Enter 키를 누릅니다.

암호화된 연결을 하지 않는 것(Unencrypted connection)에 대한 경고문이 뜨는데 살포시 무시하고 Continue 버튼을 클릭합니다.

MacOS의 사용자 계정과 비밀번호를 입력한 다음 로그인합니다.

윈도우에서 맥으로 원격 접속이 되었네요. :D

우분투에서 맥으로 원격 접속

우분투 같은 경우 VNC 뷰어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리눅스를 선택한 다음 deb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며 다운로드 받은 deb 파일을 더블클릭하면 우분투 소프트웨어 매니저가 실행되는데 여기서 설치 버튼을 클릭해 설치합니다.

VNC 뷰어를 설치 후 앞서 설명한 윈도우용 VNC 뷰어와 같은 요령으로 맥에 접속해 원격으로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Writ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