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에서 안전모드로 접근하는 방법은 윈도우7 이전 버전과는 다르게 윈도우 부팅시 키보드의 F8 키를 누르는 것이 아닌 설정의 ‘고급 시작 옵션’을 통해 재부팅으로 안전모드를 접근해야 합니다. (이전 포스트의 윈도우10 안전모드 부팅 설정 참고)
이와 같은 윈도우10의 안전모드 접근은 윈도우를 무조건 부팅해야 하는 단점이 존재해 윈도우10에 이상이 있는 경우 상당히 번거로워 지는데 윈도우7처럼 키보드의 F8 키를 통해 안전모드로 접근할 수 있게 설정함으로써 안전모드에 대한 접근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키보드 F8키 안전모드 접근 설정
작업표시줄의 윈도우 시작 버튼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선택한 다음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모드로 실행합니다.
bcdedit /set {default} bootmenupolicy legacy
명령 프롬프트에 위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명령어 오른쪽 아이콘을 클릭하면 새창으로 열려 복사가 가능합니다.)
bcdedit /set {default} bootmenupolicy standard
다시 이전 상태로 초기화 하고 싶다면 위 명령어로 복구가 가능합니다.
설정을 마친 다음 부팅시 F8 키를 연타하면 윈도우7처럼 안전모드로 부팅됩니다.
만일 메인보드의 BIOS 설정에서 Quick Boot 또는 FastBoot 옵션이 켜져 있는 경우에는 윈도우로 빠르게 진입해 안전모드에 접근하기 힘드니 F8키를 눌러 안전모드에 접근이 잘 안된다면 바이오스에서 위의 옵션을 끈 다음 시도하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