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놀로지 DNS 패키지 응용편 – 2차 도메인 이상 할당하기

시놀로지 DNS 패키지로 도메인 연결부터 DNS 구축까지편에서 구입한 도메인을 시놀로지의 DNS 서비스와 연동하고 2차 도메인을 할당하는 것을 해봤습니다.

이번엔 3차 도메인 이상을 만드는 방법과 다른 DNS 서버에 2차 도메인 이상의 하위도메인을 위임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이전편에서 충분한 설정을 해보았음으로 조금 더 간략하게 진행하겠습니다.

3차 도메인 이상 만들기

synology_dns2_01

1차 도메인 영역에서 2차도메인을 A레코드로 만듭니다. 필자는 2nd.mystor.net 이라는 이름으로 A레코드를 생성하였습니다.

synology_dns2_02

생성 – Master 영역을 클릭하여 Master 영역을 생성합니다. 도메인 이름은 방금 만든 A레코드와 같은 2차 도메인명을 작성합니다.

synology_dns2_03

생성된 마스터 레코드를 더블클릭하면 생성한 2차 도메인에 대한 ns 레코드(ex. ns.2nd.mystor.net)가 자동으로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이값을 1차 도메인에 대한 ns 레코드값 (ex. ns.mystor.net)로 바꾸어 줍니다.

synology_dns2_04

생성 – CNAME Type을 클릭후 CNAME 레코드를 작성합니다. 필자는 3rd.2nd.mystor.net 이라는 주소를 만들었습니다. 정식이름에는 마스터 레코드에 해당하는 2차 도메인(ex. 2nd.mystor.net)을 작성합니다. 여기까지 하면 정방향 영역은 설정이 끝나게 됩니다.

synology_dns2_05

도메인 연결시 만들었던 역방향 영역에 2차 도메인 주소의 PTR 레코드를 만들어 줍니다.

synology_dns2_06

nslookup 명령어로 연결이 잘 되었는지 확인해봅니다. 잘 되었네요. 이와 같은 방법으로 도메인의 계층과 갯수에 관계없이 무제한으로 증식시킬수 있습니다. 뭐 정확히 얘기하면 127계층을 만들수 있네요. 이제 응용을 해봅시다.

시나리오 1 : 시놀로지 DNS 서버 공인 IP와 웹서버의 공인 IP가 다른 경우

synology_dns2_07

도메인의 A 레코드를 만들때 도메인을 연결할 웹서버의 공인 IP를 적어주면 됩니다.

시나리오 2 : 2차 도메인 (ex. 2nd.mystor.net)의 웹서버와 3차 도메인 (ex. 3rd.2nd.mystor.net)의 공인 아이피가 다른 경우

마스터 레코드를 작성해주면 됩니다. 3차 도메인의 정보는 2차 도메인의 마스터 레코드에 A 레코드를 만들어 줍니다.

시나리오 3 : 생성한 2차 도메인 중 하나를 다른 DNS 서버에서 관리하고 싶다면

1차 도메인의 마스터 레코드에 생성한 2차 도메인의 A레코드를 작성하고 마스터 레코드를 관리하고 싶은 DNS 서버에 생성합니다. 이때 NS 레코드는 다른 DNS 서버에 해당하는 IP 정보와 NS 주소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위의 두가지 시나리오 처럼 마스터 레코드의 도메인이 1차 도메인이라면 A레코드로 작성이 되어야 하고 NS레코드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2차 도메인 이하라면 1차 도메인에 2차 도메인의 A 레코드 정보가 있어야 하고 NS레코드는 1차 도메인의 NS레코드를 따라가며 2차 도메인의 마스터 레코드를 작성해줌으로써 나중에 도메인의 IP가 변경되었을때 유연하게 수정할수 있는 세팅이 됩니다.

시나리오 3의 경우는 규모가 상당히 커질때 설정하는 방법으로 필자처럼 취미생활 수준에서 머무는 유저에게는 설정할 일이 없겠지만 이해를 돕기위해 작성해봤습니다.

이제 시놀로지 DNS 서버 설정은 마스터한겁니다.^^

You might also like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