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 사이트 구독을 위한 RSS 피드 주소 찾는 방법

소프트웨어

인터넷을 하다 보면 사용자의 취향에 맞는 자주 가는 뉴스 사이트 또는 블로그가 있을텐데요.

운영자에 따라서 트위터 또는 페이스북 같은 서비스와 연동해 새로운 글을 알려주기도 하고 네이버 블로그 같은 경우 이웃커넥트를 통해 새글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Feedly로 RSS를 구독하는 경우
Feedly로 RSS를 구독하는 경우

하지만 이런 부가 서비스는 특정 서비스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사용자가 이런 서비스에 가입되어 있지 않다면 새로운 글을 받을 수 없는데, 이럴때는 전통적인 방식으로 웹에서 새로운 글을 구독할때 RSS(Rich Site Summary) 또는 ATOM을 사용하게 됩니다.

크롬에서 RSS 피드 주소를 찾으려면?

rss feed sub 02m1 2

RSS와 ATOM은 사이트의 최신글을 Syndication 할때 사용하는 XML 규격으로 쉽게 말해 새로운 글을 리더나 브라우저에서 전달받아 출력할 수 있게 본문 내용을 복제할 수 있는 문서 규약입니다.

네이버와 티스토리 블로그 같은 경우(블로거가 설정한 경우) 위젯에 RSS 주소 버튼이 있기 때문에 주소를 알기 쉽지만 커뮤니티 사이트나 신문사 사이트 같은 경우 RSS를 지원해도 친절하게 RSS 피드 주소를 알려주는 설명이 없거나 찾기 힘든데요.

rss feed sub 04 4

원리적으로 보면 웹페이지 소스에서 <link rel="alternate" type="application/rss+xml" title="Feed" href="http://abcd.xya/rss" /> 같은 구문으로 RSS 주소를 직접 찾을 수 있지만 이러한 과정이 번거롭기 때문에  크롬 확장 프로그램인 Get RSS Feed URL을 사용하면 쉽게 RSS 피드 주소를 찾을 수 있습니다.

rss feed sub 03 6

크롬 확장 프로그램 Get RSS Feed URL 링크

Get RSS Feed URL은 위에서 설명했던 <link rel="alternate" type="application/rss+xml"... /> 구문을 직접 찾을 필요 없이 RSS 아이콘을 클릭해 주소를 알아내는 확장 프로그램입니다.

rss feed sub 05 8

Get RSS Feed URL을 설치한 다음 RSS 피드 주소를 알고 싶은 사이트에서 RSS를 클릭하면 지원하는 피드 타입 및 주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rss feed sub 06 10

이렇게 알아낸 RSS 주소를 RSS 리더에 등록해서 사이트 글을 구독할 수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